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creators π
9. 3d μμ§μ μ리 @μΈλ¦¬μΌ μμ§ / 'μ€νν± λ©μ μ리' 'μ€νν± λ©μ ν©κΈ λΉμ¨μ μ€μμ±' 'UV 맡ν μ΄λ?' λ³Έλ¬Έ
9. 3d μμ§μ μ리 @μΈλ¦¬μΌ μμ§ / 'μ€νν± λ©μ μ리' 'μ€νν± λ©μ ν©κΈ λΉμ¨μ μ€μμ±' 'UV 맡ν μ΄λ?'
λΆμ맀λ_HA 2021. 11. 9. 14:50DJ νκΈ° κ°μ΄λ
π κΈμ¨μ²΄λ λ³Έκ³ λ R
β μμ§ λ§κ³ ν κ²
π λ§€μ° μ€μλ μλμ§λ§, 체ν¬λ ν΄λμΌ νλ κ². (μΈλͺ¨ μ λ)
πΊ μ½κ° μ΄ν΄κ° μ 맀꾸리 νκ² λ κ²
β μ§λ¬Έ. κΆκΈν κ²
β 볡μ΅ν λ, νΌμ ν λ μ²΄ν¬ λ¦¬μ€νΈ.
- μ€νν± λ©μ
μ΄ λ©μλ νκ²½μ ꡬμ±νλ 90% μ΄μμ΄ 'μ€νν± λ©μ'
- μ»΄ν¨ν°λ μ€νν± λ©μλ₯Ό μ΄λ»κ² μμμ±κ³ , κ³μ°ν κΉ?
*μ»΄ν¨ν°λ μΌκ°νμ λͺ¨μμ μ‘°ν©ν΄μ, 'μ΄ λ¬Όμ²΄κ° μ΄λ€ 물체ꡬλ.' λΌλ κ²μ νμ νλ€.
Q. μ μΌκ°νμ μ¬μ©ν κΉ?
A. [DJ μκ°] μλ§λ, μΌκ°νμ΄ μ΅μνμ 'λ©΄' μ΄κΈ° λλ¬Έμ.
[μμ λ΄μ©]
*μ 2κ°λ₯Ό μ΄μΌλ©΄ > μ
*μ 3κ°λ₯Ό μ΄μΌλ©΄ > λ©΄ > μΌκ°νμ΄ λλ€.
*βμΌκ°νμ 'λ©΄' μ μ΄λ£¨λ μ΅μ λ¨μ μ΄λ€.
* μμ²κ°μ μΌκ°νμ΄ ν©μ³μ Έμ > μ€νν± λ©μκ° λλ€.
*@λΌμ΄ν ν¬ν¨ > @λΈλ¬μ μμ΄μ΄ νλ μ > λ·°ν¬νΈ νλ©΄μ 'μΌκ°ν' ννλ‘ λ³Ό μ μμ.
* λͺ¨λ μ‘ν°λ€μ > μΌκ°νμΌλ‘ ννλκ³ μμ.
- ꡬ체μ μ°μΈ μΌκ°νμ΄, νλΈ λ³΄λ€ λ§μ μ΄μ λ?
*λ§μ μμ μΌκ°νμ, μ΄μ§ κ°λλ§ νμ΄μ, 곑면μ²λΌ 보μ΄κ² νλ μ리.
so, 곑면, μ κ΅ν λν μΌμ΄ μλ object(actor) μΈ κ²½μ°, λ§μ μμ μΌκ°νμ΄ νμ.
- 'μΌκ°νμ κ°μκ° λ§λ€.'λ κ²μ μ΄λ€ μλ―Έ?
*μΌκ°ν λ§μμ§ > νλ¦¬ν° μμΉ
*μΌκ°ν λ§μμ§ > μ»΄ν¨ν° κ³μ°λμ΄ μ¦κ° > μ»΄ν¨ν° κ³μ° νκ³μ λλ¬νλ©΄, λ μ΄ μκΈΈ κ°λ₯μ±μ΄ λμ.
so, '보μ¬μ§λ λλ©©μ΄' - 'κ³μ°λμ΄μ§ μΌκ°ν' μ¬μ΄μ μ μ ν κ°μκ° νμ
- ν μ€μ³ (texture)
*ν μ€μ³λ μ΄λ¬ν 'μ§κ° μ¬μ§' μ μλ―Έν¨
*βν μ€μ²λ₯Ό μ΄μ©ν΄ > λ¨Έν°λ¦¬μΌμ λ§λ€κ³ > λ¨Έν°λ¦¬μΌμ μ€νν± λ©μμ λ£μ
[DJ μκ°]
- μ€νν± λ©μμ μκ°μ μΈ μΈνμ κ²°μ νλ μμλ (λ¨Έν°λ¦¬μΌ νλΆ μμΈμ λ°λ₯΄λ©΄) 1) κΈμμ± 2) λ¬νλμ€ 3) λ Έλ§ 4) λ² μ΄μ€ μ»¬λ¬ λ±μ΄ μμ - μ΄ νλΆ μμΈμ μ€νν± λ©μμ λκ³ , μΌμΌμ΄ μ‘°μ νλ κ²λ νλμ λ°©λ²μΌ μ μμ. - λ€λ§, λ°λ³΅μμ μ νΌνκΈ° μν΄ 'λ¨Έν°λ¦¬μΌ' μ΄λΌλ μΆμνλ κ°λ μ λ§λ¦- ν μ€μ²(2D μ¬μ§ μμ€) λ λ¨Έν°λ¦¬μΌμ νμμμμ μ μ©ν μ μλ μμ€ λ€ μ΄λΌκ³ μκ°νλ©΄ λμ§ μμκΉ.
*2D ν μ€μ² μ¬μ§μ > μ΄λ»κ² 3D Object μ λ£μ μ μμκΉ?
*3D λ₯Ό > 2Dλ‘ μ κ°νκ³ (μ κ°λ) > κ·Έ μ κ°λμ '2D ν μ€μ² μ¬μ§' μ μ νλ€.
*β κ²°κ΅ μ 리νλ©΄ (UV맡ν μ΄λΌκ³ λΆλ¦Ό)
1) 3D μ¬λ¬Ό μ μ (μ€νν± λ©μ λͺ¨λΈλ§) @λ§μΌ, C4D, λΈλ λ, λ§₯μ€
2) 2D λ‘ μ κ° (μ κ°λλ₯Ό κ·Έλ¦Ό) @μ κ°λ νλ‘κ·Έλ¨
3) μ κ°λμ ν μ€μ³λ₯Ό μ ν > 'νΉλ³ν νν' μ λ¨Έν°λ¦¬μΌμ΄ λ§λ€μ΄μ§. @μλΈν΄μ€ νμΈν°, ν¬ν μ΅
4) μ€νν λ©μ + ν μ€μ³ λ₯Ό 'κ²μμμ§' μΌλ‘ μν¬νΈ ν¨.
5) 'λ§λ€μ΄μ¨ ν μ€μ³' λ‘ κ°λ¨ν 'μΈλ¦¬μΌ μμ λ¨Έν°λ¦¬μΌ' μ λ§λ¦.
6) 'μΈλ¦¬μΌ μμ λ¨Έν°λ¦¬μΌ' μ μ€νν± λ©μμ μ ν
*μ΄ λ°©μμ λ¬Έμ μ μ
λ±, κ·Έ μ¬λ¬Όμλ§, κ·Έ μ κ°λμλ§, κ·Έ ν μ€μ³κ° μ νμ§κ² λλ€.
*λ°λΌμ,
β 'ν μ€μ³ + λ¨Έν°λ¦¬μΌ + μ€νν± λ©μ' λ₯Ό ν ν΄λμ λ¬Άμ΄μ κ΄λ¦¬ν΄μΌ ν¨. (μμ§?β)
*κ³Όκ±° VS νμ¬
μ μ νλ λ§λλ λ°λ λ§μ μκ°μ΄ μμ
ν΅μ μμ λ§λ€μ΄λΈ, λ€μν μ μ μ΄ μμ. SO, μλ΅ κ°λ₯.
- [μ‘μ€] μ μ΄λ° λλλ λ무 μ’λ€... μ’μ...
μμ½ (νΉμ 체ν¬λ¦¬μ€νΈ)
- μ€νν± λ©μ
1. μμ
2. μ리
μΌκ°νμ 'λ©΄' μ μ΄λ£¨λ μ΅μ λ¨μμ
λͺ¨λ μ€νν± λ©μλ 'μΌκ°νμ μ‘°ν©' μΌλ‘ μ΄λ£¨μ΄μ Έ μμ.
3. μ»΄ν¨ν°μ μ€νν± λ©μ κ³μ° μ리
λͺ¨λ object λ₯Ό > μΌκ°νμΌλ‘ λ§λ€μ΄μ > κ³μ°ν¨
4. κ³μ°μ trade off
μ€νν± λ©μ¬κ° λ§μΌλ©΄ > ν리ν°κ° μ’μ
λ€λ§, μ»΄ν¨ν° λΆνκ° λ§μμ > λ μ΄ κ±Έλ¦¬κ³ > μ¬μ©μ κ²½νμ΄ μ ν
so, 'ν©κΈ balance' κ° μ€μ
- UV 맡ν μ΄λ?
1) 3D μ¬λ¬Όμ μ μ (λͺ¨λΈλ§)(μ€νν± λ©μ)
2) 2D λ‘ μ κ°νλ€.
3) μ κ°λμ ν
μ€μ²λ₯Ό μ
νλ€.
4) μ€νν± λ©μ + ν
μ€μ² λ₯Ό κ²μμμ§μΌλ‘ μν¬νΈ νλ€.
5) 'λ§λ€μ΄μ¨ ν
μ€μ²' λ‘ 'μΈλ¦¬μΌ μ λ¨Έν°λ¦¬μΌ' μ λ§λ λ€.
6) 'μΈλ¦¬μΌ μ λ¨Έν°λ¦¬μΌ' μ 'μ€νν± λ©μ' μ μ
νλ€.
μμ μΆμ² : [ν΄λμ€101_μΈλ¦¬μΌμμ§_λ¬μ _κΈ°μ΄] CH2-3
ν₯ν μΆκ° μμ μμ : μν λΆμνλ λμ κΈ°λ₯΄κ³ μΆλ€.
9. 3d μμ§μ μ리 @μΈλ¦¬μΌ μμ§ / 'μ€νν± λ©μ μ리' 'μ€νν± λ©μ ν©κΈ λΉμ¨μ μ€μμ±' 'UV 맡ν μ΄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