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ฆฌ, ์ค์๊ฐ๋ ์ ์์์ผ ํ๋ ์ด์
3D ์ ๋ํ ์ดํด๊ฐ ์์ด์ผ > ์ ๋๋ก ์ํ๋ ๊ณณ์ ์น ํ ์ ์์.
SO, ๊ฐ ๊ณผ์ ์ค ์ค์ํ ๋ถ๋ถ์ ๋ํด์ ์์๋ณผ ์์ .
3D ์ํ ์ ์ ํ๋ก์ธ์ค
๊ตฌ๋ถ | ์ค๋ช | ๋น๊ณ |
๋ชจ๋ธ๋ง (Modeling) | ๊ธฐ๋ณธ์ ์ธ ์ฌ๋ฌผ์ ํ์์ ๋์์ธํ๋ ๊ณผ์ ์ ,์ ,๋ฉด ์ ์ด์ฉ > ํ์ค ๋๋ถ๋ถ์ ํ์์ ๋ง๋ค ์ ์์. '๋ผ๋' ๋ฅผ ๋ง๋๋ ๊ณผ์ |
Maya, 3DS MAX, Blender |
ํ ์ค์ฒ๋ง (Texturing) | '๋ผ๋' ์ '์ท' ์ ์
ํ๋ ๊ณผ์ ํ ์ค์ฒ(Texture) ๋ฅผ ๋ง๋ ๋ค. (ing) > 'Texturing' |
์ญ์คํด์ค ํ์ธํฐโญ |
์ ๋๋ฉ์ด์ (Animation) | ||
ํ๊ฒฝ๊ตฌ์ฑ (Environment Design) | ||
๋ผ์ดํ (Lighting) | ||
๋ ๋๋ง (Rendering) | ||
ํ๋ณด์ (Post process) |
๋ชจ๋ธ๋ง
โผ '3D ์ธ์'์์, '๋ชจ๋ ์ฌ๋ฌผ' ์ '์ผ๊ฐํ์ ์งํฉ' ์ผ๋ก ๊ตฌ์ฑ๋จ.
EX) ๋นํ๊ธฐ๋ > ์ ๋ง์ ์ผ๊ฐํ์ด ์ฐ๊ฒฐ๋์ด ์๋ ๊ตฌ์กฐ.
โผ ์ ,์ ,๋ฉด ์ ์ด์ฉ > ํ์ค ๋๋ถ๋ถ์ ํ์(์ค๋ธ์ ํธ)์ ๋ง๋๋ ๊ณผ์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ฐ๋ผ์, '์ ' ์ ์์ง์ด๊ฑฐ๋, '์ ' ์ ์์ง์ด๊ฑฐ๋, '๋ฉด' ์ ์์ง์ฌ์ > '์ค๋ธ์ ํธ' ๋ฅผ ๋ง๋ค ์ ์์.
Cf. '์ , ์ , ๋ฉด' ์ด๋ผ๋ ์์! ๊ฐ ์ข์.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UV
โผ 3D ๋ชจ๋ธ๋ง์ > '์ธํ' ์ ์ ํ์ฃผ๋ ๊ณผ์
โผ '์ , ์ , ๋ฉด' ์ผ๋ก ๋ง๋ค์ด์ง ์ค๋ธ์ ํธ์ > '์ธํ' ์ ์ ํ์ฃผ๋ ๊ณผ์
[์๋ฆฌ]
1. '์ ๊ฐ๋๋ฅผ ํผ์น๊ณ > ๊ทธ๊ฒ์ ์กฐ๋ฆฝํด์ > ํ๋์ ์ฌ๋ฌผ๋ก ๋ง๋๋ ์๋ฆฌ' ๋ฅผ ์ ์ฉ
https://ko.wikipedia.org/wiki/UV_%EB%A7%A4%ED%95%91
UV ๋งคํ - ์ํค๋ฐฑ๊ณผ, ์ฐ๋ฆฌ ๋ชจ๋์ ๋ฐฑ๊ณผ์ฌ์
ko.wikipedia.org
2. ์ญ์คํด์ค์์๋ ๊ตฌ์ฒด์ ์ผ๋ก ์ด๋ค ์๋ฆฌ?
'ํ ์ค์ฒ' ๋ผ๋ ๊ฒ์ด '๋ชจ๋ธ๋ง์ ์ธํ์ ๊ฒฐ์ '
'ํ ์ค์ฒ' ๋ ๊ธฐ๋ณธ์ ์ผ๋ก '2D ์ด๋ฏธ์ง ํ์ผ' ๋ก ๋์ด ์์.
๊ทธ๋ฐ๋ฐ, ์ด ์ด๋ฏธ์ง ํ์ผ์ ๊ทธ๋ฅ, ์ฌ์ง์ด ์๋.
์ผ์ ํ ๊ท์น๋๋ก ์ ์ผ๋ฉด > ์๋ฐ์ด ๋๋ '์ ๊ฐ๋' ์.
SO, ์ผ์ ํ ๊ท์น๋๋ก ์ ์ผ๋ฉด > ์๋ฐ์ด ๋ ์ ์๋ '์ ๊ฐ๋' ์ ๊ฐ์ - '2D ์ด๋ฏธ์ง ํ์ผ' ์ด๋ผ๊ณ ํ ์ ์์.
์ฆ, '2D ์ด๋ฏธ์ง ํ์ผ' ์ > '3D ํ๋ก๊ทธ๋จ' ์์ ์ ์ผ๋ฉด> '์ ์ฒด์ ์ผ๋ก ๋ณํ' ๋์ด์, - ์ง์ง ์๋ฐ์ด ๋๋ค.
SO, ํ ์ค์ฒ๋ง ์์ ('๋ชจ๋ธ๋ง๋ 3D ์ค๋ธ์ ํธ' ์ '์ท์ ์ ํ' ์ฃผ๋ ์์ ) ์ ํ๋ ค๋ฉด,
์ผ์ ํ ๊ท์น๋๋ก ์ ์ผ๋ฉด > ์๋ฐ์ด ๋๋ '์ ๊ฐ๋' ์ ๊ฐ์ '2D ์ด๋ฏธ์ง ํ์ผ' ์ด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ญ์คํด์ค ํ์ธํฐ์ ์ญํ ]
3D ํ๋ฉด์ ๋ณด๋ฉด์ > ์ค์๊ฐ์ผ๋ก '2D' ๋ฅผ ๊ทธ๋ฆด ์ ์์.
3D ์ค๋ธ์ ํธ์ > ๋ฐ๋ก ์น ํ ์ ์์.
2D + 3D ๋ฐ์ดํฐ๋ฅผ '๋์' ์ ๊ฐ์ง๊ณ ์์. > SO, 2D ํ๋ฉด์ ๊ทธ๋ฆผ์ ๊ทธ๋ ค๋ฃ๋ ๊ฒ ๋ณด๋ค ํจ์จ์ ์ผ๋ก ์์ ๊ฐ๋ฅ
[๊ณผ๊ฑฐ์์ ์ฐจ์ด์ ]
๊ณผ๊ฑฐ : 2D ์ ๊ฐ๋๋ง ๋ณด๊ณ ์์
์ญ์ค : 2D, 3D ๋ชจ๋ ํ์ฉํ์ฌ ์์
[๊ฒฐ๋ก ์ ์ผ๋ก UV ๋?]
์ ๊ฐ๋๋ฅผ ๋ฐํ์ผ๋ก > ํ ์ค์ฒ๋ฅผ ๋ง๋ค๊ณ > 3D ์ฌ๋ฌผ์ ์ ์ฉ์ํค๋ ๊ฒ.
[UV๋ ์ด๋ป๊ฒ ๋ง๋ค๊น?]
@ํ์ค์์๋
'์ ๊ฐ๋'๋ฅผ ๋ง๋ค๊ณ > ์ด ์ ๊ฐ๋๋ฅผ ๋ฐํ์ผ๋ก '์ค๋ธ์ ํธ' ๋ฅผ ์ ์
@3D ํ๋ก๊ทธ๋จ์์๋
'3D ๋ชจ๋ธ๋ง' ์ ๋จผ์ ๋ง๋ค๊ณ > ๊ทธ ๋ค์, '์ ๊ฐ๋' ๋ฅผ ํผ์น๋ค.
์๋๋ฉด, '๋ณต์กํ๊ณ , ๋ํ ์ผํ 3D ์ฌ๋ฌผ' ์ ๋ง๋ค๊ธฐ ์ํด์ , ์ ๊ฐ๋ ๋ถํฐ ๋ง๋ค๊ธฐ๋ ์ด๋ ต๊ธฐ ๋๋ฌธ.
์ด๋ ๊ฒ,
'๋ชจ๋ธ๋ง๋ 3D ์ฌ๋ฌผ'์ '2D ์ ๊ฐ๋' ๋ฅผ ํผ์น๋ ์์ ์ UV์ ๊ฐ (UV Unwrap) ์ด๋ผ๊ณ ํจ.
[๋ชจ๋ธ๋ง - ํ ์ค์ฒ ๊ฐ ์์ ๊ณผ์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จ๊ณ | ์ค๋ช | ๋น๊ณ |
1. 3D ๋ชจ๋ธ๋ง ์ ์ | '3D ๋ผ๋(์ค๋ธ์ ํธ, ์ฌ๋ฌผ)' ๋ง๋ค๊ธฐ | ๋ง์ผ, C4D, ๋งฅ์ค |
2. UV ์ ๊ฐ | ๋ง๋ค์ด์ง ๋ผ๋์ '์ ๊ฐ๋' ๋ฅผ ํผ์น๊ธฐ | 3D ๋ชจ๋ธ๋ง ํ๋ก๊ทธ๋จ, ์ต๊ทผ, ์ญ์คํด์ค๋ ๊ฐ๋ฅํด์ง |
3. ํ ์ค์ฒ๋ง | 3D ๋ผ๋ + 2D ์ ๊ฐ๋ ๋ฐ์ดํฐ๋ฅผ ์ญ์คํด์ค๋ก ๋ถ๋ฌ์์ ํ ์ค์ฒ๋ง ์์ ํ๊ธฐ |
์ญ์คํด์ค |
์ฐ์ , '๋ชจ๋ธ๋ง + UV ์ ๊ฐ๋ ํ์ผ' ์ 'ํ ์ค์ฒ๋ง' ํ๋๋ฐ์ ์ง์คํด๋ณผ ์์
์ญ์คํด์ค ํ์ธํฐ์์ FBX ํ์ผ ๊ฐ์ ธ์ค๊ธฐ
[EXPORT - FBX]
๋ชจ๋ธ๋ง ์์ ๋ง์น ํ > EXPORT > FBX ํ์ผ ํ์์ผ๋ก ๋ด๋ณด๋ผ ์ ์์.
FBX ํ์ผ ํ์ = ๋ํ์ ์ธ 3D ๋ชจ๋ธ๋ง ํ์ผ ์ ํ
์ข์ธก FILE ํด๋ฆญ > NEW
ํ์ผ ์ ํ > Select
[Document Resolution ]
2048 ๋ก ์ค์
๋ค์ด ๋ฐ์ ํ์ผ์ ํด์๋ > ๋์ผ๋ฉด > 1) ๊ณ ํ ์ด์ง๋ง 2) ์ปดํจํฐ ๋ฒ๋ฒ ์ > ๋ฐ๋ผ์, '์ต์ ํ' ์ด์ ๋ฐ์
Cf. ์ต์ ํ๋, '๋ฒ๋ฒ ์ด์ง ์์ ์ ๋' ์์์ '์ต๋ํ ๊ณ ํ' ์ ๋ฝ์๋ด๋ ๊ณผ์ .
Cf. ์ธ์ ๋ ๋ฐ๊ฟ์ ์ถ๋ ฅํ ์ ์์.
[Auto - Unwrap]
If UV ์ ๊ฐ๋ฅผ ํ์ > ์ฒดํฌ OFF
If UV ์ ๊ฐ๋ฅผ ์ ํ์ > ์ฒดํฌ ON > ์ญ์ค์์ UV ์ ๊ฐ๊น์ง ํ๊ฒ ๋ค.
Cf. ์ง๊ธ์ 'UV' ์ ๊ฐ๊ฐ ๋์ด ์์ผ๋ > ์ฒดํฌ OFF
์ผ์ชฝ 3D ์ ์น ํ๋ฉด > ์ค๋ฅธ์ชฝ 2D ์๋ ๋ณด์!
Cf. Asset ํด๋ฆญ - ๋๋๊ทธ ํ๋ฉด - ์ด๋ ๊ฐ๋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