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ฝ (ํน์ ์ฒดํฌ๋ฆฌ์คํธ)
- ๋ผ์ดํ
์
๋ฌธ DJ ์ ๋ฆฌ
light ์ ์ข
๋ฅ : directional light / sky light
- directional light (์กํฐ ๊ธฐ์ค์ผ๋ก)
์์ : 1) ๋ฐฉํฅ์๋ง ๋ฐ์ > so, ๊ทธ๋ฆผ์๋ง ์ปจํธ๋กค ๊ฐ๋ฅ > ์กํฐ ์ ํ ์ด๋ฆ๋ 'directional light' ์
์ญํ : ํ์์ ์ญํ
์ข ๋ฅ : 1) ์ง์ ํ์์ด ๋ถ๋ light source 2) ์๋ธ light ๋ directional light ๋ก ๋ถ๋๋ค.
ํ์ฉ๋ฒ :
1) 2๊ฐ์ directional light ๋ฅผ ์ค์น (max 4๊ฐ ์ด์ง๋ง, 2๊ฐ๋ฅผ ๊ถ์ฅ)
2) ํ๋์ ์ฌ๋ฌผ์ ๋น๊ณผ ๊ทธ๋ฆผ์๊ฐ ๊ณต์กดํ ์ ์๊ฒ ์
ํ
(๋ฐฉํฅ์ 90% ์ผ์น ํด์ฃผ๊ณ > ๋ฐฉํฅ์ ์ด์ง ํ์ด์ค์ ํ๋ถํ๊ฒ > story object ์ ๋น๊ณผ ๊ทธ๋ฆผ์ ๊ณต์กดํ ์ ์๊ฒ)
๊ถ์ฅ ์์น : ๊ฐ๋๋ 0.5 ~ 2 ์ฌ์ด
- sky light
์์ : ํ๋์ ์์ฆ๊ธฐ์์ ์ฐ๋๋์ด ๋ณด์ฌ์ง๋ ๋น์ ํํ?
์ญํ : ์ฐ๋๋์ด ๋ค์ด์ค๋ ๋น์ ์ญํ
์๋ฆฌ : ํ์์์ ๋น์ด ์จ๋ค > ํ๋์ ์์ฆ๊ธฐ๋ฅผ ํ๊ณ ๋น์ด ์ฐ๋๋๊ฒ ์ง? > ๊ทธ๋์, ์ง์ ๋น์ ๋ฐ์ง ๋ชป ํ๋ ๊ณณ๊น์ง ์ฐ๋ฆฌ๋ ๋ณผ ์ ์๊ฒ ์ง?! > ์ด ๊ตด๊ณก์ ๋ง๋๋ ๋ชจ๋ ๊ฒ๋ค์ด sky ์ ์์ผ๋, sky ์์ ๋น์ด ๋์ค๋ ๊ฒ๋ ๋ง๋๊ฑฐ ๊ฐ์๋ฐ!?
์ญํ : directional light ๊ฐ ๋น์ถ์ง ๋ชป ํ๋ '์ํ ๊ณต๊ฐ' ์ ๋ณด์ผ ์ ์๊ฒ ํจ. ์ฆ, ๋ณด์กฐ๊ด์ ์ญํ
cf. light source
์์
: directional light ์ค ์ฒซ ๋ฒ์งธ?! ์ง์ง ํ์๊ด์ ์๋ฏธ?
: ๋น์ ์์ฒ. > ๋น์ ์ด๋์์ ์? > ํ์ > ํ์์ ํน์ง์ ๊ฐ์ง๊ณ ์์.
ํน์ง : 1) ๋ฐฉํฅ์๋ง ๋ฐ์ > so, ๊ทธ๋ฆผ์๋ง ์ปจํธ๋กค ๊ฐ๋ฅ > ์กํฐ ์ ํ ์ด๋ฆ๋ 'directional light' ์
2) ํ๊ฒฝ์ ๊ฐ์ฅ ๋ง์ ์ํฅ
Cf. sky sphere blueprint
- ๋ฑ์ฅ๋ฐฐ๊ฒฝ : ์ง์ ์ ์ธ light ๋ ์๋. ๋ค๋ง, light ์ ๊ฐ์ ์ ์ผ๋ก ์ํฅ์ ๋ฏธ์นจ
- ์์ : ํ๋ ๊ป๋ฐ๊ธฐ ์ผ ๋ฟ. ๋น์ ๋ณด๋ด์ง๋ ๋ชป ํจ. ํ๋ ๋ชจ์์ ๊ตฌ๋ฅผ ๋ง๋ค์ด๋์ ๋ธ๋ฃจํ๋ฆฐํธ. ๋ฅผ ์๋ฏธ
- light ์์ ๊ด๊ณ์์ ์ญํ
1) directional light actor ์ค ์ด๋ค directional light actor ๋ ์ฐ๊ฒฐ์ํฌ์ง๋ฅผ ์ ํ ์ ์์.
so, directional light actor ์ ๋ณํ๋ฅผ ์ฃผ๋ฉด > ์ด์ชฝ์ผ๋ก ์์ refresh material ์ ๋๋ฅด๋ฉด ํ์ธ ๊ฐ๋ฅ
์ด๋, 'ํด๋ฆญ์ด ์ฒดํฌ๊ฐ ์ ๋๊ณ ' 'false' ๊ฐ ๋์จ๋ค๊ณ ํด๋ > ์ ๋ฐ์์ด ๋๊ณ ์๋ ๊ฒ ์.
2) sky light ๋ฅผ ์ค์นํ ์ ์๊ฒ ํ๋ค.
- light ๋ณ๊ฒฝ์ ๋ฐ๋ผ์ > ํ๋์ ๋ณํ ํ๊ฒ ํ ์ ์์. (colors detemined by sun position ์ฒดํฌ)
- sky sphere blueprint ์์ฒด ์ญํ
1. ํ๋ ๊ป๋ฐ๊ธฐ. ํ๋ ์ธํ. ์ ๊ตฌ์ฑ
2. light source ์ ์ฐ๋ํ๋ฉด > light source ์ ์์น๋ฅผ ๋ฐ์ > ๊ทธ์ ๋ฐ๋ผ์, ํ๋ ์์ด ๋ฐ๋.
์์ธ์ค๋ช
- ๋ผ์ดํ ์ ์ข ๋ฅ
์์ฐ์ ์ธ ๋น (ex_ํ์)
์ธ๊ณต์ ์ธ ๋น (ex_ํ๊ด๋ฑ)
์ธ๋ฆฌ์ผ์๋ ๋ง์ ์ข ๋ฅ์ ๋ผ์ดํธ๊ฐ ์์.
- ๋ผ์ดํ ์ ์ค์์ฑ
์ธ๋ฆฌ์ผ์์๋ ํต์ฌ์ด ๋๋ ๊ธฐ๋ฅ์ (์ฐจ๋ณํ ๊ฐ๋ฅํ ํฌ์ธํธ๊ฐ ๋ ์๋ ์์)
๋ค์ํ ๋น์ ํํ๊ฐ ์์. > ๊ทธ์ ๋ง๊ฒ ์ ํ ์ ํด์ผ > feeling of presence (ํ์ค๊ฐ) ๊ตฌํ์ด ๊ฐ๋ฅ
์ด๋ค ๋น์, ์ด๋ค ์์ผ๋ก ์ฃผ๋๋ > ๋๋์ด ๋ฌ๋ผ์ง. (๋น์ฐํ ์๊ธฐ)
- light source ํ๊ตฌ
*light source ํด๋ฆญ > ๊ฐ๋ ๋ณํ, ํ์ ์๋ง ๋ฐ์ >so, ๊ทธ๋ฆผ์๊ฐ ์์ง์ด๊ฒ ๋จ. '๋ฐฉํฅ' ๊ณผ ๊ด๋ จ๋์ด ์์. (์กํฐ ์ ํ์์ ์ด๋ฆ๋ 'directional light ์)
Cf. ์ฌ์ด์ฆ, ์์น ์๋ ๋ฐ์ํ์ง ์์.
*๋ฉ๋ฆฌ์ ์ค๋ ํ์ ๊ฐ์ ๊ด์์ ์๋ฏธ
*ํ๊ฒฝ์์ ๊ฐ์ฅ ๋ง์ ์ํฅ์ ๋ฏธ์นจ
*์ค๊ธ์์ ์ถ๊ฐ ์ค๋ช ์์
- sky sphere blue print ํ๊ตฌ
*sky sphere blue print 'on' > ์ ๋ฐ ํ๋ ๋๋์ด ๋จ
*ํ์ฌ, ๊ธฐ๋ณธ ์
ํ
๋์ด ์์.
- sky sphere blue print ์ light source ์ ์ฐ๋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ฌด ์ค์)
1. skysphere ์ ํ๋ ์ํ์์
2. directional light actor ํด๋ฆญ > light source ์ ํ ๊ฐ๋ฅ
Cf. ํ์ฌ๋ ๋ฏธ๋ฆฌ ์ ํ๋์ด ์๋ ์ํฉ
1. light source ์ ํ > ํ์ ๊ฐ๋ ๋ณ๊ฒฝ
2. skysphereblueprint ์ ํ > @default ํญ์์ > refresh material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ด๊ฒ ์ค์!
3. ๋ณ๊ฒฝ๋ ํ์ ๊ฐ๋๊ฐ ๋ฐ์๋๋ค.
โ ์ง๋ฌธ
Q. refresh meterial @sky blue print ๊ฐ ์ฒดํฌ๊ฐ ์ ๋์ด๋ ์ ์์๋ํ๊ณ ์๋ ๊ฒ ์ผ๊น?
FALSE ๋ก ๋ํ๋๊ณ ์๊ณ , ์ฒดํฌ๊ฐ ์ ๋๋ค๊ณ ํ๋๋ผ๋, > Light source ์ ์์ง์์ blue print ์ ์ฐ๋๋๊ฒ ํ๊ณ ์๋ค๋ฉด, ์ ์์๋๋๊ณ ์๋ ๊ฒ ์!
์ฆ, light source ๋ฐฉํฅ ๋ณํ ์ํด > ์ค์ ํ๋ฉด์์๋ ํด๊ฐ ์์ง์ฌ์ง์ง ์์> refresh meterial @sky blue print ํด๋ฆญ > ์ค์ ํ๋ฉด์์ ํด๊ฐ ์์ง์ฌ์ง. > ๊ทธ๋ฌ๋ฉด, ์ ์ ์๋ ํ๋ ๊ฒ ์.
โซ skysphereblueprint ์ directional light ๊ฐ ํ๊ฒฝ์ ๋น์ ๊ตฌ์ฑํ๊ณ ์๋ ๊ฒ ์.
skysphereblueprint on vs off
on = ํ๋์ด ๋ณด์ vs off = ๋ฐค?
skysphereblueprint on : ํ๋ ์ธํ์ด ๋ณด์
directional light
light source on : ์ฌ๋ฌผ ๊ทธ๋ฆผ์๊ฐ ์์. vs off : ๊ทธ๋ฆผ์๊ฐ ์์.
off ์ด๋ฉด > ์ค์ ๋ก ๋น์ ๋ฐ์ง ๋ชป ํ๊ณ ์๋ ๊ฒ ์. > so, ๊ทธ๋ฆผ์๊ฐ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โซ directional light ๋ฅผ ๋ฐ์ง ๋ชป ํด ์๊ธฐ๋ '์์ ์ํ' ์ด ๋ฐ์.
๋์ : sky light ๋ฅผ on > ๊ฐ๋ ์ค์ผ์ผ์ up โญ
์๋ฆฌ : skysphereblueprint ์ ์ธํ์ ๊ทธ๋๋ก ์บก์ณ > skysphereblueprint ๋ชจ์์ผ๋ก ๋ณด์กฐ๊ด์์ ํ ์ ์๊ฒ ํจ. โญ
ํจ๊ณผ : directional light ๊ฐ ๋ฟ์ง ๋ชป ํ๋ ๋ถ๋ถ์๋ > ํ๋์ ์ธํ์์ ๋น์ ์๊ณ ์๊ธฐ ๋๋ฌธ์ > directional light ๊ฐ ๋ฟ์ง ๋ชป ํ๋ ๊ณณ์๋ ๋น์ ์ค ์ ์์. โญ
๊ฐ๋ ์ค์ผ์ผ up > ๊ทธ๋ฆผ์๊ฐ ๋ฐ์์ง ๊ฒ ์.
โซ ๊ฒฐ๋ก , '์ผ๋ฐ์ ์ธ ํ๊ฒฝ' ์ ๊ตฌ์ฑํ๋ ๋ผ์ดํธ์ ์ข ๋ฅ โญ
1. directional light (light source) : ์ง์ ๋น์ ์๋ค. / ํ์์. / ๊ด์์ ๋ฐฉํฅ๋ง ์กฐ์ ๊ฐ๋ฅ > so, ๊ทธ๋ฆผ์๋ง ์ปจํธ๋กค ๊ฐ๋ฅ
2. sky sphere blueprint : 'ํ๋์ ์ธํ' ๋ง > so, ๋น์ ์์ง ์์! / directional light ๋ ์ฐ๋ ๊ฐ๋ฅ
3. sky light : sky sphere blueprint ์ ์ฐ๋ํ์ฌ ๋น์ ์ ์ ์์ / directional light ๊ฐ ๋ฟ์ง ์๋ ๊ณณ ๋ฟ์ ์ ์์.
- sky sphere blueprint ๋ณ๊ฒฝ
1. ๋ง์ผ ํ๋ ์ด์ค์์ ๊ตฌ๋งค ๊ฐ๋ฅ
2. ํ๋์ ์ดฌ์ํ HDRI ์ด๋ฏธ์ง ๋ฎ์ด ์์ธ ์ ์์.
- directional light ๋ณ๊ฒฝ
*๊ฐ์ฅ ๊ฐ๋จํ ๋ถ์๊ธฐ ๋ณ๊ฒฝ์ 'directional light ์ ํ์ ๊ฐ ๋ณ๊ฒฝ'
*๊ทธ ๋ฐ์, ๊ฐ๋ / ์๊น ๋ณ๊ฒฝ ๊ฐ๋ฅ
*๊ฐ๋๋ 0.5 ~ 2 ์ฌ์ด์์
- ๋ณต์์ directional light ์ค์ (sub directional light ์ค์ )
*๋ณต์์ directional light ์ค์ ๊ฐ๋ฅ
*ํจ๊ณผ : '๋ถ์์ ์ธ ๋๋' ์ ๋ผ ์ ์์. โญ / 'ํ๋์ object ์ ๋น๊ณผ ๊ทธ๋ฆผ์๊ฐ ๋์์ ๊ณต์กด' ํ๋ ํจ๊ณผ๋ฅผ ์ค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ต์ค์)
*๋ฐฉ๋ฒ : ๊ธฐ๋ณธ์ ์ธ directional light์ ๊ฐ๋์ ์ด์ง๋ง ๋ค๋ฅด๊ฒ ํ์ด์ค๋ค. / ์ด๋ ์ ๋ ๋ฐฉํฅ์ ์ผ์น ์ํค๋๊ฒ ํ์ํจ (์๋๋ฉด, ๊ทธ๋ฆผ์๊ฐ ๋ค๋ฅธ ๋ฐฉํฅ์ผ๋ก ๋์ค๋ฉด, ์ด์ํ๊ธฐ ๋๋ฌธ)
*์ฃผ์
: skysphere blueprint ์ directional light ์ ์ฐ๊ฒฐ์ 'ํ๋๋ง!' ์ค์
: directional light ๋ ์ต๋ 4๊ฐ ๊น์ง๋ง ๊ฐ๋ฅ / ๋ค๋ง, ๋๋ฌด ๋ง์ผ๋ฉด pc ์ต์ ํ ์ ์ํฅ / ๋ฌ์์ 2๊ฐ ์ ๋๋ง.
๋์์ ์๊ฒ ํ๋ ๊ฒ ์ฝ๊ฐ ์ด๋ ต๋ค.๐บ๐บ๐บ
DJ ํ๊ธฐ ๊ฐ์ด๋
๐ ๊ธ์จ์ฒด๋ ๋ณธ๊ณ ๋ R
โญ ์์ง ๋ง๊ณ ํ ๊ฒ / '์๊ฑด - ํจ๊ณผ' ๋ก ๊ตฌ๋ถ๋๋ ๊ฒ๋ค!
๐ ๋งค์ฐ ์ค์๋ ์๋์ง๋ง, ์ฒดํฌ๋ ํด๋์ผ ํ๋ ๊ฒ. (์ธ๋ชจ ์ ๋)
๐บ ์ฝ๊ฐ ์ดํด๊ฐ ์ ๋งค๊พธ๋ฆฌ ํ๊ฒ ๋ ๊ฒ
โ ์ง๋ฌธ. ๊ถ๊ธํ ๊ฒ
โ ๋ณต์ตํ ๋, ํผ์ ํ ๋ ์ฒดํฌ ๋ฆฌ์คํธ.
์์ ์ถ์ฒ : [ํด๋์ค101_์ธ๋ฆฌ์ผ์์ง_๋ฌ์ _๊ธฐ์ด] CH3-5
ํฅํ ์ถ๊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