Hello creators π
3ds Max 03_1 λλ―Έ μ μ (feat. λλ―Έ νμμ±, μ μ λ§λ€κΈ°) λ³Έλ¬Έ
3ds Max 03_1 λλ―Έ μ μ (feat. λλ―Έ νμμ±, μ μ λ§λ€κΈ°)
λΆμ맀λ_HA 2022. 2. 2. 07:10
λλ―Έ μ μ μμ λ° νμμ±
βΌ λλ―Έ νμμ±
κΈ°ν λ³ν λμμ λ > λμν μ μκ²
μΊλ¦ν°μμ μ€μΌμΌκ°
μ 체 λ°λμμ μ΄μΈλ¦¬λκ°. (μ»΄νΌμ§μ )
βΌ naughy dog μμ / gdc 2018 κ°μ° / david shaver
β« μμ
λΈλ‘λ©μ(λλ―Έ, νμ΄νΈλ©μ) > μ΄κ±΄, 'μ€μΈ UE4 μ리μ¦' μμ λμ€λ κ² μ²λΌ νλ©΄ μ’μ κ² μ.
μμ°μ€λ¬μ΄ κΈΈ μλ΄ λ± > μ΄κ±΄, μ§κΈ λ§ κΉκ² ν λ¨κ³λ μλ
μ€λ£¨μ£μ΄ μ΄λ»κ² μμ μ μ΄λνκ³ μλκ°.
λͺ¨μμΈμ΄βββββ > μ΄λ κ² λ νΌλ°μ€ λΆμ νμ
cf. ray almaden art κ²μ ν΄λ΄
νΉν, μ΄κ³³μ κ°λ©΄ > 'μμ΄μ΄ νλ μ' 'λΉλ© λͺ¨λΈλ§' 'μ΄ μ λ λ°λ μ¬ κ΅¬μ±' μ λμλλ μλ£κ° μλ κ² κ°μ.
https://80.lv/articles/the-wireframes-of-uncharted-the-lost-legacy/
https://www.artstation.com/artwork/q3z9y
μ μ΄λ κ² κ΅¬μ±ν μλ μκ² λ€.
μ΄ μ λ 곡κ°μ λ°λ μκ² μ±μ보λκ² λμ μλ μκ² λ€.
world 곡κ°κ°μ, μ‘°κΈ νμμ λ€μ 보μ¬μ£Όλ λλλ μμ μ μκ² κ³ .
λ¨κ³λ³λ‘ μ΄λ κ² λλ€.
λλ―Έ μ μ λ¨κ³
grey box, λ‘ κ²μνλ©΄ λμ€λκ±° κ°κΈ°λ νκ³ .
λλ―Έ λ£κ³ > λΌμ΄ν κΉμ§?!
β μ΄ μ체λ‘, λκ° λλμ΄ μλ€.
β μ΄κ² λ§νΌ λλμκ² νκ³ μΆλ€.
β μ¬κΈ°μμ, λ΄κ° μΆκ°λ‘ μμ νλ μμΌλ‘ ex) μ μ§μ νλ¦μ ꡬλ. λμ μ΄λκ°μ λ λ£μ΄μ€ μλ μκ³ , (μ΄λ² κ°μ’ λ§μ΄ μ°Έκ³ λ° μ μ¬ μν λΆμ νμ)
β μμ μ λ λΆμ : μ΄λ² κ°μ’μμ λ§μ΄ λμ€λκΉ μ°Έκ³ . β
β μ΄ μνμμλ 'μ€μΈ' μΌ μλ, 'sci fi' λͺ¨λ λ€ ν΄λΉ?
μ΄λ° λͺ¨μ μ¬λ³Όμ λ§λ€μ΄μ£Όλ κ³Όμ μ΄λΌκ³ λ΄λ λ κ² μ΄λ€.
βΌ μ΄λ€ μ μ μ λ°°μΉν΄λ³Ό κ² μΈκ°? λΌλ λ¬Έμ μμ λ€μμ μνμ κ³ λ €ν μ μμ κ² μ΄λ€.
β« μ΄κ² μ²λΌ λ¬Όμ΄ νλ₯΄κ² ν μλ μμ κ² μ΄κ³ (λ΄κ° λ¬Όμ λ€λ£° μ μλ€λ κ±Έ 보μ¬μ£Όκ³ μΆλ€.)
β« μ½κ° μ΄λ κ² λ·λ©΄μ μ΄μ§ 보μ¬μ£Όκ±°λ
βΌ μ μ λ¨κ³λ³ μ 리
cf. grey box envrionment λ‘ κ²μ
cf. μ μ§ μμ λͺ¨μ
λͺ¨λΈλ§μμ λκ»΄μ§λ μ¬μ§κ°
βΌ 'μ¬μ§' μ΄λ 'λ무, μ , λ, κ°μ£½, λ±'
β« μ¦, μ§κ΄μ μΌλ‘ μ΄λ° μλ―Έ.
μ΄ μ·μ 'κ΅΅μ μ€' λ‘ λ§λ€μ΄μ‘λ€.
μ΄ μ± μμ 'μ€λλ λ무' λ‘ λ§λ€μ΄μ‘λ€.
μ΄ λ²½μ 'μΈκ³΅ν©ν' μΌλ‘ λ§λ€μ΄μ‘λ€.
Cf. μ΅νμΌ νλ λνμ μΈ μ¬μ§κ°
'λ무, μ , λ, μ², λΌ, κ°μ£½' μ μ‘°νλ‘κ² κ΅¬μ± > νκ³³μΌλ‘ μΉμ°μ§μ§ μλ λμμΈ > λ€μν νμ¬μ μ§μν μ μλλ°μ λμμ΄ λ¨.
βΌ 'μ¬μ§κ°' = 'ν μ€μ²' μμ μ£Όλ‘ ννλκΈ΄ ν¨.
ex) μμ€ν΄μ€ νμΈν°?
βΌ 'μ¬μ§' μ 무μμΌλ‘ ννλλκ°? βββββ (λͺ¨λΈλ§ μ€ μ£Όμν μμ μ€ νλ λΌκ³ λ³Ό μ μμ κ² μ)
'μ¬μ§κ°' = 'ν μ€μ²' μμ μ£Όλ‘ ννλκΈ΄ ν¨.
λ€λ§, 'λͺ¨λΈλ§, μ€λ£¨μ£' μμ 'μ¬μ§κ°' μ΄ ννλλ©΄ μ’μ.
'λͺ¨λΈλ§, μ€λ£¨μ£' μμλ 'μ½κ°μ λ³ν(variation)' μ μ£ΌκΈ°λ ν¨.
Cf. 'μ¬μ§' μ ννν μ μλ λ°©λ²
κ΅¬λΆ | μμΈ κ΅¬λΆ | λΉκ³ |
ν μ€μ² | ||
λͺ¨λΈλ§, μ€λ£¨μ£ | μ¬μ§μ νΉμ±μ λ§λ λ³ν(variation) | μ μΆν μ μλ λ²μκ° μ μ μλ‘ μ’μ |
Cf. π μλ μμλ€ μ€, μΉ΄ννΈμ κ°μ₯ μ μ΄μΈλ¦¬λ μ€λ£¨μ£, λͺ¨λΈλ§μ?
β« 'λ μ€λ₯΄λκ² λͺ ν' ν μλ‘ μ’μ.
β« μλͺ»λ λͺ¨λΈλ§μ > 'μ¬μ§κ°μ μ ν΄'
β« μ μΆν μ μλ λ²μκ° μ μ μλ‘ μ’μ
μ¬μ§μ νΉμ±μ λ°λ₯Έ λ³ν(variation) κ³Ό μ¬λ―Έμμ
βΌ μ½κ°μ λ³ν(variation) μ ν¨κ³Ό
1) μ¬λ―Έμμ > μμ μ 머무λ₯΄κ² ν μ μμ. (μ μ§μμ) βββ
2) μ¬μ§κ°μ ννν μ μμ.
βΌ μ΄λ»κ² λ³ν(variation) ν κ² μΈκ°?
1) normal λ‘ νκ±°λ 2) λ²ν μ€λ₯Ό μ¨μ λ³ν ν μλ. βββ
λν,
3) μΈλ¦¬μΌ λΈλ£¨νλ¦°νΈλ‘λ λ³νν μ μμ κ±°μΌ. βββ
4) νλλ μμλ.
λ°©λ² A | λ°©λ² B | νΉμ₯μ | λΉκ³ |
normal | |||
λ²ν μ€ λ‘ λͺ¨λΈλ§ λ³κ²½ | 3ds Max μ λ²ν μ€ λ³κ²½ | ||
μ§λΈλ¬μ¬? | |||
μΈλ¦¬μΌ λΈλ£¨ νλ¦°νΈ νμ© | β ν¨μΊ κ°μ νμ© | ||
etc | νλλ 'λ² λ¦¬μμ΄μ λͺ¨λΈλ§' |
βΌ λ΄κ° ν μ μλ κ²
β« 3κ°μ§ λ°©λ² λ±μ λͺ¨λ ν΄λ³΄κ³ > μν©μ λ°λΌμ μ΄μ©ν΄λ³΄λ κ²! βββ
μ μ λ¨κ³μμ μμ¬μ (22.01.17 κΉμ§ νμ ν κ²λ€)
βΌ μ¬ κ΅¬μ± κ΄λ ¨
κ΅¬λΆ | μ€λͺ | λΉκ³ |
λ νΌλ°μ€ λΆμ | βΌ [λΆμ κ΄μ ] λ©΄μ κ΄ λμ¦ λμ μ·¨ν₯ μ§κΈ ννν μ μλ μ€ν¬ 리μ€νΈ μ£Όμ΄μ§ μκ° λ΄ μμ± κ°λ₯ν κ·λͺ¨ μ¬μ΄μμ κ΅μ§ν©μ μ°ΎμμΌ ν¨. βΌ κ° μμλ€μ λ§μ‘±μν¬ μμκ° λ§μ μλ‘ μ’μ. |
|
νμν μμ μ΅μ’ νμ | ν보ν μ μλ μκΈ λ° μκ° | μ¬μ κ·λͺ¨μ λ°μ κ΄λ ¨ |
λλ―Έ λ°°μΉμ μ°Έκ³ ν λ νΌλ°μ€ νμ | ||
μ€μ λλ―Έ λ°°μΉ ν΄λ³΄κΈ° | λλ―Έ λ°°μΉκ° λμ΄λ > μ΄λ€ μ μ μ΄λμ λ°λΌμ 'μ€μΈ' Sci-Fi' 컨μ μ κ²°κ³Όλ λ¬λΌμ§ μ μλ€κ³ μκ°ν¨. | |
νμν μ μ κ²°μ |
βΌ νΉμ μ μ μ μ κ΄λ ¨
μ μ λ¨κ³ κ΅¬λΆ | μ€λͺ | λΉκ³ |
Standard Primitive | μ΄ λΆλΆμμ μμ§ κ°μ΄ μμ. | |
μμ λ¨κ³μμ - variation μ΄μ κΉμ§ | ||
variation λ¨κ³ | λ§₯μ€ μ§λΈλ¬μ¬ μΈλ¦¬μΌ κ° ν΄ λ³ νΉμ₯μ μ΄ μμ κ² |
|
ν μ€μ² | μμ€ν΄μ€ |
μ μ λ§λ€κΈ°
βΌ λ νΌλ°μ€ λΆμ
β« god of war (https://www.artstation.com/artwork/zgPOQ)
β«νμ΄ν΄μ΄ κ΅μ₯ν λν μΌν¨
β« μ΄ μ λ ν리ν°λ₯Ό λͺ©νλ‘ ν΄λ μ’μκ² κ°μ.
βΌ μ μ λͺ¨μμ λ¨μν μμΌλ³΄κΈ°
λλΉ νΉμ§ | ꡬν λ°©λ² | μμ½μ€ |
'μ λΆλΆ' μ λμΌλ©΄μ, μμ. | λ©΄ λ½κΈ°, | 'sphere' λ₯Ό μ νν΄μ '곑μ λΌμΈ' μ 'μ μ΄μ ꡬ' λ₯Ό ν΅ν΄μ ν보 |
'κ°μ΄λ°' λ μ μ μλλ‘ μμμ§ | 1) λ©΄ λ½κΈ° 2) Taper ? | 'sphere' μ λΌμΈκ³Ό λΉμ·νλ©΄ 'ꡬ' λ‘ κ°κ³ 'μ§μ 곑μ μ λ§λ€μ΄μΌ νλ©΄' > μ€λ¦°λ? |
'μλ« λΆλΆ' μ κ°μ₯ μ’μ λ©΄μ | 1) λ©΄ λ½κΈ° 2) FFD ? |
βΌ standard primitive(μμ λͺ¨ν) μ ν
β« μ΄λ€ standard primitive(μμ λͺ¨ν) μμ μμν μ§ κ³ λ―Όνλ μ΅κ΄μ΄ νμ
β« 'λΉ λ₯΄κ³ , μ½κ³ , νλ¦¬ν° μκ²' λ₯Ό κΈ°μ€μΌλ‘ κ³ λ―Ό
β« λ°μ€, ꡬ, λ‘ λͺ¨λ κ°λ₯ > μ€μ ꡬ. (μ?)
β μ€νκ°λ₯ν μ΅μ μ μ νν΄μ > ꡬνν΄λ³΄κ³ > κ°κ°μ μ΅μ μ λΉκ΅ν΄λ³΄λ κ²λ μ’μκ±° κ°μλ°?
βΌ νλ¨ μ’ν μ°ν΄λ¦ > μμΉ zero λ§λ€μ΄μ£ΌκΈ°
βΌ segment = 16κ°
β ꡬ = 4μ λ°°μλ‘ νλκ² μ’μ
β λ€λ₯Έ λνμ κ²½μ°λ, symmetry κ³ λ €νλ©΄ μ§μλ‘ νλκ² μ’μ.
βΌ editable poly > λ²ν μ€ μ‘κ³ , μλ¨ μ λ° μμ
βΌ μ‘°κΈ λ©μνκ² λ§λ¦
β [μ 리 ]Standard Primitive κΈ°λ³Έ μ€μ μμ νμμ μΌλ‘ κ³ λ €ν μμ λͺ¨μ (editable poly μ κΉμ§)
κ΅¬λΆ | μ€λͺ | λΉκ³ |
μ΄λ€ Standard Primitive μ ν? | ||
μ’ν μ°ν΄λ¦ μμΉ zero | ||
κΈ°λ³Έ Parameter μ€μ | ꡬ(Sphere) λ '4μ λ°°μ' | λ€λ₯Έ λνμ κ²½μ° 'μ§μ' κ° μ’μ symmetry λ₯Ό κ³ λ € |
βΌ μ΄λ, plane μ λ νΌλ°μ€ μ¬μ§μ κ°μ Έμμ μ°Έκ³ ν΄μ μμ ν μ μμ.βββββ
βΌ 'λκ»' λ₯Ό μ€μΌν¨. λλ‘ μ€ μ μμκΉ?
β« shell
β« νΉμ, λ€λ₯Έκ±΄ μμκΉ?
β« inner amount : μμͺ½ λκ»
β« outer amount : λ°κΉ₯μͺ½ λκ»
Cf. show end result on/off toggle μ λλ₯΄λ©΄ > shell μ΄ μ μ©λ μνλ‘, editable poly μμ μ ν μ μμ!
β [μ 리] 'λν°νκ² λ§λ€κ³ μΆμΌλ©΄' > μ΄λ€ λͺ λ Ήμ΄λ₯Ό μ¨μΌ νλ?
λμ¦ | λͺ λ Ήμ΄ | λΉκ³ |
λν°νκ² λ§λ€κ³ μΆμ | shell | κ²°κ΅, κ°λ
μ λΆμ΄λ©΄ 'λΆνΌ' κ΄λ ¨ λͺ λ Ήμ΄ |
'λΆνΌ' κ΄λ ¨ μΆκ° λͺ λ Ήμ΄κ° μμΌλ©΄ > μ λ°μ΄νΈ |
βΌ editable poly(ALT + F5) > 'μ€ν' μ νλλ‘ ν©μΉ¨
βΌ μ¬μ΄μ¦μ λΉν΄ κ°μ΄ λ§μ κ² κ°μ. μ΄λ»κ² κ°μ μ€μΌ μ μμκΉ?
β« λ΄ μκ°
μ΄ 'κ°' μ μ§μ°κ³ μΆμ. κ·Έλ¬λ €λ©΄,
''κ°' μ 무μμΌλ‘ ꡬμ±? 'κ°' μ μ μκ²Όμ΄?' λ₯Ό μμμΌ ν¨.
[μμΈ] 'X,Y μΆ κ° νΈμ°¨κ° μλ λ²ν
μ€' λ‘ μΈν΄ > 'κ°' μ΄ μκΉ.
[κ°λ₯ν λμ] λ²ν μ€ νΈμ°¨λ₯Ό μ€μ΄κ±°λ, ν΄λΉ λ²ν μ€ μμ λ±μ λ°©λ²μ΄ μμ μ μμ.
β« Dot ring μΌλ‘ μ€μ΄κ³ μΆμ λͺ¨μ리 μ‘μμ£ΌκΈ°
νλλ₯Ό LOOP λ‘ λκΉμ§ μ‘κ³ > Dot ring νλ©΄ > νμΉΈμ© λ¨μ΄μ§λ©΄μ μ‘ν.
β« κ·Έλ°λ°, μ΄λ κ² μ μ‘ν λΆλΆλ€μ΄ μμ. > μΆκ°μ μΌλ‘ LOOP λ₯Ό λλ¬μ€μ μ‘λλ€. βββ (μ΄κ±° νΌμ ν΄λ€λ©΄ λͺ°λμ κ²)
β« μ€μ§ Remove(back space) λ‘ μ£μ§λ§ μ§μ°λ©΄ > 'λ²ν μ€λ μμ‘΄' > so, κ°μ΄ λ¨μμλ€. βββββ
β« ctrl remove(ctrl (back space) νλ©΄ > λ²ν μ€ κΉμ§ μ¬λΌμ§λ€. > κ·Έλμ 8κ°νμ΄ λλ€.
β [μ 리] 'μκ°λ³΄λ€ κ°μ΄ λ§μ. μ΄λ»κ² μ€μΌ μ μμκΉ?'
λμ¦ | μΈλΆ λμ¦ | μμΈ νμ | ν΄κ²°λ°©μ | λΉκ³ |
μκ°λ³΄λ€ κ°μ΄ λ§μ. μ€μ΄κ³ μΆμ | βΌ κ°μ΄ μκΈ΄ μμΈμ? β½ 'κ°μ΄ νμ΄λμ¨ λ²ν μ€' μ 'μ’ν' κ° 'X,Y μΆ' μμ λ€λ₯Έ λ²ν μ€μ 'λ€λ₯Έ κ°'μ κ°μ§κ³ μκΈ° λλ¬Έμ. |
βΌ 'λ²ν
μ€' κΉμ§ μμ ν΄μΌ ν¨. β½ 'μ£μ§' λ§ μμ ν΄λ, μ¬μ ν 'λ²ν μ€' κ° λ¨μμμ κ² μ. > λ²ν μ€μ μ‘΄μ¬λ‘ μ¬μ ν κ°μ§κ² ννλ κ² μ. |
||
μ μν©μμ λ²ν μ€λ₯Ό μκ°ν¨μ¨μ μΌλ‘ μμ νκ³ μΆμ. | βΌ μ£μ§ μ ν > CTRL Backspace λ₯Ό λλ₯΄λ©΄ > λ²ν μ€ κΉμ§ μ 체μ μΌλ‘ μμ λ¨. | μ€μβββ | ||
μ£μ§λ₯Ό κΉλνκ² μ‘κ³ μΆμ | βΌ Dot ring μ μ¬μ© β½ loop λ‘ edge νλλ₯Ό μ 체 μ ν β½ dot ring μΌλ‘ > λμλμ μ‘κ³ β½ CTRL Back space |
μ€μβββ |
Cf. κ·Έλ¦ μμͺ½μ μ ννλ €λ©΄? ββββββββββ μ΄λ° κ³ λ―Ό & λ€μν λ°©λ² μμ§.
β« grow, shrink λ₯Ό λ²κ°μ νμ©
β« μ²μ & λ μ ν > fill λλ₯΄κΈ°
β [μ 리] κ·Έλ¦ μ μͺ½μ 'ν¨μ¨μ μΌλ‘' μ ννλ €λ©΄? (λλκ·Έ μμ΄)
λμ¦ | μ ν κ°λ₯ μ΅μ | μ€λͺ |
κ·Έλ¦ μμͺ½μ 'ν¨μ¨μ ' μΌλ‘ μ νμΆμ | shrink / grow | |
fill | 리본 ν > modify selection μ€ fill |
Cf. 8κ°μ 16κ°μΌλ‘ λ°κΎΈλ €λ©΄? βββββ
β« κ° μΆκ° = λ²ν μ€ νΉμ μ£μ§λ₯Ό μΆκ°νλ©΄ λλ€.
β« μΈλ‘ μ£μ§λ₯Ό μΆκ°ν΄μΌ νλκΉ > κ°λ‘ μ€μ μ‘κ³ > flow connect
β« κ·Έλ°λ°, 'μ£μ§ μΆκ° = κ°λ μΆκ°' λ‘ μ΄μ΄μ§λ?
π μ΄κ±΄ 'κ°μ μ€κ°κ°' μ μλμ μΌλ‘ κ³μ° ν΄μ£ΌκΈ° λλ¬Έ!
β [μ 리]
λμ¦ | ν΄κ²° μμ΄λμ΄ | μ€ν λͺ λ Ήμ΄ | λΉκ³ |
8κ°μ 16κ°μΌλ‘ λ§λ€κ³ μΆμ. | μ§κΈ 8κ°μ 'x,y 1/2 μ§μ ' μ 'μ£μ§' λ₯Ό μΆκ°νλ©΄ λλ€. |
flow connect | β μ ν΄λ³΄λ©΄, λͺ¨λ¦. πΊ μ νλ ring μ¬μ΄μμ, μ΄λ»κ² edge κ° 'κ°κ° μΌκ°νμ κ°μ΄λ°' λ‘ μΉ λ€μ΄κ°λμ§λ λͺ¨λ₯΄κ² μ. |
μ΄λ μ λ μ μμ μμ μ λ§λ¬΄λ¦¬ν μ§ κ²°μ
βΌ μ΄ μνλ > 'λλ―Έ' λ‘μ¨λ μΆ©λΆ.
βΌ λ€λ§,
'νμ΄ν΄ κΉμ§ ν΄λ³΄κ±°λ'
'λν μΌ λ° μ€μΌμΌκ°' μ μν΄μλ μ§λΈλ¬μ¬λ‘ μ΄λ
βΌ μ§λΈλ¬μ¬λ‘ export νκΈ°
β½ export selected (μ νλ μ€λΈμ νΈ export)
β½ νμΌ μ νμ fbx, obj λͺ¨λ κ°λ₯ βββ
β½ 'μ§λΈλ¬μ¬ μ’μΈ‘ μλ¨' μμ 'import' ν΄λ¦
β½ divide
ν΄λ¦¬κ³€μ 4λΆν λ‘ μͺΌκ°μ > λ©΄μ λλ¦Ό > μ λΉν λ©΄ μκ° μ±μμ§λ©΄ > μ€μ»¬νμ΄ κ°λ₯.
turbosmooth μ λΉμ· (cf. turbosmoothλ λ©΄μ 4λΆν ν΄μ λ©΄μ λλ €μ€)
κ·Έ κ²°κ³Ό, 'κ°μ΄ λΆλλ¬μμ§'
μ°λ¦¬λ 'νΉμ λΆλΆλ§ κ°μ μ΄λ¦¬κ³ μΆμμ.'
κ·Έλ¬λ©΄, 'μ§λΈλ¬μ¬μμ μ€μ»¬ννκΈ° μ’μ μν' λ‘ κ°μ Έμ€λ €λ©΄ μ΄λ»κ² ν΄μΌ ν κΉ?
βΌ μ§λΈλ¬μ¬μμ μ€μ»¬ν νκΈ° μ’μ μνλ‘ κ°μ Έμ€λ λ°©λ² (νλμνμ΄μ€ κ΄λ ¨ μ΄λ‘ ) βββ
βΌ 'μ§λΈλ¬μ¬μμ μ€μ»¬ννκΈ° μ’μ μν' λ 'νΉμ λΆλΆμ λΎ°μ‘±' νκ³ , 'λ€λ₯Έ λΆλΆμ λΆλλ¬μ΄' μν. (μ§κΈ κ°μ νλ¦μ)
μ΄κ²μ 'νλ μνμ΄μ€' λΌκ³ νλ κ² κ°κΈ°λ ν¨.
κ·Έλ¬λ©΄, μ΄κ²μ 'νλ μνμ΄μ€' λ₯Ό ꡬνν΄λ΄λ λ°©λ²' κ³Ό λμΌν μλ―Έμ λͺ©μ°¨ μΌ κ².
βΌ 'νλ μνμ΄μ€ ꡬν λ°©λ² (μ§λΈλ¬μ¬μμ μ€μ»¬ν νκΈ° μ’μ μνλ‘ κ°μ Έμ€λ λ²)
βΌ 'μ£μ§λ₯Ό μ΄μ©ν νλμνμ΄μ€' ꡬν λ°©μ
β½ Turbo smooth κ±ΈκΈ°
Cf. Turbo Smooth λ?
'νλμ λ©΄' μ > 1/4 λ‘ λ§λ λ€. > κ·Έλμ, 'μ‘°κΈ λ λΆλλ½κ²' 보μ΄κ² νλ κΈ°λ₯. > so, λ©΄μ μλ '4λ°°' κ° λλ€. βββ
β½ 'μ λΆλΆ' μ λΆλλ¬μ΄κ² μλλΌ, κ°μ§κ² λ§λ€κ³ μΆμ. (μ΄ μκ°μ΄ 'νλ μνμ΄μ€' λͺ¨λΈλ§μ μμ) βββββ
β½ μ£Όν©μ λΌμΈ (μλ³Έλ©μ) μ turbo smooth μ μ©λ λΌμΈ(ν°μ) λμμ 보면μ > swift loop μΆκ° (alt+ 1) μΌλ‘ μ€μ
Cf. μλ³Έ λ©μμ μ£Όν©μ λΌμΈμ vertex, edge λ± μ λ μ μΌλ‘ λ€μ΄κ°μΌ 보μ.
Cf. swift loop μΆκ°
β 'μ κ°μ κ°κ²©' μ΄ μ€μνλ€λ©΄ ββββββββββββββ
1) κ°κ°μ΄ μλλΌ, μμΉλ₯Ό λ³΄κ³ μ ν μλ μλ?
2) turbo smooth λ¨Ήμ΄κΈ° μ μ νλ건 μ΄λ€κ°?
β μ swift loop λ₯Ό μΆκ°νλ©΄ > κ° μ§κ² 보μΌκΉ? βββββ
turbo smooth λ 'κΈ°μ‘΄μ λ©΄μ > 4λ°°' λ‘ νλ κΈ°λ₯./ λ€λ§, 'λ©΄ ꡬλΆ' μ μ‘΄μ€νλ©΄μ, μ§ν.
보쑰μ μΆκ° > 'κΈ°μ‘΄μ λ©΄' μ΄ μΆκ° λ¨
β« κ·Έ λ€μ λΆλλ½κ² λ³΄κ³ μΆλ€λ©΄ > interlations λ₯Ό λμΈλ€.
β μμκ° λ°λμ΄λ 무방?
Cf. '보쑰μ ' μΌλ‘ swift loop νμ© ν¬μΈνΈ
β«μ£μ§κ° κ°κΉμΈ μλ‘ κ°μ΄ μ°λ€. (거리λ₯Ό μ‘°μ ν΄μ£Όλκ² ν¬μΈνΈβ)
β«μ₯μ : κ°μ₯ κ³ νβ so, 'κΈ°κ³λ₯, μ λλ‘λ νλ μνμ΄μ€' μ κ²½μ°, μ΄κ±Έ νμ©
β«λ¨μ : μκ°μ΄ κ·Έλ§νΌ κ±Έλ¦Ό, λ‘μ°ν΄ μ μμ 'swift loop λ±μΌλ‘ μΆκ°νλ μ ' μ μ§μμΌ ν¨.
β« μ€λ¬΄λ© κ·Έλ£Ή νμ©
β interlations κ° 1μΈ μνμμ,
β Smoothing Groups μ²΄ν¬ ON
β μ΄ μκ°, μ΄λ»κ² μλ©΄μ μκ³ λ μΉ΄λ‘κ² μ‘μκΉ?
Cf. 'Smoothing Groups μ²΄ν¬ ON' μ μλ―Έ?
μ μ 1 : κ°κ° λ€λ₯Έ μ€λ¬΄λ© κ·Έλ£ΉμΌλ‘ λΆλ¦¬λμ΄ μμ.
μ μ 2 : λ€λ₯Έ μ€λ¬΄λ© κ·Έλ£Ήμλ > λ€λ₯Έ ν°λ³΄ μ€λ¬΄μ€λ₯Ό λ¨Ήμ΄κ² λ€λ κ² μ.
κΆκΈμ¦ 1 : λ΄κ° μλ©΄μ λ€λ₯Έ μ€λ¬΄λ© κ·Έλ£Ή μμ μ ν μ μ΄ μλ?
β« λͺ¨μλ¦¬κ° λ무 μΉΌμ Έ μμ. > so, 1) interlation μμΉλ₯Ό 2λ‘ up 2) ν°λ³΄μ€λ¬΄μ€λ₯Ό νλ λ μμ!
β λΆλλ½κ² νκ³ μΆμΌλ©΄,
turbo smooth λ₯Ό νλ λ μμΌλ©΄ λ¨.
β μ΄ μκ°,
interlations μμΉλ₯Ό μ¬λ¦¬μ§ μκ³ , turbosmooth λ₯Ό νλ λ μμ μ΄μ λ?
β
turbo smooth λ λ©΄μ κ°μλ₯Ό 4λ°°λ‘ ν¨
interlatoins λ?
β½ μ’ λ κ°μ μ‘κ³ μΆμΌλ©΄ > interlations μμΉλ₯Ό νλ λ μ¬λ¦°λ€.
β μ?
interlations λ μ΄λ€ κΈ°λ₯?
β½ κ²°κ³Όμ μΌλ‘ 'λμΌνκ² μλ©΄μ΄ κ°μ‘ν μμΌλ©΄μ, λΆλλ¬μ΄ λλ' μ΄ λμ΄.
π Then, μ΄λ€ λ°©μ?
β λ λ€ ν μ μμ΄μΌ νλ€κ³ μκ°ν¨. κ³ νμ λ½μμΌ νλ κ²½μ°λ, κ·Έλ μ§ μμ κ²½μ°κ° λ€λ₯Ό μ μκΈ° λλ¬Έ.
β λ€λ§, 'μ€λ¬΄λ© κ·Έλ£Ή' μ΄ 'κΉλνκ² λλμ΄μ Έ μλ κ²½μ°' κ° μΌλ§λ λ§μκΉ? κ·Έκ²μ μΌλν΄μ μμ κ³Όμ μ μ€μ ν΄μΌ νλ κ±ΈκΉ?
κ΅¬λΆ | μ₯μ | λ¨μ |
보쑰μ μΆκ° λ°©μ | μ κ΅ν¨, νλ¦¬ν° μ’μ | μκ° |
μ€λ¬΄λ© κ·Έλ£Ή | λΉ λ¦ | 볡μ‘νκ³ , λν μΌν λΆλΆμμλ μνλ ν리ν°κ° μ λμ΄. |
β½ μ€λ¬΄λ© κ·Έλ£Ή νλ¬κ·ΈμΈ νμ©
Cf. π νλ¬κ·ΈμΈ λ€μ΄ κ°λ₯ μ¬μ΄νΈ
https://www.zbrushcentral.com/t/smooth-group-import-updated-for-zbrush-2018/206156
βͺ 2019 λ²μ μΌλ‘ λ€μ΄.
βͺ λ€μ΄ λ°μ νμΌμ > "C:\Program Files\Pixologic\ZBrush 2021\ZStartup\ZPlugs64" λ‘ λλκ·Έ
Cf. ν΄μ£Όκ³ μΉ΄νΌλ³Έμ λ¨κ²¨λκΈ°
βͺ μ§λΈλ¬μ¬ λ€μ on > crease group ν νμΈ
βͺ μλ¬΄λ° μ€νμ΄ μλ μ μλ₯Ό, μ€λ¬΄λ© κ·Έλ£Ήλ§ λλμ΄μ Έ μλ μνμμ μ΄λ
β μ΄ μκ° μ무κ²λ μ νλλ°, μ€λ¬΄λ© κ·Έλ£Ήμ΄ λλμ΄μ Έ μλ 건κ°?
βͺ μ§λΈλ¬μ¬μμλ 'crease smooth group' μ ν΄λ¦ > λΆλ¬μ¬ λ©μλ₯Ό μ ν
βͺ λ‘μ°ν΄λ¦¬μ λΉμ·νμ§λ§, 'μ€λ¬΄μ€ κ·Έλ£Ή' μ λ°λΌμ 'CREASE κ° μ μ©' λμ΄ μμ.
μ΄λ 첫λ²μ§Έ λ°©λ²μμ, '보쑰μ μ μΆκ°' ν κ²κ³Ό λμΌν λ°©λ²
SO, Divide λ₯Ό νλ©΄ > crease κ° λ λΆλΆμ κ·Έλλ‘ λκ³ , λ¨μ λΆλΆμ΄ λΆλλ½κ² λ°λλ₯Ό μ¬λ¦΄ μ μμ.
βͺ λ¨μ
μ΄λ―Έ crease λ‘ μΉΌκ°μ΄ μ‘μκΈ° λλ¬Έμ > divide λ₯Ό ν΄λ, (μ‘°κΈμ λΆλλ¬μμ§μ§λ§), λμ λκ² λΆλλ¬μμ§μ§ μμ.
βͺ λΉκ΅
μΌμͺ½(swift loop μ μν 보쑰μ μΆκ°) μ κ²½μ° : 보쑰μ μ΄ μ¬μ μμ. > so, μ΄κ² μμ²΄λ‘ μ΄μ§ λΆλλ¬μ΄ λλμ λΌ μ μμ.
μ€λ₯Έμͺ½(crease group νμ©) μ κ²½μ° : 보쑰μ μ΄ κ±°μ λΆμ΄μμ. > so, μ΄μ§ λΆλλ¬μ΄ λλμ λ΄λ €λ©΄, νλ² λ μμ΄ κ°.
β crease κ° μ΄λ»κ² μ‘νκ±°μ§? λλ μ‘μμ€μ μ΄ μλλ°?
λ°λλ‘, λ΄κ° μμλ‘ crease λ₯Ό μ νν΄μ€ μλ μλ 건κ°?
λ°©μ κ° λΉκ΅
κ΅¬λΆ | swfit loop μΆκ° | μ€λ¬΄λ© κ·Έλ£Ή λΆλ¦¬ | crease group νμ© | λΉκ³ |
λ‘μ°ν΄λ¦¬μμμ μμ΄μ΄ | μ£μ§ μΆκ° λμ΄ μμ. | μ£μ§ μΆκ° μμ. | μ£μ§ μΆκ° μμ. | |
λ°©μ μμ½ | β« turbosmooth 1κ° β« μΆκ° μ£μ§μ interlations μ‘°μ μ ν΅ν΄ λλμ λΈλ€. μΌλ‘ μ‘°μ |
β« μ€λ¬΄λ© μ€λ£ΉμΌλ‘ λλμ΄μ§ μν > (1st) turbo smooth λ° interlation μ μ© β« (2nd) turbo smooth κ·Έλ£Ή νλ λ μκΈ° β« μ΄ turbo smooth 2κ° |
β« smooth κ·Έλ£Ή μ μ§ β« λ§₯μ€μμλ λ³λμ μμ μ ν¨. β« μ§λΈλ¬μ¬ νλ¬κ·ΈμΈ μ΄μ© |
|
μ§λΈλ¬μ¬ export λ°©μ | β« turbo smooth λ₯Ό λ§₯μ€μμ μ μ©νκ³ κ°μ Έκ°κΈ° β« 'λ‘μ°ν΄λ¦¬' μμ 'wireλ§ μΆκ°' ν΄μ > μ§λΈλ¬μ¬μμ 'divide' μ¬λ €μ£ΌκΈ° (Cf. ν°λ³΄ μ€λ¬΄μ€μ 'divide' κ° κ°μ μν μ νκΈ° λλ¬Έ) |
β« λ§₯μ€μμ turbo smooth 2κ°λ₯Ό λ€ μκ³ (editable poly κΉμ§ ν΄μ 'νμ΄ν΄' μ΄ λ μν' λ‘ κ°μ Έκ°μΌ ν¨. (Cf. μ΄ λ°©λ²μ ν΅μ¬μ 'μ€λ¬΄λ© κ·Έλ£Ήμ΄ λ€λ₯΄λ©΄ > λ€λ₯Έλ§νΌ κ°μ§κ² νκ² λ€.' λΌλ κ²μ΄κ³ , μ€λ¬΄λ© κ·Έλ£Ήμ λ§₯μ€μμλ§ μλ κ² μ΄κΈ° λλ¬Έβββ | β« μ΄ μν κ·Έλλ‘ κ°μ Έκ°λ©΄ λλ€. | |
μ£Όμμ | export μ νμΌ νμμ λ°λμ obj! |
μ€λ¬΄λ© κ·Έλ£Ήμ λ체 λ¬΄μ¨ μν μ νλ κ±°μ§?
μ΄λ€ κΈ°λ₯μ νλ κ±°κΈΈλ?
μΆκ° κ³΅λΆ μλ£ | |
joy cg | https://www.youtube.com/watch?v=SA5Caotd7uc |
μ€ν λ°μ€ν¬ 곡μ μ€λͺ | https://autode.sk/3fysldU |
ν
βΌ μ°ν΄λ¦ > ν΄λΉ μ€λΈμ νΈκ° 0,0,0 μΌλ‘ μ΄λ
βΌ F2 λ‘ ν΄λ¦¬κ³€ μ ν λ©λ΄ λ³κ²½
'[3D & 2D κ·Έλν½μ€] > λ Έλ§λ§΅' μΉ΄ν κ³ λ¦¬μ λ€λ₯Έ κΈ
3ds Max 03_4 λ²½κ±Έμ΄ λ± λ§λ€κΈ° part_1 (0) | 2022.02.08 |
---|---|
3ds Max 03_3 μ§κ² λ§λ€κΈ° (0) | 2022.02.05 |
3ds Max 03_2 λλΉ λ§λ€κΈ° (0) | 2022.02.04 |
3ds Max 00_μΈν°νμ΄μ€ (feat. λ¨μΆν€, νλ©΄ λ° λ©λ΄ μ€λͺ , λͺ¨λνμ΄μ΄(modifier) (0) | 2022.02.01 |
1. λ Έλ§λ§΅ κ°λ , μ¬λ‘, μ€λΉ λ°©λ² λ° λ§μΈλ (0) | 2021.1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