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creators ๐
3ds Max ๊ธฐ์ด UI - 2 ๋ณธ๋ฌธ
[์ค๋ธ์ ํธ ๋ณต์ฌ ํ๋ ๋ฒ]
1. shift ํค ํ์ฉ
์ด๋ํค/ํ์ /์ค์ผ์ผ ํค ํ์ฑํ ๋์ด ์๋ ์ํ์์ + shift + ๋๋๊ทธ > copy ๊ฐ์ ์ค์ > ok ํ๋ฉด ๋๋ค.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ณต์์ ์ค๋ธ์ ํธ๋ ๊ฐ๋ฅ
2. Ctrl c + v ํ์ฉ
๊ฐ์ฒด ์ ํ > Ctrl c + v ๋ ๊ฐ๋ฅ
[A ์ค๋ธ์ ํธ๋ฅผ > B ์ค๋ธ์ ํธ์ ๋ฑ ๋ง๊ฒ ์ด๋ ์ํค๋ ค๋ฉด?]
1st A ์ค๋ธ์ ํธ ์ ํ > 2nd align ํค ๋๋ฅด๊ณ > 3rd B ์ค๋ธ์ ํธ ์ ํ > '๋ค๋ชจ๋ฐ์ค ์์ ์ฌ๋ผ๊ฐ ๋ชจ์' ์ด ๋๋ค.
[ 2d ์ ์ ์ ๋ง๋ค๋ ค๋ฉด? ]
'์ ,์ ,๋ฉด' ์ด ์๋, 'spline์ ๋ง๋ค๊ธฐ'
๋ณดํต, Top View ์์ > ์ํ๋ ๋ชจ์์ ๋ง๋ค๊ณ , ๋ชจ๋ธ๋งํ๋ ๋ฐฉ์์ ๋ง์ด ์ฌ์ฉ.
ํด๋ฆญ + ๋๋๊ทธ ํ๋ฉด > '๊ณก์ ' ๋ ๊ฐ๋ฅ โญโญโญ
Cf. ํฌํ ์ต์์ ๋ฒ ์ง์ด ๊ณก์ ๋ง๋๋ ๊ฒ๊ณผ ๋น์ท
๋ํ ์ผํ ๋ชจ๋ธ๋ง
๋ฐ์ค + ์ฐํด๋ฆญ > convert to ํด๋ฆญ > convert to editable poly ํด๋ฆญ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ด ์์ ์ ํด์ผ, ์กฐ๊ธ ๋ ๋ํ ์ผํ ์ ํ์ด ๊ฐ๋ฅ!)
์ฐฝ์ ๋๋๊ทธ ํด์ ๋๋ ค์ฃผ๊ธฐ
[๋ํ ์ผํ ์ ํ์ ํ๋ ค๋ฉด?] (์์ ์๋ ์ซ์๋ ๋จ์ถํค! ์)
1๋ฒ vertex : ์ ์ ํ
2๋ฒ edge : ์ ์ ํ
3๋ฒ border : ๋ซ๋ฆฐ ๋ฉด ์ ํ
4๋ฒ polygon : ๋ฉด ์ ํ
5๋ฒ element : ๋ถ์ด์๋ ๋ฉด ๋จ์, ๋ฉ์ ๋จ์๋ก ์ ์ฒด ์ ํ
'1๋ฒ vertex : ์ ์ ํ' > ์ฌ์ด์ฆ ๋ฐ ๊ฐ๋ ์กฐ์ > ์ด๋ฐ ๋ณํ๊ฐ ๊ฐ๋ฅํจ.
'2๋ฒ edge : ์ ์ ํ' > ์ํ๋ ์ ์ ํ ํด์ ์ด๋
Cf. ๋ณต์ ์ ํ์ ctrl ์ฌ์ฉ
3๋ฒ border : ๋ซ๋ฆฐ ๋ฉด ์ ํ > ํด๋ฆฌ๊ณค์ด ์๋ ๋ซ๋ฆฐ ๋ฉด(๊ฒ์์์ผ๋ก ํํ๋จ) ์ ๋ฐ๋ก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Cf. ๋ซ๋ฆฐ ๋ฉด์ ์์ชฝ์ด ์๋ณด์ด๊ฒ ํ๋ ค๋ฉด?
โญBack face Cullโญ ์ ํ > 3d ์์๋ ์ด๋ ๊ฒ ๋ณด์ฌ์ฃผ๋๊ฒ ๊ธฐ๋ณธ์.
Back Face Cull ์ ํํ ๋ค > border ๋ฅผ ์ ํํด์ฃผ๋ฉด ๋๋ค.
4๋ฒ polygon : ๋ฉด ์ ํ > ๋ณต์ ์ ํ์ ctrl ์ฌ์ฉ / ์ ํ ํด์ ๋ alt > ์ด๋, ํ๋, ์ถ์, ํ์ ๋ชจ๋ ๊ฐ๋ฅ
5๋ฒ element : ๋ถ์ด์๋ ๋ฉด ๋จ์, ๋ฉ์ ๋จ์๋ก ์ ์ฒด ์ ํ > ์ ์ฒด ๊ฐ์ฒด๊ฐ ํ๊บผ๋ฒ์ ์ ํ
[ ์์ง, ์ํ์ ์๋ ์ ,์ ๋ฑ์ ์ผ๊ด์ ์ผ๋ก ์ ํํ๋ ค๋ฉด? ] (Ctrl ๊ณผ Shift ์ ์ฐจ์ด)
1. shift ํ์ฉ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vertex ํด๋ฆญ > shift ๋๋ฅด๊ณ > ๋ค๋ฅธ ์ ์ ํ > ํด๋น ๋ผ์ธ์ผ๋ก ๋ป์ด์ง vertex๊ฐ '์ผ๊ด์ ' ์ผ๋ก ์ ํ๋จ.
Cf. ํ๋์ฉ ์ ํ ํ๋ ค๋ฉด?
vertex ํด๋ฆญ > CTRL๋๋ฅด๊ณ > ๋ค๋ฅธ ์ ์ ํ > 'ํ๋์ฉ๋ง' ์ถ๊ฐ๋ก ์ ํ๋๋ค.
Cf. '์ ' ์๋ ๋์ผํ๊ฒ ์ ์ฉ๋๊ณ ์์.
Cf. ๋ฉด ํด๋ฆญ + shift > ์ข์ฐ, ์ํ ์ผ๊ด ์ ํ ์ถฉ๋ถํ ๊ฐ๋ฅ.
2. loop ํ์ฉ
Cf. ๋์ผํ ๊ธฐ๋ฅ์ผ๋ก 'loop' ๊ฐ ์์.
loop ์ ํ > ๋ผ์ธ์ด ์๋ก ์๋๋ค.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3. ring(๊ฐ๋ก ๋๊ทธ๋ผ๋ฏธ)+ loop(์ธ๋ก ๋๊ทธ๋ผ๋ฏธ) (โโโ ์ด๊ฒ ๋ณํ๋๊ธฐ๋ ํ๋ ๊ฑด๊ฐโโโ)
1) ์ ํ > ring > ๊ฐ๋ก๋ก ๋๋ฌ์ ์ ์ด ์น ํด์ง๋ค.
2) loop ๋ฅผ ํ๋ฉด > ์์ง์ผ๋ก ๋ป๋๋ค.
4. ๋๋ธํด๋ฆญ ํ์ฉ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Cf. ์ ์ ํ > ๋๋ธํด๋ฆญ > ์ํ์ ์ผ๋ก '์ผ๊ด์ ' ์ผ๋ก ์กํ๋ค.
๊ฐ๋จํ ๋ฐ์ค ๋ง๋ค๊ธฐ
๋ฐ์ค ์์ฑ > editable poly ํ > polygon ์ ํํด์, ์ง์์ฃผ๊ธฐ (delete)
1. ๋ซ๋ฆฐ ๋ฉด ์ ํํด์ ๋ง๋ค๊ธฐ
โญโญโญ Q ๋ก ์ค๋ธ์ ํธ ์ ํ > 3 ์ผ๋ก ๋ซ๋ฆฐ ๋ฉด ์ ํ > ์ด๋ํด(w)๋ก ๋ฐ๊ฟ์ฃผ๊ณ > shift ๋๋ฌ์ ๊ธธ์ด ์ฐ์ฅ ์ํค๊ธฐ โญโญโญ
์ด๋, '๊ฐ์ด๋ฐ' ๋ฅผ ๋๋ฅด๋ฉด > ์กฐ๊ธ ๋ ์์ ๋กญ๊ฒ ์ด๋ ๊ฐ๋ฅ.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ค์ผ์ผ ํค ํ์ฑํ๋ ์ํ์์(R) > shift ๋๋ฅธ ์ํ๋ก > ์ค์ผ์ผ๋ ํค์ธ ์ ์์.
2. ๋ซํ ๋ฉด ์ ํํด์ ๋ง๋ค๊ธฐ
3. ์ (2๋ฒ) ๋๋ธํด๋ฆญ > ํ๋(R) ํด์ฃผ๊ณ > ์ด๋(w) ํด์ฃผ๋ฉด > ๊ฒฐ๊ตญ, ์๋์ ๊ฐ์ด ๋ง๋ค ์ ์์.
Cf. ์ ๋๋ธํด๋ฆญ ํ๋๊ฒ ๊ต์ฅํ ์ค์ํจ! ์ ํ์ด ์ ๋จ!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ทธ๋ฌ๋ฉด, ์ด๋ฐ ๊ฒฐ๊ณผ๋ฌผ์ ๋ง๋ค ์ ์์ ๊ฒ ์!
๋ ๊ณต๋ถํด๋ณผ ๋ถ๋ถ
Cf. clone vs instance ์ ์ฐจ์ด์ ์? ๐บ
โญBack face Cullโญ์ ๋ํด์ ์ข ๋ ์ดํดํ ํ์๊ฐ ์์.
'[3D & 2D ๊ทธ๋ํฝ์ค] > ๋งฅ์ค, 3ds Max'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3ds Max ์์ ๊ธฐ์ด_2 (feat. ๊ธฐ์ด ๋ชจ๋ธ๋ง ๋ช ๋ น์ด) (0) | 2022.01.01 |
---|---|
3ds Max ๊ธฐ์ด_3 (feat. ์คํผ ๋ง๋ค๊ธฐ) (0) | 2021.12.30 |
3ds Max ์์ ๊ธฐ์ด_4 (feat. ์ปต ๋ง๋ค๊ธฐ) (0) | 2021.12.29 |
๋ชจ๋ธ๋ง ์์ํ๊ธฐ (feat. editable poly) (0) | 2021.12.28 |
3ds Max ๊ธฐ์ด UI (feat. ๋ทฐํฌํธ, ๋ฉ๋ด๋ฐ, ๋จ์ถํค) (0) | 2021.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