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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llo creators πŸ™Œ

3ds Max 03_1 더미 μ œμž‘ (feat. 더미 ν•„μš”μ„±, μ ‘μ‹œ λ§Œλ“€κΈ°) λ³Έλ¬Έ

[3D & 2D κ·Έλž˜ν”½μŠ€]/노말맡

3ds Max 03_1 더미 μ œμž‘ (feat. 더미 ν•„μš”μ„±, μ ‘μ‹œ λ§Œλ“€κΈ°)

λΆ€μ‹œλ§€λ‚˜_HA 2022. 2. 2.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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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더미 μ œμž‘ 의의 및 ν•„μš”μ„±

 

β—Ό 더미 ν•„μš”μ„± 

기획 λ³€ν˜• λ˜μ—ˆμ„ λ•Œ > λŒ€μ‘ν•  수 있게 

μΊλ¦­ν„°μ™€μ˜ μŠ€μΌ€μΌκ° 

전체 λ°€λ„μ—μ„œ μ–΄μšΈλ¦¬λŠ”κ°€. (μ»΄νΌμ§€μ…˜) 

 

 

β—Ό naughy dog μ˜ˆμ‹œ / gdc 2018 κ°•μ—° / david shaver 

 

β–« μˆœμ„œ 

λΈ”λ‘λ©”μ‹œ(더미, ν™”μ΄νŠΈλ©”μ‹œ) > 이건, '쀑세 UE4 μ‹œλ¦¬μ¦ˆ' μ—μ„œ λ‚˜μ˜€λŠ” 것 처럼 ν•˜λ©΄ 쒋을 것 μž„. 

 

μžμ—°μŠ€λŸ¬μš΄ κΈΈ μ•ˆλ‚΄ λ“± > 이건, μ§€κΈˆ 막 깊게 ν•  λ‹¨κ³„λŠ” μ•„λ‹˜ 

싀루엣이 μ–΄λ–»κ²Œ μ‹œμ„ μ„ μ΄λ™ν•˜κ³  μžˆλŠ”κ°€. 

 

λͺ¨μ–‘언어⭐⭐⭐⭐⭐ > μ΄λ ‡κ²Œ 레퍼런슀 뢄석 ν•„μˆ˜ 

 

cf. ray almaden art 검색 ν•΄λ΄„ 

 

특히, 이곳을 κ°€λ©΄ > '와이어 ν”„λ ˆμž„' 'λΉŒλ”© λͺ¨λΈλ§' '이 정도 밀도 씬 ꡬ성' 에 λ„μ›€λ˜λŠ” μžλ£Œκ°€ μžˆλŠ” 것 κ°™μŒ. 

https://80.lv/articles/the-wireframes-of-uncharted-the-lost-legacy/

 

The Wireframes of Uncharted: The Lost Legacy

Edgar Martinez has shown wireframe renders from the game created with Maya \ Mental Ray.

80.lv

 

 

https://www.artstation.com/artwork/q3z9y

 

와 μ΄λ ‡κ²Œ ꡬ성할 μˆ˜λ„ μžˆκ² λ„€. 

이 정도 곡간을 밀도 있게 μ±„μ›Œλ³΄λŠ”κ²Œ λ‚˜μ„ μˆ˜λ„ μžˆκ² λ‹€. 

world 곡간감은, 쑰금 ν‹”μ›Œμ„œ 뒀에 λ³΄μ—¬μ£ΌλŠ” λŠλ‚Œλ„ μžˆμ„ 수 있겠고. 

 

λ‹¨κ³„λ³„λ‘œ μ΄λ ‡κ²Œ λœλ‹€. 

 

 

더미 μ œμž‘ 단계 

 

grey box, 둜 κ²€μƒ‰ν•˜λ©΄ λ‚˜μ˜€λŠ”κ±° 같기도 ν•˜κ³ . 

더미 λ„£κ³  > λΌμ΄νŒ… κΉŒμ§€?! 

 

 

⭐ 이 자체둜, λ­”κ°€ λŠλ‚Œμ΄ μžˆλ‹€. 

⭐ 이것 만큼 λŠλ‚Œμžˆκ²Œ ν•˜κ³  μ‹Άλ‹€.

⭐ μ—¬κΈ°μ—μ„œ, λ‚΄κ°€ μΆ”κ°€λ‘œ μˆ˜μ •ν•˜λŠ” μ‹μœΌλ‘œ ex) 정지와 νλ¦„μ˜ ꡬ도. λŒμ„ μ–΄λ”˜κ°€μ— 더 넣어쀄 μˆ˜λ„ 있고, (이번 κ°•μ’Œ 많이 μ°Έκ³  및 μœ μ‚¬ μž‘ν’ˆ 뢄석 ν•„μˆ˜) 

last of us - naughty dog

βœ… μ‹œμ„  μœ λ„ 뢄석 : 이번 κ°•μ’Œμ—μ„œ 많이 λ‚˜μ˜€λ‹ˆκΉŒ μ°Έκ³ . ⭐ 

βœ… 이 μƒνƒœμ—μ„œλŠ” '쀑세' 일 μˆ˜λ„, 'sci fi' λͺ¨λ‘ λ‹€ ν•΄λ‹Ή?   

https://www.artstation.com/artwork/q3z9y

 

이런 λͺ¨μ–‘ 심볼을 λ§Œλ“€μ–΄μ£ΌλŠ” 과정이라고 봐도 될 것 이닀. 

 

β—Ό μ–΄λ–€ 애셋을 λ°°μΉ˜ν•΄λ³Ό 것 인가? λΌλŠ” λ¬Έμ œμ—μ„œ λ‹€μŒμ˜ μž‘ν’ˆμ„ κ³ λ €ν•  수 μžˆμ„ 것 이닀. 

β–« 이것 처럼 물이 흐λ₯΄κ²Œ ν•  μˆ˜λ„ μžˆμ„ 것 이고 (λ‚΄κ°€ 물을 λ‹€λ£° 수 μžˆλ‹€λŠ” κ±Έ 보여주고 μ‹Άλ‹€.) 

https://rogelio.artstation.com/projects/m4YKd?album_id=581916

 

β–« μ•½κ°„ μ΄λ ‡κ²Œ 뒷면에 살짝 λ³΄μ—¬μ£Όκ±°λ‚˜

https://www.artstation.com/artwork/yPqAO
https://www.artstation.com/artwork/yPqAO

 

 

β—Ό μ œμž‘ 단계별 정리

https://www.artstation.com/artwork/q3z9y

 

cf. grey box envrionment 둜 검색

https://www.artstation.com/artwork/X64w3

 

 

cf. 정지 μš”μ†Œ λͺ¨μŒ 

 

 

λͺ¨λΈλ§μ—μ„œ λŠκ»΄μ§€λŠ” 재질감

 

β—Ό '재질' μ΄λž€ 'λ‚˜λ¬΄, μ‡ , 돌, κ°€μ£½, λ“±' 

 

β–« 즉,  μ§κ΄€μ μœΌλ‘œ 이런 의미.

이 μ˜·μ€ 'ꡡ은 μ‹€' 둜 λ§Œλ“€μ–΄μ‘Œλ‹€. 

이 책상은 '였래된 λ‚˜λ¬΄' 둜 λ§Œλ“€μ–΄μ‘Œλ‹€. 

이 벽은 'μΈκ³΅ν•©νŒ' 으둜 λ§Œλ“€μ–΄μ‘Œλ‹€. 

 

Cf. μ΅ν˜€μ•Ό ν•˜λŠ” λŒ€ν‘œμ μΈ 재질감 

'λ‚˜λ¬΄, μ‡ , 돌, 천, 뼈, κ°€μ£½' 을 μ‘°ν™”λ‘­κ²Œ ꡬ성 > ν•œκ³³μœΌλ‘œ μΉ˜μš°μ§€μ§€ μ•ŠλŠ” λ””μžμΈ >  λ‹€μ–‘ν•œ νšŒμ‚¬μ— 지원할 수 μžˆλŠ”λ°μ— 도움이 됨. 

 

 

β—Ό '재질감' = 'ν…μŠ€μ²˜' μ—μ„œ 주둜 ν‘œν˜„λ˜κΈ΄ 함. 

ex) μ„­μŠ€ν„΄μŠ€ νŽ˜μΈν„°? 

 

 

 

β—Ό '재질' 은 λ¬΄μ—‡μœΌλ‘œ ν‘œν˜„λ˜λŠ”κ°€? ⭐⭐⭐⭐⭐ (λͺ¨λΈλ§ 쀑 μ£Όμš”ν•œ μš”μ†Œ 쀑 ν•˜λ‚˜ 라고 λ³Ό 수 μžˆμ„ 것 μž„) 

 

'재질감' = 'ν…μŠ€μ²˜' μ—μ„œ 주둜 ν‘œν˜„λ˜κΈ΄ 함. 

 

λ‹€λ§Œ, 'λͺ¨λΈλ§, 싀루엣' μ—μ„œ '재질감' 이 ν‘œν˜„λ˜λ©΄ μ’‹μŒ. 

'λͺ¨λΈλ§, 싀루엣' μ—μ„œλŠ” 'μ•½κ°„μ˜ λ³€ν˜•(variation)' 을 주기도 함. 

 

 

Cf. '재질' 을 ν‘œν˜„ν•  수 μžˆλŠ” 방법

ꡬ뢄 상세 ꡬ뢄 λΉ„κ³ 
ν…μŠ€μ²˜    
λͺ¨λΈλ§, 싀루엣 재질의 νŠΉμ„±μ— λ§žλŠ” λ³€ν˜•(variation)  μœ μΆ”ν•  수 μžˆλŠ” λ²”μœ„κ°€ 적을 수둝 μ’‹μŒ
     

 

 

Cf.  πŸ‘‡ μ•„λž˜ μ˜ˆμ‹œλ“€ 쀑, μΉ΄νŽ˜νŠΈμ— κ°€μž₯ 잘 μ–΄μšΈλ¦¬λŠ” 싀루엣, λͺ¨λΈλ§μ€? 

β–« 'λ– μ˜€λ₯΄λŠ”κ²Œ λͺ…ν™•' ν•  수둝 μ’‹μŒ. 

β–« 잘λͺ»λœ λͺ¨λΈλ§μ€ > 'μž¬μ§ˆκ°μ„ μ €ν•΄'

β–« μœ μΆ”ν•  수 μžˆλŠ” λ²”μœ„κ°€ 적을 수둝 μ’‹μŒ

 

쒅이 vs 얇은 철판

 

 

 

 

재질의 νŠΉμ„±μ— λ”°λ₯Έ λ³€ν˜•(variation) κ³Ό μž¬λ―Έμš”μ†Œ

 

β—Ό μ•½κ°„μ˜ λ³€ν˜•(variation) 의 효과 

1) μž¬λ―Έμš”μ†Œ > μ‹œμ„ μ„ 머무λ₯΄κ²Œ ν•  수 있음. (μ •μ§€μš”μ†Œ) ⭐⭐⭐ 

2) μž¬μ§ˆκ°μ„ ν‘œν˜„ν•  수 있음. 

 

 

β—Ό μ–΄λ–»κ²Œ λ³€ν˜•(variation) ν•  것 인가?

1) normal 둜 ν•˜κ±°λ‚˜ 2) λ²„ν…μŠ€λ₯Ό μ¨μ„œ λ³€ν˜• ν•  μˆ˜λ„. ⭐⭐⭐ 

λ˜ν•œ,

3) 언리얼 λΈ”λ£¨ν”„λ¦°νŠΈλ‘œλ„ λ³€ν˜•ν•  수 μžˆμ„ κ±°μ•Ό. ⭐⭐⭐ 

4) ν›„λ””λ‹ˆ μ—μ„œλ„. 

 

방법 A 방법 B 특μž₯점 λΉ„κ³ 
normal      
λ²„ν…μŠ€ 둜 λͺ¨λΈλ§ λ³€κ²½ 3ds Max 상 λ²„ν…μŠ€ λ³€κ²½    
  μ§€λΈŒλŸ¬μ‰¬?     
  언리얼 블루 ν”„λ¦°νŠΈ ν™œμš©   ⭐ 패캠 κ°•μ˜ ν™œμš©
etc ν›„λ””λ‹ˆ 'λ² λ¦¬μ—μ΄μ…˜ λͺ¨λΈλ§'    

 

 

β—Ό λ‚΄κ°€ ν•  수 μžˆλŠ” 것 

β–« 3가지 방법 등을 λͺ¨λ‘ 해보고 > 상황에 λ”°λΌμ„œ μ΄μš©ν•΄λ³΄λŠ” 것! ⭐⭐⭐ 

μ•½κ°„μ˜ λ³€ν˜•μ€ > 정지 μš”μ†Œμ— 눈이 κ°€κ²Œ ν•˜κ³ , 쑰금 더 사싀적 μ΄λΌλŠ” λŠλ‚Œμ΄ λ“€κ³ , λ‚˜λ¬΄ ν•©νŒμ΄λΌλŠ” 재질 ν‘œν˜„μ΄ 잘 λœλ‹€.

 

 

μ œμž‘ λ‹¨κ³„μ—μ˜ μ‹œμ‚¬μ  (22.01.17 κΉŒμ§€ νŒŒμ•…ν•œ 것듀)  

 

β—Ό 씬 ꡬ성 κ΄€λ ¨ 

ꡬ뢄 μ„€λͺ… λΉ„κ³ 
레퍼런슀 뢄석 β—Ό [뢄석 관점]
λ©΄μ ‘κ΄€ λ‹ˆμ¦ˆ 
λ‚˜μ˜ μ·¨ν–₯ 
μ§€κΈˆ ν‘œν˜„ν•  수 μžˆλŠ” μŠ€ν‚¬ 리슀트 
주어진 μ‹œκ°„ λ‚΄ μ™„μ„± κ°€λŠ₯ν•œ 규λͺ¨

μ‚¬μ΄μ—μ„œ ꡐ집합을 μ°Ύμ•„μ•Ό 함.

β—Ό 각 μš”μ†Œλ“€μ„ λ§Œμ‘±μ‹œν‚¬ μš”μ†Œκ°€ λ§Žμ„ 수둝 μ’‹μŒ. 
 
ν•„μš”ν•œ μžμ› μ΅œμ’… ν™•μ • 확보할 수 μžˆλŠ” 자금 및 μ‹œκ°„  μ”¬μ˜ 규λͺ¨μ™€ λ°€μ ‘ κ΄€λ ¨
     
더미 λ°°μΉ˜μ— μ°Έκ³ ν•  레퍼런슀 ν™•μ •    
μ‹€μ œ 더미 배치 해보기   더미 λ°°μΉ˜κ°€ λ˜μ–΄λ„ > μ–΄λ–€ 애셋이냐에 λ”°λΌμ„œ '쀑세' Sci-Fi' μ»¨μ…‰μ˜ κ²°κ³ΌλŠ” λ‹¬λΌμ§ˆ 수 μžˆλ‹€κ³  생각함. 
     
ν•„μš”ν•œ μ• μ…‹ κ²°μ •      

 

β—Ό νŠΉμ • μ• μ…‹ μ œμž‘ κ΄€λ ¨

μ œμž‘ 단계 ꡬ뢄 μ„€λͺ… λΉ„κ³ 
Standard Primitive 이 λΆ€λΆ„μ—μ„œ 아직 감이 μ—†μŒ.   
μ›μ‹œ λ‹¨κ³„μ—μ„œ - variation 이전 κΉŒμ§€     
variation 단계   λ§₯슀 
μ§€λΈŒλŸ¬μ‰¬ 
언리얼

각 툴 별 특μž₯점이 μžˆμ„ 것
ν…μŠ€μ²˜   μ„­μŠ€ν„΄μŠ€

 

 

 

μ ‘μ‹œ λ§Œλ“€κΈ° 

 

 

β—Ό 레퍼런슀 뢄석

 

β–« god of war (https://www.artstation.com/artwork/zgPOQ)

β–«ν•˜μ΄ν΄μ΄ ꡉμž₯히 λ””ν…ŒμΌν•¨ 

β–« 이 정도 퀄리티λ₯Ό λͺ©ν‘œλ‘œ 해도 쒋을것 κ°™μŒ.

 

 

β—Ό μ ‘μ‹œ λͺ¨μ–‘을 λ‹¨μˆœν™” μ‹œμΌœλ³΄κΈ° 

냄비 νŠΉμ§•  κ΅¬ν˜„ 방법 μ•ˆμ½œμŒ€
'μœ— λΆ€λΆ„' 은 λ„“μœΌλ©΄μ„œ, μ–‡μŒ.   λ©΄ 뽑기,  'sphere' λ₯Ό μ„ νƒν•΄μ„œ 
'곑선 라인' 은 'μ• μ΄ˆμ˜ ꡬ' λ₯Ό ν†΅ν•΄μ„œ 확보 
'κ°€μš΄λ°' λŠ” 점점 μ•„λž˜λ‘œ μž‘μ•„μ§ 1) λ©΄ 뽑기 2) Taper ?  'sphere' 의 라인과 λΉ„μŠ·ν•˜λ©΄ 'ꡬ' 둜 κ°€κ³  
'직접 곑선을 λ§Œλ“€μ–΄μ•Ό ν•˜λ©΄' > 싀린더? 
'μ•„λž« λΆ€λΆ„' 은 κ°€μž₯ 쒁은 면적  1) λ©΄ 뽑기 2) FFD ?  

 

https://www.artstation.com/artwork/zgPOQ

 

 

β—Ό standard primitive(μ›μ‹œ λͺ¨ν˜•) 선택 

 

β–« μ–΄λ–€ standard primitive(μ›μ‹œ λͺ¨ν˜•) μ—μ„œ μ‹œμž‘ν• μ§€ κ³ λ―Όν•˜λŠ” μŠ΅κ΄€μ΄ ν•„μš”  

β–« 'λΉ λ₯΄κ³ , 쉽고, 퀄리티 있게' λ₯Ό κΈ°μ€€μœΌλ‘œ κ³ λ―Ό

β–«  λ°•μŠ€, ꡬ, 둜 λͺ¨λ‘ κ°€λŠ₯ > μŒ€μ€ ꡬ. (μ™œ?) 

⭐ μ‹€ν–‰κ°€λŠ₯ν•œ μ˜΅μ…˜μ„ μ„ νƒν•΄μ„œ > κ΅¬ν˜„ν•΄λ³΄κ³  > 각각의 μ˜΅μ…˜μ„ λΉ„κ΅ν•΄λ³΄λŠ” 것도 쒋을거 같은데?

 

 

 

β—Ό ν•˜λ‹¨ μ’Œν‘œ 우클릭 > 수치 zero λ§Œλ“€μ–΄μ£ΌκΈ°

 

β—Ό segment = 16각 

 

⭐ ꡬ = 4의 배수둜 ν•˜λŠ”κ²Œ μ’‹μŒ 

⭐ λ‹€λ₯Έ λ„ν˜•μ˜ κ²½μš°λ„, symmetry κ³ λ €ν•˜λ©΄ 짝수둜 ν•˜λŠ”κ²Œ μ’‹μŒ. 

 

β—Ό editable poly > λ²„ν…μŠ€ 작고, 상단 절반 μ‚­μ œ 

 

β—Ό 쑰금 λ‚©μž‘ν•˜κ²Œ λ§Œλ“¦

 

⭐ [정리 ]Standard Primitive κΈ°λ³Έ μ„€μ •μ—μ„œ ν•„μˆ˜μ μœΌλ‘œ κ³ λ €ν•  μš”μ†Œ λͺ¨μŒ (editable poly μ „ κΉŒμ§€) 

ꡬ뢄 μ„€λͺ… λΉ„κ³ 
μ–΄λ–€ Standard Primitive 선택?     
μ’Œν‘œ 우클릭 수치 zero     
κΈ°λ³Έ Parameter μ„€μ • ꡬ(Sphere) λŠ” '4의 배수'  λ‹€λ₯Έ λ„ν˜•μ˜ 경우 '짝수' κ°€ μ’‹μŒ 
symmetry λ₯Ό κ³ λ €

 

 

β—Ό μ΄λ•Œ, plane 에 레퍼런슀 사진을 κ°€μ Έμ™€μ„œ μ°Έκ³ ν•΄μ„œ μž‘μ—…ν•  수 있음.⭐⭐⭐⭐⭐  

 

 

β—Ό 'λ‘κ»˜' λ₯Ό μ€˜μ•Όν•¨. 뭘둜 쀄 수 μžˆμ„κΉŒ? 

 

β–« shell 

β–« ν˜Ήμ‹œ, λ‹€λ₯Έκ±΄ μ—†μ„κΉŒ? 

 

β–« inner amount : μ•ˆμͺ½ λ‘κ»˜ 

β–« outer amount : λ°”κΉ₯μͺ½ λ‘κ»˜

 

Cf. show end result on/off toggle 을 λˆ„λ₯΄λ©΄ > shell 이 적용된 μƒνƒœλ‘œ, editable poly μž‘μ—…μ„ ν•  수 있음! 

 

⭐ [정리] 'λ„ν†°ν•˜κ²Œ λ§Œλ“€κ³  μ‹ΆμœΌλ©΄' > μ–΄λ–€ λͺ…λ Ήμ–΄λ₯Ό 써야 ν•˜λ‚˜? 

λ‹ˆμ¦ˆ λͺ…λ Ήμ–΄  λΉ„κ³ 
λ„ν†°ν•˜κ²Œ λ§Œλ“€κ³  μ‹ΆμŒ shell  κ²°κ΅­, κ°œλ…μ„ 뢙이면
'λΆ€ν”Ό' κ΄€λ ¨ λͺ…λ Ήμ–΄
    'λΆ€ν”Ό' κ΄€λ ¨ μΆ”κ°€ λͺ…λ Ήμ–΄κ°€ 있으면 > μ—…λ°μ΄νŠΈ 

 

 

 

β—Ό editable poly(ALT + F5)  > 'μŠ€νƒ' 을 ν•˜λ‚˜λ‘œ ν•©μΉ¨ 

 

 

 

β—Ό μ‚¬μ΄μ¦ˆμ— λΉ„ν•΄ 각이 λ§Žμ€ 것 κ°™μŒ. μ–΄λ–»κ²Œ 각을 쀄일 수 μžˆμ„κΉŒ? 

 

β–« λ‚΄ 생각 

 

이 '각' 을 μ§€μš°κ³  μ‹ΆμŒ. 그러렀면,


''각' 은 λ¬΄μ—‡μœΌλ‘œ ꡬ성? '각' 은 μ™œ 생겼어?' λ₯Ό μ•Œμ•„μ•Ό ν•¨.


[원인] 'X,Y μΆ• κ°„ νŽΈμ°¨κ°€ μžˆλŠ” λ²„ν…μŠ€' 둜 인해 > '각' 이 생김. 

 

[κ°€λŠ₯ν•œ λŒ€μ•ˆ] λ²„ν…μŠ€ 편차λ₯Ό μ€„μ΄κ±°λ‚˜, ν•΄λ‹Ή λ²„ν…μŠ€ μ‚­μ œ λ“±μ˜ 방법이 μžˆμ„ 수 있음. 

 

β–« Dot ring 으둜 쀄이고 싢은 λͺ¨μ„œλ¦¬ μž‘μ•„μ£ΌκΈ° 

 

ν•˜λ‚˜λ₯Ό LOOP 둜 λκΉŒμ§€ 작고 > Dot ring ν•˜λ©΄ > ν•œμΉΈμ”© λ–¨μ–΄μ§€λ©΄μ„œ 작힘. 

 

 

β–« 그런데, μ΄λ ‡κ²Œ μ•ˆ 작힌 뢀뢄듀이 있음. > μΆ”κ°€μ μœΌλ‘œ LOOP λ₯Ό λˆŒλŸ¬μ€˜μ„œ μž‘λŠ”λ‹€. ⭐⭐⭐ (이거 혼자 ν•΄λ‹€λ©΄ λͺ°λžμ„ 것) 

 

 

 

β–« 였직 Remove(back space) 둜 μ—£μ§€λ§Œ μ§€μš°λ©΄ > 'λ²„ν…μŠ€λŠ” μž”μ‘΄' > so, 각이 λ‚¨μ•„μžˆλ‹€. ⭐⭐⭐⭐⭐ 

 

 

β–« ctrl remove(ctrl (back space) ν•˜λ©΄ > λ²„ν…μŠ€ κΉŒμ§€ 사라진닀. > κ·Έλž˜μ„œ 8κ°ν˜•μ΄ λœλ‹€. 

 

 

 

⭐ [정리] '생각보닀 각이 λ§Žμ•„. μ–΄λ–»κ²Œ 쀄일 수 μžˆμ„κΉŒ?'

λ‹ˆμ¦ˆ μ„ΈλΆ€ λ‹ˆμ¦ˆ  원인 νŒŒμ•… ν•΄κ²°λ°©μ•ˆ λΉ„κ³ 
생각보닀 각이 λ§Žμ•„. 쀄이고 μ‹ΆμŒ   β—Ό 각이 생긴 원인은? 
β—½ '각이 νŠ€μ–΄λ‚˜μ˜¨ λ²„ν…μŠ€' 의 'μ’Œν‘œ' κ°€ 'X,Y μΆ•' μ—μ„œ λ‹€λ₯Έ λ²„ν…μŠ€μ™€ 'λ‹€λ₯Έ κ°’'을 가지고 있기 λ•Œλ¬Έμ—. 
β—Ό 'λ²„ν…μŠ€' κΉŒμ§€ μ‚­μ œ ν•΄μ•Ό 함. 
β—½ '엣지' 만 μ‚­μ œν•΄λ„, μ—¬μ „νžˆ 'λ²„ν…μŠ€' κ°€ λ‚¨μ•„μžˆμ„ 것 μž„. > λ²„ν…μŠ€μ˜ 쑴재둜 μ—¬μ „νžˆ κ°μ§€κ²Œ ν‘œν˜„λ  것 μž„. 
 
  μ € μƒν™©μ—μ„œ λ²„ν…μŠ€λ₯Ό μ‹œκ°„νš¨μœ¨μ μœΌλ‘œ μ‚­μ œ ν•˜κ³  μ‹ΆμŒ.    β—Ό 엣지 선택 > CTRL Backspace λ₯Ό λˆ„λ₯΄λ©΄ > λ²„ν…μŠ€ κΉŒμ§€ μ „μ²΄μ μœΌλ‘œ μ‚­μ œ 됨.  μ€‘μš”β­β­β­ 
  엣지λ₯Ό κΉ”λ”ν•˜κ²Œ 작고 μ‹ΆμŒ    β—Ό Dot ring 을 μ‚¬μš© 
β—½ loop 둜 edge ν•˜λ‚˜λ₯Ό 전체 선택 
β—½ dot ring 으둜 > 띄엄띄엄 작고 
β—½ CTRL Back space
μ€‘μš”β­β­β­

 

 

 

 

 

Cf. 그릇 μ•ˆμͺ½μ„ μ„ νƒν•˜λ €λ©΄? ⭐⭐⭐⭐⭐⭐⭐⭐⭐⭐ 이런 κ³ λ―Ό & λ‹€μ–‘ν•œ 방법 μˆ™μ§€. 

 

β–« grow, shrink λ₯Ό λ²ˆκ°ˆμ•„ ν™œμš© 

 

β–« 처음 & 끝 선택 > fill λˆ„λ₯΄κΈ° 

 

⭐ [정리] 그릇 μ•ˆ μͺ½μ„ '효율적으둜' μ„ νƒν•˜λ €λ©΄? (λ“œλž˜κ·Έ 없이) 

λ‹ˆμ¦ˆ 선택 κ°€λŠ₯ μ˜΅μ…˜ μ„€λͺ…
그릇 μ•ˆμͺ½μ„ '효율적' 으둜 μ„ νƒμ‹ΆμŒ shrink / grow   
  fill  리본 νƒ­ > modify selection 쀑 fill 

 

 

Cf. 8각을 16각으둜 λ°”κΎΈλ €λ©΄? ⭐⭐⭐⭐⭐ 

β–« 각 μΆ”κ°€ = λ²„ν…μŠ€ ν˜Ήμ€ 엣지λ₯Ό μΆ”κ°€ν•˜λ©΄ λœλ‹€. 

β–« μ„Έλ‘œ 엣지λ₯Ό μΆ”κ°€ν•΄μ•Ό ν•˜λ‹ˆκΉŒ > κ°€λ‘œ 쀄을 작고 > flow connect 

β–« 그런데, '엣지 μΆ”κ°€ = 각도 μΆ”κ°€' 둜 μ΄μ–΄μ§€λ‚˜? 

πŸ‘‰ 이건 '각의 쀑간값' 을 μžλ™μ μœΌλ‘œ 계산 ν•΄μ£ΌκΈ° λ•Œλ¬Έ! 

 

 

⭐ [정리] 

λ‹ˆμ¦ˆ ν•΄κ²° 아이디어 μ‹€ν–‰ λͺ…λ Ήμ–΄  λΉ„κ³ 
8각을 16각으둜 λ§Œλ“€κ³  μ‹ΆμŒ.  μ§€κΈˆ 8각의
'x,y 1/2 지점' 에 
'엣지' λ₯Ό μΆ”κ°€ν•˜λ©΄ λœλ‹€. 
flow connect  ⭐ μ•ˆ 해보면, λͺ¨λ¦„. 

πŸ”Ί μ„ νƒλœ ring μ‚¬μ΄μ—μ„œ,
μ–΄λ–»κ²Œ edge κ°€ '각각 μ‚Όκ°ν˜•μ˜ κ°€μš΄λ°' 둜 μ‹Ή λ“€μ–΄κ°€λŠ”μ§€λŠ” λͺ¨λ₯΄κ² μŒ. 

 

 

 

μ–΄λŠ 정도 μ„ μ—μ„œ μž‘μ—…μ„ λ§ˆλ¬΄λ¦¬ν• μ§€ κ²°μ •

 

β—Ό 이 μƒνƒœλ„ > '더미' λ‘œμ¨λŠ” μΆ©λΆ„. 

 

β—Ό λ‹€λ§Œ,

'ν•˜μ΄ν΄ κΉŒμ§€ ν•΄λ³΄κ±°λ‚˜'  

 

'λ””ν…ŒμΌ 및 μŠ€μΌ€μΌκ°' 을 μœ„ν•΄μ„œλŠ” μ§€λΈŒλŸ¬μ‰¬λ‘œ 이동 

 

 

β—Ό μ§€λΈŒλŸ¬μ‰¬λ‘œ export ν•˜κΈ° 

 

β—½ export selected (μ„ νƒλœ 였브젝트 export) 

 

β—½ 파일 μœ ν˜•μ€ fbx, obj λͺ¨λ‘ κ°€λŠ₯ ⭐⭐⭐ 

 

β—½ 'μ§€λΈŒλŸ¬μ‰¬ 쒌츑 상단' μ—μ„œ 'import' 클릭 

 

 

β—½ divide 

폴리곀을 4λΆ„ν• λ‘œ μͺΌκ°œμ„œ > 면을 늘림 > μ λ‹Ήν•œ λ©΄ μˆ˜κ°€ μ±„μ›Œμ§€λ©΄ > μŠ€μ»¬ν•‘μ΄ κ°€λŠ₯. 

turbosmooth 와 λΉ„μŠ· (cf. turbosmooth도 면을 4λΆ„ν•  ν•΄μ„œ 면을 늘렀쀌) 

 

κ·Έ κ²°κ³Ό, '각이 λΆ€λ“œλŸ¬μ›Œμ§'

μš°λ¦¬λŠ” 'νŠΉμ • λΆ€λΆ„λ§Œ 각을 살리고 μ‹Άμ—ˆμŒ.'  

 

그러면, 'μ§€λΈŒλŸ¬μ‰¬μ—μ„œ μŠ€μ»¬ν•‘ν•˜κΈ° 쒋은 μƒνƒœ' 둜 κ°€μ Έμ˜€λ €λ©΄ μ–΄λ–»κ²Œ ν•΄μ•Ό ν• κΉŒ? 

 

 

 

 

β—Ό μ§€λΈŒλŸ¬μ‰¬μ—μ„œ μŠ€μ»¬ν•‘ ν•˜κΈ° 쒋은 μƒνƒœλ‘œ κ°€μ Έμ˜€λŠ” 방법 (ν•˜λ“œμ„œνŽ˜μ΄μŠ€ κ΄€λ ¨ 이둠) ⭐⭐⭐ 

 

β—Ό 'μ§€λΈŒλŸ¬μ‰¬μ—μ„œ μŠ€μ»¬ν•‘ν•˜κΈ° 쒋은 μƒνƒœ' λž€ 'νŠΉμ • 뢀뢄은 λΎ°μ‘±' ν•˜κ³ , 'λ‹€λ₯Έ 뢀뢄은 λΆ€λ“œλŸ¬μš΄' μƒνƒœ. (μ§€κΈˆ κ°•μ˜ 흐름상) 

이것을 'ν•˜λ“œ μ„œνŽ˜μ΄μŠ€' 라고 ν•˜λŠ” 것 같기도 함. 

그러면, 이것은 'ν•˜λ“œ μ„œνŽ˜μ΄μŠ€' λ₯Ό κ΅¬ν˜„ν•΄λ‚΄λŠ” 방법' κ³Ό λ™μΌν•œ 의미의 λͺ©μ°¨ 일 것.

 

 

β—Ό 'ν•˜λ“œ μ„œνŽ˜μ΄μŠ€ κ΅¬ν˜„ 방법 (μ§€λΈŒλŸ¬μ‰¬μ—μ„œ μŠ€μ»¬ν•‘ ν•˜κΈ° 쒋은 μƒνƒœλ‘œ κ°€μ Έμ˜€λŠ” 법)

 

 

β—Ό '엣지λ₯Ό μ΄μš©ν•œ ν•˜λ“œμ„œνŽ˜μ΄μŠ€' κ΅¬ν˜„ 방식 

 

β—½ Turbo smooth κ±ΈκΈ°

 

Cf. Turbo Smooth λž€?

'ν•˜λ‚˜μ˜ λ©΄' 을 > 1/4 둜 λ§Œλ“ λ‹€. > κ·Έλž˜μ„œ, '쑰금 더 λΆ€λ“œλŸ½κ²Œ' 보이게 ν•˜λŠ” κΈ°λŠ₯. > so, 면의 μˆ˜λŠ” '4λ°°' κ°€ λœλ‹€. ⭐⭐⭐ 

 

β—½ 'μœ— λΆ€λΆ„' 은 λΆ€λ“œλŸ¬μš΄κ²Œ μ•„λ‹ˆλΌ, κ°μ§€κ²Œ λ§Œλ“€κ³  μ‹ΆμŒ. (이 μˆœκ°„μ΄ 'ν•˜λ“œ μ„œνŽ˜μ΄μŠ€' λͺ¨λΈλ§μ˜ μ‹œμž‘) ⭐⭐⭐⭐⭐ 

 

 

β—½ 주황색 라인 (μ›λ³Έλ©”μ‹œ) 와 turbo smooth 적용된 라인(흰색) λ™μ‹œμ— λ³΄λ©΄μ„œ > swift loop μΆ”κ°€ (alt+ 1) 으둜 μ„€μ • 

 

Cf. 원본 λ©”μ‹œμ˜ 주황색 라인은 vertex, edge λ“± μ…€λ ‰μ…˜μœΌλ‘œ λ“€μ–΄κ°€μ•Ό λ³΄μž„.

 

 

Cf. swift loop μΆ”κ°€ 

 

❓ 'μ„  κ°„μ˜ 간격' 이 μ€‘μš”ν•˜λ‹€λ©΄ ❓❓❓❓❓❓❓❓❓❓❓❓❓❓ 

1) 감각이 μ•„λ‹ˆλΌ, 수치λ₯Ό 보고 μ •ν•  μˆ˜λŠ” μ—†λ‚˜?

2) turbo smooth 먹이기 전에 ν•˜λŠ”κ±΄ μ–΄λ–€κ°€? 

 

 

 

❓ μ™œ swift loop λ₯Ό μΆ”κ°€ν•˜λ©΄ > 각 μ§€κ²Œ 보일까? ❓❓❓❓❓ 

turbo smooth λŠ” '기쑴의 면을 > 4λ°°' 둜 ν•˜λŠ” κΈ°λŠ₯./ λ‹€λ§Œ, 'λ©΄ ꡬ뢄' 은 μ‘΄μ€‘ν•˜λ©΄μ„œ, 진행.  

보쑰선 μΆ”κ°€ > '기쑴의 λ©΄' 이 μΆ”κ°€ 됨 

 

 

β–« κ·Έ λ‹€μŒ λΆ€λ“œλŸ½κ²Œ 보고 μ‹Άλ‹€λ©΄ > interlations λ₯Ό 높인닀. 

❓ μˆœμ„œκ°€ λ°”λ€Œμ–΄λ„ 무방? 

 

 

 

Cf. '보쑰선' 으둜 swift loop ν™œμš© 포인트

▫엣지가 κ°€κΉŒμšΈ 수둝 각이 μ‚°λ‹€. (거리λ₯Ό μ‘°μ ˆν•΄μ£ΌλŠ”κ²Œ 포인트⭐) 

β–«μž₯점 : κ°€μž₯ 고퀄⭐ so, '기계λ₯˜, μ œλŒ€λ‘œλœ ν•˜λ“œ μ„œνŽ˜μ΄μŠ€' 의 경우, 이걸 ν™œμš© 

▫단점 : μ‹œκ°„μ΄ 그만큼 κ±Έλ¦Ό, 둜우폴 μ œμž‘μ‹œ 'swift loop λ“±μœΌλ‘œ μΆ”κ°€ν–ˆλ˜ μ„ ' 을 μ§€μ›Œμ•Ό 함. 

 

 

β–« μŠ€λ¬΄λ”© κ·Έλ£Ή ν™œμš© 

 

βœ… interlations κ°€ 1인 μƒνƒœμ—μ„œ,

βœ… Smoothing Groups 체크 ON  

 

❓ 이 μˆœκ°„, μ–΄λ–»κ²Œ μœ—λ©΄μ„ μ•Œκ³  λ‚ μΉ΄λ‘­κ²Œ μž‘μ„κΉŒ? 

 

Cf. 'Smoothing Groups 체크 ON' 의 의미? 

μ „μ œ 1 : 각각 λ‹€λ₯Έ μŠ€λ¬΄λ”© 그룹으둜 λΆ„λ¦¬λ˜μ–΄ 있음. 

μ „μ œ 2 : λ‹€λ₯Έ μŠ€λ¬΄λ”© κ·Έλ£Ήμ—λŠ” > λ‹€λ₯Έ 터보 슀무슀λ₯Ό λ¨Ήμ΄κ² λ‹€λŠ” 것 μž„. 

ꢁ금증 1 : λ‚΄κ°€ μœ—λ©΄μ— λ‹€λ₯Έ μŠ€λ¬΄λ”© κ·Έλ£Ή μž‘μ—…μ„ ν•œ 적이 μžˆλ‚˜? 

 

β–« λͺ¨μ„œλ¦¬κ°€ λ„ˆλ¬΄ μΉΌμ Έ 있음. > so, 1) interlation 수치λ₯Ό 2둜 up 2) ν„°λ³΄μŠ€λ¬΄μŠ€λ₯Ό ν•˜λ‚˜ 더 μŒ“μŒ! 

 

⭐ λΆ€λ“œλŸ½κ²Œ ν•˜κ³  μ‹ΆμœΌλ©΄,

turbo smooth λ₯Ό ν•˜λ‚˜ 더 μŒ“μœΌλ©΄ 됨. 

 

 

❓ 이 μˆœκ°„, 

interlations 수치λ₯Ό μ˜¬λ¦¬μ§€ μ•Šκ³ , turbosmooth λ₯Ό ν•˜λ‚˜ 더 μŒ“μ€ μ΄μœ λŠ”? 

 

❓

turbo smooth λŠ” 면의 개수λ₯Ό 4배둜 함 

interlatoins λŠ”? 

 

 

β—½ μ’€ 더 각을 작고 μ‹ΆμœΌλ©΄ > interlations 수치λ₯Ό ν•˜λ‚˜ 더 μ˜¬λ¦°λ‹€. 

 

❓ 응? 

interlations λŠ” μ–΄λ–€ κΈ°λŠ₯? 

 

 

β—½ 결과적으둜 'λ™μΌν•˜κ²Œ μœ—λ©΄μ΄ κ°μž‘ν˜€ μžˆμœΌλ©΄μ„œ, λΆ€λ“œλŸ¬μš΄ λŠλ‚Œ' 이 λ‚˜μ˜΄. 

 

πŸ‘‰ Then, μ–΄λ–€ 방식? 

βœ” λ‘˜ λ‹€ ν•  수 μžˆμ–΄μ•Ό ν•œλ‹€κ³  생각함. 고퀄을 뽑아야 ν•˜λŠ” κ²½μš°λž‘, 그렇지 μ•Šμ€ κ²½μš°κ°€ λ‹€λ₯Ό 수 있기 λ•Œλ¬Έ. 

❓ λ‹€λ§Œ, 'μŠ€λ¬΄λ”© κ·Έλ£Ή' 이 'κΉ”λ”ν•˜κ²Œ λ‚˜λ‰˜μ–΄μ Έ μžˆλŠ” 경우' κ°€ μ–Όλ§ˆλ‚˜ λ§Žμ„κΉŒ? 그것을 μ—Όλ‘ν•΄μ„œ μž‘μ—…κ³Όμ •μ„ μ„€μ •ν•΄μ•Ό ν•˜λŠ” 걸까? 

ꡬ뢄 μž₯점 단점
보쑰선 μΆ”κ°€ 방식 정ꡐ함, 퀄리티 μ’‹μŒ μ‹œκ°„
μŠ€λ¬΄λ”© κ·Έλ£Ή  빠름 λ³΅μž‘ν•˜κ³ , λ””ν…ŒμΌν•œ λΆ€λΆ„μ—μ„œλŠ” μ›ν•˜λŠ” 퀄리티가 μ•ˆ λ‚˜μ˜΄. 

 

β—½ μŠ€λ¬΄λ”© κ·Έλ£Ή ν”ŒλŸ¬κ·ΈμΈ ν™œμš© 

 

Cf. πŸ‘‡ ν”ŒλŸ¬κ·ΈμΈ λ‹€μš΄ κ°€λŠ₯ μ‚¬μ΄νŠΈ 

https://www.zbrushcentral.com/t/smooth-group-import-updated-for-zbrush-2018/206156

 

Smooth Group Import - updated for ZBrush 2018

This is an update of the Smooth Group Import / Crease Groups plugin that will work with ZBrush 2018 (Windows and MacOSX). Installation: Unzip the file to your Desktop. Open any folder created by the unzipping and find the SmoothGroupImport_2018.zsc file an

www.zbrushcentral.com

 

β–ͺ 2019 λ²„μ „μœΌλ‘œ λ‹€μš΄. 

 

 

β–ͺ λ‹€μš΄ 받은 νŒŒμΌμ„ > "C:\Program Files\Pixologic\ZBrush 2021\ZStartup\ZPlugs64" 둜 λ“œλž˜κ·Έ 

Cf. ν•΄μ£Όκ³  카피본은 남겨두기 

 

 

β–ͺ μ§€λΈŒλŸ¬μ‰¬ λ‹€μ‹œ on > crease group νƒ­ 확인 

 

 

β–ͺ μ•„λ¬΄λŸ° μŠ€νƒμ΄ μ—†λŠ” μ ‘μ‹œλ₯Ό, μŠ€λ¬΄λ”© 그룹만 λ‚˜λ‰˜μ–΄μ Έ μžˆλŠ” μƒνƒœμ—μ„œ 이동 

❓ 이 μˆœκ°„ 아무것도 μ•ˆ ν–ˆλŠ”λ°, μŠ€λ¬΄λ”© 그룹이 λ‚˜λ‰˜μ–΄μ Έ μžˆλŠ” 건가? 

 

 

β–ͺ μ§€λΈŒλŸ¬μ‰¬μ—μ„œλŠ” 'crease smooth group' 을 클릭 > 뢈러올 λ©”μ‹œλ₯Ό 선택

 

 

β–ͺ λ‘œμš°ν΄λ¦¬μ™€ λΉ„μŠ·ν•˜μ§€λ§Œ, '슀무슀 κ·Έλ£Ή' 에 λ”°λΌμ„œ 'CREASE κ°€ 적용' λ˜μ–΄ 있음. 

μ΄λŠ” 첫번째 λ°©λ²•μ—μ„œ, '보쑰선을 μΆ”κ°€' ν•œ 것과 λ™μΌν•œ 방법 

 

 

SO, Divide λ₯Ό ν•˜λ©΄ > crease κ°€ 된 뢀뢄은 κ·ΈλŒ€λ‘œ 두고, 남은 뢀뢄이 λΆ€λ“œλŸ½κ²Œ 밀도λ₯Ό 올릴 수 있음

 

β–ͺ 단점 

이미 crease 둜 칼같이 μž‘μ•˜κΈ° λ•Œλ¬Έμ— > divide λ₯Ό 해도, (μ‘°κΈˆμ€ λΆ€λ“œλŸ¬μ›Œμ§€μ§€λ§Œ), λˆˆμ— λ„κ²Œ λΆ€λ“œλŸ¬μ›Œμ§€μ§€ μ•ŠμŒ. 

 

β–ͺ 비ꡐ 

μ™Όμͺ½(swift loop 에 μ˜ν•œ 보쑰선 μΆ”κ°€) 의 경우 : 보쑰선이 μ—¬μœ μžˆμŒ. > so, 이것 자체둜 살짝 λΆ€λ“œλŸ¬μš΄ λŠλ‚Œμ„ λ‚Ό 수 있음. 

였λ₯Έμͺ½(crease group ν™œμš©) 의 경우 : 보쑰선이 거의 λΆ™μ–΄μžˆμŒ. > so, 살짝 λΆ€λ“œλŸ¬μš΄ λŠλ‚Œμ„ λ‚΄λ €λ©΄, ν•œλ²ˆ 더 손이 감. 

 

❓ crease κ°€ μ–΄λ–»κ²Œ μž‘νžŒκ±°μ§€? λ‚˜λŠ” μž‘μ•„μ€€μ μ΄ μ—†λŠ”λ°? 

λ°˜λŒ€λ‘œ, λ‚΄κ°€ μž„μ˜λ‘œ crease λ₯Ό 선택해쀄 μˆ˜λŠ” μ—†λŠ” 건가? 

 

 

방식 κ°„ 비ꡐ 

ꡬ뢄 swfit loop μΆ”κ°€ μŠ€λ¬΄λ”© κ·Έλ£Ή 뢄리 crease group ν™œμš© λΉ„κ³ 
λ‘œμš°ν΄λ¦¬μ—μ„œμ˜ 와이어 엣지 μΆ”κ°€ λ˜μ–΄ 있음.  엣지 μΆ”κ°€ μ—†μŒ. 엣지 μΆ”κ°€ μ—†μŒ.  
         
방식 μš”μ•½ β–« turbosmooth 1개
β–« μΆ”κ°€ 엣지와 interlations μ‘°μ ˆμ„ 톡해 λŠλ‚Œμ„ λ‚Έλ‹€. 

으둜 쑰절
β–« μŠ€λ¬΄λ”© 슀룹으둜 λ‚˜λ‰˜μ–΄μ§„ μƒνƒœ > (1st) turbo smooth 및 interlation 적용
β–« (2nd) turbo smooth κ·Έλ£Ή ν•˜λ‚˜ 더 μŒ“κΈ°
  
β–« 총 turbo smooth 2개 
β–« smooth κ·Έλ£Ή μœ μ§€ 
β–« λ§₯μŠ€μ—μ„œλŠ” λ³„λ„μ˜ μž‘μ—… μ•ˆ 함. 
β–« μ§€λΈŒλŸ¬μ‰¬ ν”ŒλŸ¬κ·ΈμΈ 이용
 
μ§€λΈŒλŸ¬μ‰¬ export 방식 β–« turbo smooth λ₯Ό λ§₯μŠ€μ—μ„œ μ μš©ν•˜κ³  κ°€μ Έκ°€κΈ° 
β–« '둜우폴리' μ—μ„œ 'wire만 μΆ”κ°€' ν•΄μ„œ > μ§€λΈŒλŸ¬μ‰¬μ—μ„œ 'divide' 올렀주기 (Cf. 터보 μŠ€λ¬΄μŠ€μ™€ 'divide' κ°€ 같은 역할을 ν•˜κΈ° λ•Œλ¬Έ) 
β–« λ§₯μŠ€μ—μ„œ turbo smooth 2개λ₯Ό λ‹€ μŒ“κ³  (editable poly κΉŒμ§€ ν•΄μ„œ 'ν•˜μ΄ν΄' 이 된 μƒνƒœ' 둜 κ°€μ Έκ°€μ•Ό 함. (Cf. 이 λ°©λ²•μ˜ 핡심은 'μŠ€λ¬΄λ”© 그룹이 λ‹€λ₯΄λ©΄ > λ‹€λ₯Έλ§ŒνΌ κ°μ§€κ²Œ ν•˜κ² λ‹€.' λΌλŠ” 것이고, μŠ€λ¬΄λ”© 그룹은 λ§₯μŠ€μ—μ„œλ§Œ μžˆλŠ” 것 이기 λ•Œλ¬Έβ­β­β­  β–« 이 μƒνƒœ κ·ΈλŒ€λ‘œ κ°€μ Έκ°€λ©΄ λœλ‹€.   
주의점   export μ‹œ 파일 ν˜•μ‹μ€ λ°˜λ“œμ‹œ obj!     

 

 

μŠ€λ¬΄λ”© 그룹은 λŒ€μ²΄ 무슨 역할을 ν•˜λŠ” 거지? 

μ–΄λ–€ κΈ°λŠ₯을 ν•˜λŠ” 거길래? 

μΆ”κ°€ 곡뢀 자료   
joy cg https://www.youtube.com/watch?v=SA5Caotd7uc
μ˜€ν† λ°μŠ€ν¬ 곡식 μ„€λͺ… https://autode.sk/3fysldU

 

 

 


 

 

팁

 

β—Ό 우클릭 > ν•΄λ‹Ή μ˜€λΈŒμ νŠΈκ°€ 0,0,0 으둜 이동 

 

 

 

β—Ό F2 둜 폴리곀 선택 메뉴 λ³€κ²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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