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creators ๐
10. ๋ฐํฌ๋ช ์๊ฐ ๋จธํฐ๋ฆฌ์ผ ์ ์ (feat. ๋จธํฐ๋ฆฌ์ผ ์ฐ์ฐ ์์ฉ, ์์ ์ค์โญโญโญ) ๋ณธ๋ฌธ
10. ๋ฐํฌ๋ช ์๊ฐ ๋จธํฐ๋ฆฌ์ผ ์ ์ (feat. ๋จธํฐ๋ฆฌ์ผ ์ฐ์ฐ ์์ฉ, ์์ ์ค์โญโญโญ)
๋ถ์๋งค๋_HA 2021. 12. 15. 12:33๋ฐํฌ๋ช ์๊ฐ ๋จธํฐ๋ฆฌ์ผ
[ํ์ฉ]
๋ณ๋์ ์๊ฐ ๋จธํฐ๋ฆฌ์ผ ์ ์ > ๊ฐ๋ณ์ ์ธ ๋ชจ๋ธ๋ง์ ๋ฃ์ ์ ์์.
๋ฐํฌ๋ช ์๊ฐ ๋จธํฐ๋ฆฌ์ผ ์ ์
์ํด๋ ์์ฑ Customized Fog > ํด๋ผ์ฐ๋ ๋ ธ์ด์ฆ ํ์ผ ๊ฐ์ ธ์ค๊ธฐ
Cf. ๋จธํฐ๋ฆฌ์ผ์์ ๋๋น๊ฐ์ ์กฐ์ ํ๋ ๋ฐฉ์ vs ๋๋น๊ฐ ์กฐ์ ๋ ํ ์ค์ฒ๋ฅผ ์๋กญ๊ฒ ์ํฌํธ ํ๋ ๋ฐฉ์
'๋๋น๊ฐ ์กฐ์ ๋ ํ ์ค์ฒ๋ฅผ ์๋กญ๊ฒ ์ํฌํธ' ํ๋ ๊ฒ์ด '๋จธํฐ๋ฆฌ์ผ์์ ๋๋น๊ฐ์ ์กฐ์ ' ๋ณด๋ค, '์ฐ์ฐ ๋น์ฉ' ์์ ์ ๋ฆฌ
๋จธํฐ๋ฆฌ์ผ ์๋กญ๊ฒ ์ ์ 'M_Customized_Fog' ๋ค์ด๋ฐ > ์ง๋๋ฒ์ ํ์ฉํ cloud noise ๋๋๊ทธ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blend mode ๋ฅผ 'translucent' ๋ก ๋ณ๊ฒฝ > '์คํ์ํฐ' ๊ฐ ์๊น
์ฆ, ์ด๋ค ๋ชจ๋ธ๋ง์ '๋ฐํฌ๋ช ' ํ๊ฒ ๋ง๋ค๊ณ ์ถ์ผ๋ฉด > translucent ํ์ฉํด์ผ
Cf. masked ์ translucent ์ฐจ์ด๋ ๋์ค์ ํ์ธ
์ค์นผ๋ผ ๋ ธ๋ (sํด๋ฆญ + ์ผ์ชฝ ๋ง์ฐ์ค) > opacity ์ด๋ฆ ์ง๊ณ > ์ฐ๊ฒฐ
ํ๋ธ์ ์ ์ฉ์ํค๊ณ > value ๊ฐ์ ์กฐ์ ํ๋ฉด > ๋ฐํฌ๋ช ํ ๋๋์ด ๋ ์ ์์.
์! ์ฌ๊ธฐ์์ opacity ๋ฅผ ์กฐ์ ํ๋๊ตฌ๋!!!!!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ฉด ์กํฐ' ๊ฐ์ ธ์์ > M_Customized Fog ๋ฃ์ด์ฃผ๊ธฐ
๊ตฌ๋ฆ ํ ์ค์ฒ์ '๊ฒ์์' = 0 > so, ํฌ๋ช ํ๊ฒ ๋ํ๋จ
๊ตฌ๋ฆ ํ ์ค์ฒ์ 'ํฐ์' = 1 > ์ด๊ฒ 'opacity' ๋ก ๋ค์ด๊ฐ > opacity ์ ๋๋ก ๋ถํฌ๋ช ํ๊ฒ ๋์ด.
[๊ฒ์์์ธ ์ด์ ]
base color ์ ๊ฐ์ด ๋ค์ด๊ฐ์ง ์์๊ธฐ ๋๋ฌธ
[๋ญ๊ฐ ๋ญ์ณ์๋๊ฑฐ ๊ฐ์๋ฐ?]
[์๊น ๋ฃ๊ธฐ]
3๋ฒ + ์ผ์ชฝ ๋ง์ฐ์ค ํด๋ฆญ > ์๊น ๋ ธ๋ ๊บผ๋ด๊ธฐ
์๊น ๋ ธ๋๋ฅผ ํ๋ผ๋ฏธํฐ๋ก ๋ณํ > Color ๋ก ์ ๋ ฅ
Cf. 'ํ๋ผ๋ฏธํฐ๋ก ๋ณํ' ํ๋ค๋ ๊ฒ์?
1. ๊ธฐ๋ณธ์ ์ผ๋ก '์ธ์คํด์ค ๋จธํฐ๋ฆฌ์ผ์์ ํด๋น ๊ฐ์ ์กฐ์ ' ํ ์ ์์
2. 'ํ๋ผ๋ฏธํฐ๋ก ๋ณํ' ํ๋ฉด >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ฐ์ ๋ณํํด์ > ์ ๋ณํ๋ฅผ ๋ณผ ์ ์์.
'ํ๋ผ๋ฏธํฐ๋ก ๋ณํ' ํ์ง ์์ผ๋ฉด > ์ซ์ ์ปฌ๋ฌ ๋ ธ๋๋ ๋ฐ๊ฟ ์ ์๋ ๋ ธ๋ ์ด๊ณ >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ฐ์ ๋ณํํด์ > ์ ๋ณํ๋ฅผ ๋ณผ ์ ์์> ์ถํ์๋, ๋ณํํ ์ ์๋ ๋ ธ๋, ๋ก ๊ตฌ์์ง๊ฒ ๋จ.
So, ์ค์๊ฐ์ผ๋ก ํ์ธํ๊ณ ์ถ๊ณ , ๋จธํฐ๋ฆฌ์ผ ์ธ์คํด์ค์์๋ ํ์ธํ๊ณ ์ถ์ผ๋ฉด >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 'ํ๋ผ๋ฏธํฐ ๋ณํ' ์ด ์ฌ๋ฌ๋ชจ๋ก ์ด๋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ค์ฒ์ 'ํฐ์' ๋ถ๋ถ์ > ํ๋์์ด ์ ๋ค์ด๊ฐ๊ณ ์์.
์๋๋ฉด '๊ตฌ๋ฆ ํ ์ค์ฒ์ 'ํฐ์' = 1 > ์ด๊ฒ 'opacity' ๋ก ๋ค์ด๊ฐ > opacity ์ ๋๋ก ๋ถํฌ๋ช ํ๊ฒ ๋์ด. '
์์ ๋ฐ๊พธ๋ฉด > '์ฐ๊ธฐ' '๋จผ์ง' ์ ๋๋์ ๋ง๋ค ์ ์์!
MF_PannerNoise ๋ถ๋ฌ์ค๊ธฐ > MF_PannerNoise ๋ฅผ '์คํ์ํฐ' ์ ์ฐ๊ฒฐ
๊ทธ๋ฌ๋ฉด, ์ด๋ ๊ฒ ์์ง์ด๊ณ ์์.
๋ฌธ์ ์ : ํ์ผ๋ง
[action ๊ฒํ ]
ํ์ผ๋ง์ ๋ฐ๊พธ๋ ค๋ฉด > MF_PannerNoise ๋ก ๋ค์ด๊ฐ์ ํด์ผ ํจ.
MF_PannerNoise ์ Tiling ๋ ธ๋๋ฅผ > ๋ฐ์์ ์์ ํ ์ ์๋๋ก ํด์ผ ํจ
Tiling ๋ ธ๋๋ฅผ, ๋ฐ์์ ์์ ํ ์ ์๊ฒ ํ๊ธฐ
์ฐํด๋ฆญ > function input ๋ ธ๋ ๋ง๋ค๊ธฐ
Cf. vector 3 ๋ ธ๋ = ์๊น ๋ ธ๋ ์. / RBB ๊ฐ๊ฐ 3๊ฐ์ง๊ฐ ์๋ค๊ณ ํด์ Vector 3 ์.
input type ์ 'Scalar' ๋ก ๋ณ๊ฒฝ > Then, 'RGB' ๋ฅผ ์ ํ๋๊ฒ ์๋, '์ซ์ ํ๋๋ฅผ ์ ํ๋ ํ๋ผ๋ฏธํฐ' ๊ฐ ๋จ.
๋ ธ๋ ๊ฐ ์ฐ๊ฒฐ > ๋ ธ๋ ์ด๋ฆ์ 'Input Noise Tiling' ์ผ๋ก ๋ณ๊ฒฝ> Use Preview Value as Default ์ฒดํฌ
Then,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 ์กฐ์ ํ ์ ์๋ 'Input Noise Tiling' ๋ ธ๋๊ฐ ์๊น!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ค์นผ๋ผ ๋ ธ๋(s ํด๋ฆญ + ์ผ์ชฝ ๋ง์ฐ์ค) > Panner Noise Tiling ์ด๋ฆ์ ์ ํด์ฃผ๋ฉด > Panner Noise Tiling ํ์ผ๋ง์์ 'MF_PannyNoise' ๋ฅผ ์ปจํธ๋กค ํ ์ ์๊ฒ ๋จ. (Wow๐คทโ๏ธ๐คทโ๏ธ๐คทโ๏ธ๐คทโ๏ธ๐คทโ๏ธ)
speed x,y ๋ ๋ฐ์์ ์์ ํ ์ ์๊ฒ ํ๊ธฐ
โ function input ๋ ธ๋
โ ์ด๋ฆ ๋ณ๊ฒฝ
โ input type ์ 'Scalar'
โ Use Preview Value as Default ์ฒดํฌ
โ ๋ ธ๋ ์ฐ๊ฒฐ
Panner Noise Speed X,Y '์ค์นผ๋ผ' ํ๋ผ๋ฏธํฐ ๋ง๋ค๊ธฐ > ๋ฐ์์ '๊ตฌ๋ฆ ๊ทธ๋ฆผ์์ ์คํผ๋' ๋ฅผ ์กฐ์ข ํ ์ ์๊ฒ ๋จ.
[์คํผ๋ ๋ฐ ํ์ผ๋ง ์ ๋ฆฌ]
ํ์ผ๋ง : 200 ์ ๋
X Speed : 0.01 ๋ก > ๊ฐ๋ก๋ก๋ง ์์ง์ด๊ฒ
์ด๋ฏธ์๋ธ ์ปฌ๋ฌ๋ฅผ ๋ฃ์ด์ > '๋ฐ๊ฒ ๋น๋๊ฒ' ํ๊ธฐ
๊ธฐ๋ณธ ์ ํ > ๊ฐ์ด ๊ฐํ์ง ์๊ธฐ ๋๋ฌธ์, 'Emissive' ๋ก ์ค์นผ๋ผ ํ๋ผ๋ฏธํฐ ๋ง๋ค๊ณ 'multiply' ์ ์ฐ๊ฒฐํ๊ธฐ
๊ทธ๋ฌ๋ฉด, '๋ฐ๊ฒ ๋น๋๋ ๋ถ๋ถ' ์ด ์๊ธด๋ค.
ํ๋ฉด์ ๋ถ๋๋ฝ๊ฒ ๊ฐ์ธ์ > ํ๊ฒฝ์ ๋ฐฐ์นํ ์ ์๊ฒ ๋ง๋ค๊ธฐ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ฐํด๋ฆญ > 'Sphere Mask ๋ ธ๋' ์ถ๊ฐ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ฐํด๋ฆญ > textureCoordinate ๋ ธ๋ ์ถ๊ฐ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ซ์ 2 ๋๋ฅด๊ณ > ์ผ์ชฝ ๋ง์ฐ์ค ๋ฒํผ ํด๋ฆญ > vector 2 ๋ ธ๋
'Sphere Mask ๋ ธ๋' ์ฐํด๋ฆญ > ๋ ธ๋ ๋ฏธ๋ฆฌ๋ณด๊ธฐ ๊ฐ๋ฅ > ํด๋น ๋ ธ๋์ ๋ํ ๊ฐ๋ง ๋ณผ ์ ์์. ๐บ๐บ๐บ
radius UP > ํฐ์์ด '๋๊ทธ๋ ์' ์ผ๋ก ๋์ด๊ฐ๊ณ ์์.
๋ค๋ง, '์ค์ฌ์ ' ์ด - '์ผ์ชฝ ์๋จ' ์ ์์
'VERTOR 2' ๋ฅผ '์์ X,Y ๋ฅผ ์ด๋ํ๋ ๋ ธ๋' ๋ผ๊ณ ์๊ฐํ๊ณ > ๊ฐ๊ฐ 0.5 ์ ๋๋ก ์ด๋ > 'ํฐ ์' ์ด '๊ฐ์ด๋ฐ' ๋ก ์ค๊ฒ ํ๊ธฐ.
Hardness UP > ํ ๋๋ฆฌ ๋ช ํ
Hardness Down > ํ ๋๋ฆฌ ํฌ๋ฏธํด์ง.
โญ '์์ง์ด๋ ๋ ธ์ด์ฆ ํ ์ค์ฒ' ๊ฐ '์ ์์์' ๋ง ์์ง์ผ ์ ์๊ฒ ํ๊ธฐ โญ > ํ ๋๋ฆฌ ๋ถ๋๋ฌ์์ง
LinearInterpolate ๊ฐ์ ธ์ค๊ธฐ > Sphere Mask ๋ ธ๋ ์ฐ๊ฒฐ > 'Sphere Mask ํฐ์ = LinearInterpolate B์ ๋ค์ด์จ ๊ฒ์ ํํ' , 'Sphere Mask ๊ฒ์์ = LinearInterpolate A์ ๋ค์ด์จ ๊ฒ์ ํํ'
๋ ธ์ด์ฆ ํ ์ค์ฒ๊ฐ > ๊ฐ์ด๋ฐ์ ๋ณด์ฌ์ ธ์ผ ํ๊ธฐ ๋๋ฌธ์ > B ๋ก ์ฐ๊ฒฐ
๋จธํฐ๋ฆฌ์ผ ๋ ธ๋์ OPACITY ๋ก ์ฐ๊ฒฐ + Multiply A ๋ก ์ฐ๊ฒฐ
Emissive ๊ฐ ๋์ด๋ฉด > '์ ํ ๋๋ฆฌ๋ ์ฌ๋ผ์ง๊ณ ' '๊ตฌ๋ฆ ํ ์ค์ฒ' ๋ง ๋ณด์.
Cf. ์ด ๊ฒฝ์ฐ์ ์ง๋์น๊ฒ ๋๊ธด ํจ.
๐บ ๋ฌธ์ ๋, '๋ฏธ๋ฆฌ๋ณด๊ธฐ์์ ๊ฐ์ด๋ฐ๊ฐ ๋๊ฐ ์๋ ค์ ๋ณด์ธ๋ค.' ๋ผ๋ ๊ฒ
๊ทธ๋ฐ๋ฐ ์ด๋ ๊ฒ ๋ณด๋ฉด ๊ด์ฐฎ์.
๊ทธ๋ฐ๋ฐ ํ์ผ๋ง์ ์ค์ด๋ฉด > ๊ฐ๋ผ์ง๊ฒ ๋ณด์. / 1) ํ์ผ๋ง ํ๋๋ก ํด๊ฒฐ? 2) ์๋๋ฉด, ํ ์ค์ฒ ์์ฒด์ ์ด๋ค ๋ฌธ์ ?
โญ ์ฌ๊ธฐ๊น์ง ์ ๋ฆฌํ๋ฉด
1. ์์ง์ด๋ '๋ ธ์ด์ฆ ํ ์ค์ฒ' ๋ฅผ ๋ง๋ ๋ค.
2. ๋ฐํฌ๋ช ๋จธํฐ๋ฆฌ์ผ๋ก ๋ง๋ ๋ค.
3. '์คํ์ํฐ' ์ฑ๋์ ํ์ฉํด์ '๋ท๋ถ๋ถ' ์ด ๋ณด์ด๊ฒ ๋ง๋ ๋ค.
4. ๋ถ๋๋ฌ์ด ์ํ์ ์ฌ์ฉํด Lerp ๋ฅผ ์ด์ฉํด ๊ฐ์ด๋ฐ ๋ถ๋ถ๋ง ๋ณด์ด๋๋ก ํ๋ค.
5. ์ด ๊ฐ์ด opacity ์ ๋ค์ด๊ฐ๋ฉด์ > ๊ฒ์ ์ ๋ถ๋ถ์ 'ํฌ๋ช ํ๊ฒ' ๋ฐ๋๊ฒ ๋๋ค.
Contrast ๋จน์ธ ๋ํ ์ผํ ์๊ฐ ํ ์ค์ฒ๋ฅผ '๋ํ๊ธฐ'
contrast ๋จน์ธ ๋ํ ์ผํ ์๊ฐ ํ ์ค์ฒ ๋๋๊ทธ
add ๋ ธ๋ ์ถ๊ฐ (a ๋๋ฅด๊ณ - ์ผ์ชฝ ๋ง์ฐ์ค ํด๋ฆญ) > MF_PannerNoise ์ contrast ๋จน์ธ texture ๋ฅผ '๋ํ๊ธฐ'
๋ฌธ์ ๋ '๋๋ฌด ๋ถ์์ฐ์ค๋ฝ๊ฒ' ๋ฐ์
'contrast ๋จน์ธ texture'์ 'add ๋ ธ๋' ์ฌ์ด์ 'Multiply' ์ถ๊ฐ
'Multiply' ์ '์ค์นผ๋ผ ๋ ธ๋(s ๋๋ฅด๊ณ + ์ผ์ชฝ ํด๋ฆญ) > 'Base Fog Intensity' ์ด๋ฆ ์ง๊ธฐ
Base Fog Intensity ๋ 'contrast ๋จน์ธ texture' ์ ๊ฐ์ฝ์ ์ ํ๋ ๊ณณ
์ฆ,
'Contrast ๋จน์ธ ์๊ฐ'์ 0.2 ์ ๋๋ง multiply ๋ก ๋ฐ๊ฒ ํ๋ค. > ์ด๊ฑธ, add ์์ '๊ธฐ์กด ์๊ฐ' ์ ๋ํ๋ค.
์ฝ๊ฐ, ์์ฐ์ค๋ฌ์์ง.
์ ๋ฆฌํ๋ฉด
1. ์์ง์ด๋ ํ ์ค์ฒ๋ฅผ ๊ฐ์ ธ์ด
2. '์ฒซ ์๊ฐ' ์ ๋ถ์กฑํจ์ ๋ฉ์์ค
'๋ ๋ฒ์งธ' ์๊ฐ๋ฅผ 'multiply' ๋ก
ํํ
3. ๋๊ทธ๋ ํฐ์ ์์ ๋ง๋ค์์
4. ๋๊ทธ๋ ์ ์์ชฝ์
'์ฒซ๋ฒ์งธ, ๋๋ฒ์งธ ์๊ฐ' ๋ชจ๋
๋์ฌ ์ ์๊ฒ
lerp ์ํด
5. opacity ์ฑ๋ = ๋ฐํฌ๋ช ํ๊ฒ ๋ง๋ค๊ณ
6. emissive ์ฑ๋ = ์ผ๋ง๋ ๋ฐ๊ฒ ๋ง๋ค๊ฒ ์ธ๊ฐ! ๋ฅผ ๊ฒฐ์ ํ์
'ํ ์ค์ฒ๊ฐ ์ถ๊ฐ๋ ์' ์ Lerp ์ ์ํ๋ก ํ์ฉํด์ > ๋ํ ์ผ ์ก๊ธฐ
Contrast ์๋, ์ฒ์ '์๊ฐ ํ ์ค์ฒ' ๋๋๊ทธ
SphereMask ๋ ธ๋ - '๊ธฐ์กด ์๊ฐ ํ ์ค์ฒ' ๋ฅผ - 'Multiply ๋ก ์ฐ๊ฒฐ > ์ด multiply ๋ฅผ 'Lerp ์ Alpha' ๋ก ์ฐ๊ฒฐ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Cf. SphereMask์ ํ์ ๋ถ๋ถ = 1 / SphereMask์ ๊ฒ์ ๋ถ๋ถ = 0
'SphereMask์ ํ์ ๋ถ๋ถ' ๊ณผ '์๊ฐ ํ ์ค์ฒ' ๊ฐ '๊ณฑํ๊ธฐ' ๋ก ๋ง๋๊ฒ ๋๋ฉด > '์๊ฐ ํ ์ค์ฒ์ ๊ฐ์ด 0~1 ์ฌ์ด ์ผ ๊ฒ ์ด๊ณ ' > ์๊ฐ ํ ์ค์ฒ์ ์๊ตญ์ด ๋จ๊ฒ ๋ ๊ฒ ์.
[์ฐ๊ฒฐ]
์ฐํด๋ฆญ > power ๋ ธ๋ > ํ ์ค์ฒ ๋ ธ๋์ power ์ฐ๊ฒฐ
์ค์นผ๋ผ ๋ ธ๋ (s + ์ผ์ชฝ ํด๋ฆญ) > Sphere Mask Noise Gamma > Exp ์ฐ๊ฒฐ
[์๋ฆฌ]
ํ์๋ ธ๋ = ์ ๊ณฑ! ์ ํ ์ ์์.
exp = '์ ๊ณฑ์ ๋ช๋ฒ ํ ๊ฒ ์ธ์ง' ๋ฅผ ๊ฒฐ์ ํ๋ ์ง์! ๊ฐ์.
[ํจ๊ณผ]
์ ๊ณฑ์ ํ๋ฉด > '(ํฝ์ ?๊ฐ๋ค ๊ฐ์) ๊ฐ๊ทน' ์ด ํจ์ฌ ๋ ๋ง์ด ์ฐจ์ด ๋๊ฒ ๋๋ค.
so, multiply, add ๊ฐ์ด '๊ท ๋ฑ ๋ณํ' ๋ณด๋ค > ํจ์ฌ ๊ทน๋ช ํ ์ฐจ์ด๋ฅผ ๋ณ๋๋ค. / ๊ทน๋ช ํ '๋๋น' ๊ฐ์ผ๋ก ํํ ๊ฐ๋ฅ.
ex)
A ๊ฐ | ์ฐจ์ด | B๊ฐ | |
1์ ๊ณฑ | 0.5 | 0.2 | 0.7 |
2์ ๊ณฑ | 0.25 | 0.24 | 0.49 |
๐บ ์กฐ๊ธ ๋ ์ซ์์ ์ผ๋ก ์ดํด ํ์.๐บ
๋ ธ๋ ์ฐ๊ฒฐ > ๊ฐ๋ง ๊ฐ์ 0.4 ์ ๋๋ก ์ ํ > ๋ฐ๊ฒ ๋ง๋ค์ด์ค
๊ทธ ๊ฒฐ๊ณผ.
โ ์ค์นผ๋ผ ๋ ธ๋(Sํค๋ณด๋ + ์ผ์ชฝ ํด๋ฆญ) > Sphere Mask Noise Tiling ๋ก ์ด๋ฆ > 'Sphere Mask Noise Tiling' default ๋ฅผ '1' ๋ก ์ค์
โ MF_Triplanar ๋ถ๋ฌ์ค๊ธฐ
๐บ์กฐ๊ธ ๋ ์ดํด ํ์ํ ๊ฒ ๊ฐ์.
[์๋ฆฌ]
1. ํ ์ค์ฒ ํ์ผ์ ๊ทผ๋ณธ์ ์ผ๋ก ๊ฐ์.
2. 'ํ์ผ๋ง' '๊ฐ๋ง๊ฐ' ์ ๋ค๋ฅด๊ฒ ํจ > ๋ฏธ์ธํ ๋ํ ์ผ์ ์ถ๊ฐ.
์กฐ๊ธ ๋ ๋ํ ์ผ ์ถ๊ฐ๋จ.
๐บ ๊ทธ๋ฐ๋ฐ, '์ ์ด ํ์ผ' ์ > ๋ญ๊ฐ ์ ์ด ๋ค์ด๊ฐ ์๋ ๊ฒ ๊ฐ์.
๐บ ์์ง์ด๋ ๋์ ์๋๊ณ , ๋ฉ์ถฐ์๋ ๋์์ ์ ๋ฐ ๋๋์ด ๋จ.
์๊ฐ๊ฐ ๋ ์ ๊น๋ฆฌ๊ฒ ํ๊ธฐ
๋ฌธ์ ์ : ๋ ์ ๊ฝ์ผ๋ฉด > ๊ฒฝ๊ณ ๋ผ์ธ์ด ์๊น
โ 'DepthFade ๋ ธ๋' ๊ฐ์ ธ์ค๊ธฐ
โ ์ค์นผ๋ผ ๋ ธ๋(s + ์ผํด๋ฆญ) > Fade Distance ์ด๋ฆ ์ง๊ธฐ
โ multiply ์์ฑ > lerp ๋ a / DepthFade ๋ b ๋ก ๊ณฑํด์ฃผ๊ธฐ > ์คํ์ํฐ ๋ก ์ฐ๊ฒฐ
๊ฒฝ๊ณ ๋ถ๋ถ์ด ๋ถ๋๋ฌ์ ์ง
๋ , ๋ ์๋ ์ ์ฉ๋๋ค!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ฐ์ ํต์ฌ!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นํ, 'ํ์ผ๋ง์ด ๋ค๋ฅธ ๋ ธ์ด์ฆ' '๋ฐ๊ธฐ๊ฐ ๋ค๋ฅธ ์ฌ๋ฌ ๋ ธ์ด์ฆ' ๊ฐ ํผํฉ๋จ > '์ผ๋ฐ์ ์ธ ๋ ธ์ด์ฆ ํ ์ค์ฒ ํ๋' ๊ฐ ์๋, '์์ฐ์ค๋ฝ๊ณ , ๋ณผ๋ฅจ๊ฐ' ์๋ ์๊ฐ๋ฅผ ํํํ๊ณ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โญโญโญ ๋ค๋ฅธ ์์ฉ ์์ โญโญโญ
โ Panner Noise ์ฌ๋ฌ๊ฐ ํ์ฉ > ๋ ธ์ด์ฆ ์คํผ๋๋ฅผ ๋ค์ํ๊ฒ ๋ง๋ ๋ค. > ์๋ ๋ค๋ฅธ ๋ ธ์ด์ฆ ํผํฉ
โ ๋์ผ ์๊ฐ๊ฐ ์๋๋ผ > ๋ค๋ฅธ ๋ ธ์ด์ฆ ํ ์ค์ฒ๋ฅผ ๊ฐ์ ธ์์ > ํผํฉํ ์ ์์.
๋ํ ์ผ ์๊ฐ์ ์ ์ฉ
'M_CustomizedFog' ๋จธํฐ๋ฆฌ์ผ์ > ๋จธํฐ๋ฆฌ์ผ ์ธ์คํด์ค๋ก ๋ณํ > 'ํ๋ฉด' ์ ์ด ์ธ์คํด์ค๋ฅผ ๋ฃ์ด์ค
โญ ์ค์ํ โญ
'T ํค๋ฅผ ๋๋ฅด๋ฉด > ๋ฐํฌ๋ช ์ฌ๋ฌผ์ ์ ์ฉํ์ง ์๋ ๋ชจ๋' ๊ฐ ๋๋ค.
๋จธํฐ๋ฆฌ์ผ ์ธ์คํด์ค๋ก ๊ฐ ์กฐ์ ๊ฐ๋ฅ > GROUP ๋ฐ SORT PRIOTY ์ด์ฉํด์ ๊ฐ ์ ๋ฆฌ!
'01 - Panner Noise Settings' ์ด๋ฆ ์ง๊ณ > Sort Priority 1,2,3 ๊น์ง ์ค์
'02 - Sphere Mask Settings' ์ด๋ฆ ์ง๊ณ > Sort Priority ๊น์ง ์ค์
'03 - Sphere Mask Detail Settings' ์ด๋ฆ ์ง๊ณ > Sort Priority ๊น์ง ์ค์
'04 - Depth Fade Settings' ์ด๋ฆ ์ง๊ณ > Sort Priority ๊น์ง ์ค์
'00 - Base Settings' ์ด๋ฆ ์ง๊ณ > Sort Priority ๊น์ง ์ค์
๋จธํฐ๋ฆฌ์ผ ์ธ์คํด์ค์์ ๋ณํ ์๋ฃ > ๊ธฐ์ด ์ ํ
Cf. Light Function Noise ์ ๊ฒฝ์ฐ > ์์ ์๋ Panner Nosie speed ๋ก override ํ์ > Light Function Noise๋ OFF ํด์ค๋ ๋จ.
ํ
โญ ๋ํ ์ผํ ๋ถ๋ถ ๊ฐ๋ฆด ๋ ์ฌ์ฉํ ์๋ ์์. โญ
๋จธํฐ๋ฆฌ์ผ ์ธ์คํด์ค ๋ณต์ฌ > ์๊ฐ ๋ง๋ค ์์ ๋ณ๊ฒฝ ๊ฐ๋ฅ
๋ฐํฌ๋ช ๋จธํฐ๋ฆฌ์ผ > ์์ด๋ ์ฐ์ฐ์ด ๋ง์ด ํ์
์ฝ๋ฆฌ์ ์ ๊ฑฐ
๋ค์์ ์ ๋ณด์ด๋ ๊ฒฝ์ฐ >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Two Sided' ์ฒดํฌ > ๋ค์์๋ ๋ณด์
๋๋ ๋ด๊ธฐ ์ํ ๋ณ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