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creators ๐
4. ๋ฒํ ์ค ๋ธ๋ ๋ฉ ๋จธํฐ๋ฆฌ์ผ : ๊ณ ๊ธ ์์คํํธ ์ ์ (2) (feat. ํต์ ๋ธ๋ฆฟ์ง ํ์ฉ, channel ๋ณ ํ์ฉ ) ๋ณธ๋ฌธ
4. ๋ฒํ ์ค ๋ธ๋ ๋ฉ ๋จธํฐ๋ฆฌ์ผ : ๊ณ ๊ธ ์์คํํธ ์ ์ (2) (feat. ํต์ ๋ธ๋ฆฟ์ง ํ์ฉ, channel ๋ณ ํ์ฉ )
๋ถ์๋งค๋_HA 2021. 12. 9. 13:12
ํต์ ๋ธ๋ฆฟ์ง ๊ฐ๋จํ๊ฒ ์ดํด๋ณด๊ธฐ
3d asset ์ '์คํํฑ ๋ฉ์(๋ชจ๋ธ๋ง) + ํ ์ค์ฒ' ๊น์ง ์ ๊ณต
surface ๋ 'ํ ์ค์ฒ' ๋ง ์ ๊ณต
๋ฒฝ๋ ๋ฐ๋ฅ ์ฌ์ด์ - ์ด๋ผ ๋ผ๋ ๋๋ ์์
surface ๋จธํฐ๋ฆฌ์ผ ๋ค์ด @ ํต์ ๋ธ๋ฆฟ์ง
brick ๊ฒ์ > ๋ฐ๋ฅ์, 'ํ๋ ์ด์ด ์์ผ์์ ๊ฐ๊น์ฐ๋๊น' 4k ๋ค์ด
๋ค์ด ํด๋๊ณ > local ์์ ๋ฐ๋ก export ํ๋ฉด ๋จ.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ฟํ : "ํํฐ > ๋จธํฐ๋ฆฌ์ผ & ํ ์ค์ฒ > ๋จธํฐ๋ฆฌ์ผ ์ธ์คํด์ค" surface ํด๋ ์์ ์๋ '๋จธํฐ๋ฆฌ์ผ ์ธ์คํด์ค' ๋ง ๊ณจ๋ผ๋ณผ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จธํฐ๋ฆฌ์ผ ์ธ์คํด์ค ํด๋ฆญ > ์๋จ์ 'megascan' ์์ด์ฝ ํด๋ฆญ
โญํด๋ฆญ ํ๋ ์์์ ๋ฐ๋ผ์ > ๋์ค๋๊ฒ ๋ฐ๋ ์ ์์ โญ
1st click = ์ ์ผ ๋จผ์ ๋ณด์ด๋ base layer ๊ฐ ๋ ๊ฒ ์.
Create Material blend ํด๋ฆญ > blend materials ํด๋ ์๊น
๋ทฐํฌํธ์ ๋ฃ์ผ๋ฉด > ์ด๋ ๊ฒ ๋์ด > ํ์ผ๋ง ์กฐ์ ํ์
ํ์ผ๋ง ๊ฐ ์กฐ์ > ๋ layer ๋ชจ๋ 10,10 ์ผ๋ก ์กฐ์
์บ๋ฆญํฐ ๊ด์ ์์ ๋ดค์ ๋ > ๋์์ง ์์ ๋น์จ ์์ฑ
์ฝ๊ฐ ์ด๋์์ ํฌ์คํธ ํ๋ก์ธ์ค ๊ฐ ์กฐ์
๋ ์ฆ - lens flare 0.5
๋ ์ฆ - bloom 0.07
exposure - 0.7
๊ธ๋ก๋ฒ - ๊ฐ๋ง - 0.98
๋น๋คํธ - 0.5 (์ฐ์ ์)
๋ฒฝ๋ ํ์๋ก - ์๋๊ฐ ์์ฌ ๋์ค๊ฒ ํ๊ธฐ
๊ฐ ํ ์ค์ฒ ๋ ์ด์ด์ displacement map ๋ฃ์ด์ฃผ๊ธ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displacement ํ์ฑํ
๋๋ณด๊ธฐ๋ก ํด๋น ํ ์ค์ฒ ํด๋๋ก ๋ค์ด๊ฐ๊ธฐ > displacement ํ ์ค์ฒ ํ์ผ ์ฐพ๊ณ > ์์ฌ์ง ๋จธํฐ๋ฆฌ์ผ๋ก ๋ณต์ฌ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ฒ์งธ ๋ ์ด์ด๋ ๋์ผํ๊ฒ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ฆฌ]
displacement ํ์ผ = ํด๋น ํ ์ค์ฒ์ '๋๋ฎ์ด' ์ ๋ณด๋ฅผ ๊ฐ์ง๊ณ ์์. > so, ๊ทธ๊ฑธ ํ์ฑํ ํ๋ฉด > ์์ฌ์ ๋์จ๋ค.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ทธ๋ฐ๋ฐ ๋งค์ฐ, ๋ง์กฑ์ค๋ฝ๊ฒ ๋ค์ด๊ฐ์ง ์์. ๐ข
"base/middle layer - blend amount / blend contrast / blend falloff" ํด์ฃผ๋ฉด > โญ๋ฒฝ๋(base layer) ์ ํ์โญ ์์ > โญ์ด๋ผ(middle layer)โญ ๊ฐ ๋์ค๊ณ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ธํ ์์ด, ์ค๋ก์ง 'Blend control' ๋ง ํ ์ํฉ!
[๊ฐ ์์์ ๊ธฐ๋ฅ]
fall off : ์ผ๋ง๋ ๋ถ๋๋ฝ๊ฒ ํ ์ง Cf. ์ฝ -0.05 ๋ก ์ ํ
blend amount : ์ด๋ ์ ๋์ ์์ผ๋ก ํผํฉํ ์ง Cf. ์ฝ 10๋ก ์ ํ
blend contrast ์ผ๋ง๋ ๊ฐํ๊ฒ ํ ์ง Cf. ์ฝ 2๋ก ์ ํ
fall -0.05 / blend amount 2 / blend contrast 2 ๋ก ์ ํ ํ๋ฉด > ์๋ฌด๊ฒ๋ ์์ง๋ง,
๋ธ๋ฌ์๋ฅผ ์น ํ๋ฉด > ๊ทธ ๋ถ๋ถ์๋ง ๋ค์ด๊ฐ๋ ๊ฑธ ํ์ธํ ์ ์์.
[ํ์ฉ๋ฒ]
1. ์ ์ด์ blend ๋ฅผ ๊ฐํ๊ฒ ํด์ > layer ๊ฐ ์ ์ฒด์ ์ผ๋ก ์์ด๊ฒ ํ๊ฑ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2. ํ์ธํ ์ ํด์ > ์ํ๋ ๋ถ๋ถ๋ง! ๊ฐํ๊ฒ ํด์ค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ค์ฒ ์์
normal ๊ฐ ์์
base layer ์์
'base layer adjustment' ํ์ฑํ > base layer ์ 'albedo' 'roughness' ์กฐ์
Cf. base layer adjustment ๋ '๋ฒ ์ด์ค ๋ ์ด์ด' ๋ฅผ '์กฐ์ ' ํ ์ ์๋ค๋ ์๋ฏธ ์ผ๋ฏ
Roughness Max ๊ฐ DOWN > ์ฝ๊ฐ ์ ์ ๋๋ ์ฐ์ถ ๊ฐ๋ฅ
brightness ์ฝ๊ฐ ๋ค์ด
normal 2
middle layer
'middle layer adjustment' ํ์ฑํ > middle layer์ 'albedo' 'roughness' ์กฐ์
Roughness Max ๊ฐ DOWN > ์ฝ๊ฐ ์ ์ ๋๋ ์ฐ์ถ ๊ฐ๋ฅ
brightness ์ฝ๊ฐ ๋ค์ด
normal 2
๊ฒฐ๊ตญ,
1. ๋ธ๋ ๋ ๋จธํฐ๋ฆฌ์ผ ์๋์ ๊ฐ์ด ์ ํ ํ๊ณ
2. ๋ธ๋ฌ์ ์ ํ > ์ ์ฒด ์ฌ์ด์ฆ๋ก > ํกํกํก 4๋ฒ ์ ๋ ์ฐ๋ ๋๋.
3. albedo, normal, roughness ๋ ์์ ๊ฐ์ด ํจ.
๊ทธ๋์,
์ด๋ฐ ๋๋.
Cf. โญ blend amount ๋ง ์กฐ์ ํ๋๊ฒ ์ ๋์์๋๋ฐ
1. ์๊น ๋ถ๋ถ '์๋๊ฐ'
2. 'displacement ์ ํ ์ค์ฒ๊ฐ' ๋ฃ์ด์ฃผ๋ฉด > ๋๋ค.
Cf. ํ์ฌ displacement ๋ ์ ๋จน๊ณ ์๋ ์ํ์ด๊ธฐ ๋๋ฌธ์, ์ข ๋ ๋๋ ์ฐ์ต์ด ํ์.
puddle layer
๋ธ๋ ๋ ๋จธํฐ๋ฆฌ์ผ ์๋ํฐ์์ > puddle layer ํ์ฑํ
๋ฉ์ ํ์ธํธ > ํ์ธํธ ์ ๋๋ค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BLUE ์ฑ๋ ํ์ฑํ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น ํ๊ธฐ
[์ค์ ๊ฐ ์กฐ์ ]
frensel power - ์ ๋ฉ์ด ๋๋์ ๋ณํ ํ ์ ์์.
roughness - ์์๋ด์ผ ํ ๊ฒ ๊ฐ์ ๐บ
fall off roughness - ์ ๋ฉ์ด ๊ฐ์ฅ์๋ฆฌ๊ฐ ์ผ๋ง๋ ๊ฑฐ์น ์ง
darkening range - ์ ๋ฉ์ด ์์ ์๋ ๊ฒ์์ ๋ถ๋ถ์ด ์ค์ฌ๋ถํฐ, ์ผ๋ง๋ ์ด๋ก๊ฒ ๋ณํ ๊ฒ ์ธ์ง
darkening falloff - ๊ฒ์์ ๊ฐ์ฅ์๋ฆฌ๋ฅผ ์ผ๋ง๋ ๋ถ๋๋ฝ๊ฒ ๋จ์ด์ง๊ฒ ํ ์ง
๋ฌผ ํ๋ค๊ฑฐ๋ฆผ ํํ > ์ด๋ ๊ฒ ํ๋ ๋๋, ์์ํ๊ฒ ํ๋ฅด๋ ๋๋๋ ์ฐ์ถ ๊ฐ๋ฅ.
์ง๊ธ์ '๊ณ ์ฌ์๋ ๋๋' ์ ๋๋ก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ฑ๋๋ณ ํ์ฉ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RED ์ฑ๋ : Base ๋ ์ด์ด - Midle ๋ ์ด์ด์ ํผํฉ
Base ๋ ์ด์ด - Midle ๋ ์ด์ด์ ํผํฉ
์ฌ๊ธฐ์๋ ๋ฒฝ๋(Base ๋ ์ด์ด) - ์ด๋ผ(Midle ๋ ์ด์ด) ์ ํผํฉ
GREEN ์ฑ๋ : TOP LAYER
cf. ๋น ๋ฅด๊ฒ ํด๋ณด๋ฉด
1) surface ๋ค์ด > 2) ๋จธํฐ๋ฆฌ์ผ ๋ธ๋ ๋ฉ ์๋ํฐ์์ '๊ฐ๊ฐ ํญ๋ชฉ์ผ๋ก ์ด๋'
3) โญโญโญ GREEN ๋ชจ๋โญโญโญ ๋ก > ํ์ธํธ ์น ํ๋ค. (๋ธ๋ฌ์ ๊ฐ๋๋ 0.5 ๊ธฐ๋ณธ / ํกํกํก ์ฐ์ด์ ๋๋์ ๋ด์ค๋ค.)
4) @ํ ์ค์ฒ ๋ธ๋ ๋ฉ ์๋ํฐ์์ - ๊ฐ ์์ / ํ์ผ๋ง 15๋ก ์กฐ์
5) '์๊ฐ๊ธธ' ์ฐ์ถ๋ ๊ฐ๋ฅโญโญโญ
Blue ์ฑ๋ : ์ ๋ฉ์ด๋ฅผ ๋ง๋๋ ๊ฒ
์์คํํธ ์ปจ์ ์ ์ฉํด๋ณด๊ธฐ
Q. ๋ธ๋ ๋ฉ ๋จธํฐ๋ฆฌ์ผ์ ํ์ฉํ ๋ > ์ด๋ค ์์คํํธ surface ๋ฅผ ๊ฐ์ ธ์ค๋๊ฒ ์ข์๊น?
A. โญโญโญ FINE, ROUGH ๋ฑ์ ์์ด์! โญโญโญ ๊ฐ์ ธ์ค๋ฉด > ํ ์ค์ณ ๋์ด๊ฐ ์ฐจ์ด๊ฐ ์์ผ๋ > displacement ํจ๊ณผ๊ฐ ์ ํํ๋๊ฒ ์ง.
์ ์ ๋ค์ด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ธฐ์กด ์ธํ ๊ฐ ํ์ฉ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ด > ๋ธ๋ ๋ ๋จธํฐ๋ฆฌ์ผ CTRL C - V > 'BlendMaterial_Asphalt' ์ด๋ฆ ์ง๊ธฐ
[ํ ์ค์ฒ์ albedo, normal ๋ฑ์ ํ์ผ์ > ๋ ์ด์ด์ albedo, normal ๋ฑ ์ ํญ๋ชฉ์ '๋๋๊ทธ' ํด์ ๋ฃ๊ธฐ]
fine asphalt = base layer
rough asphalt = middle layer
striped asphalt = top layer (์ฐ์ top layer ์ off)
๋ก ์ ํ
์ด๊ธฐ ์ํ๋ก ๋ณต๊ท
top layer ์ ์ํฅ ์ฐ์ ๋ชจ๋ ์ง์ฐ๊ณ > ํ์ผ๋ง ์กฐ์
์ ๋ณด์
๊ธฐ๋ณธ์ ์ผ๋ก ๊ฐ๋จํ, middle layer roughness > 0.9 ๋ก ๋ฎ์ถค > ์ฝ๊ฐ ๋ฌผ๊ธฐ ์๋ ๋๋.
red ์ฑ๋๋ก ๋ฉ์ ํ์ธํ > ์กฐ๊ธ ์ปค์ middle layer ํ์ผ๋ง ์ก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layer ๊ฐ '๋ฐ์ง์(roughness ๊ด๋ จ)' 'brightness' ๋ฑ์์ ์ฐจ์ด๊ฐ ๋จ
[roughness ์กฐ์ ]
์ฝ๊ฐ ๋ ธ์๋น์ผ๋ก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ธฐ์ธ์ด์ ธ์ ๋ดค์ ๋ > ์ฐจ์ด๊ฐ ๋๋ ๋ถ๋ถ์ด ์๋๋ก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ฌผ๊ธฐ ์๋ ๋ฒ์ ์กฐ์ ]
middle layer ๋ฅผ 1 ์ด์์ผ๋ก ํด๋ > ๋ณ ์ฐจ์ด๊ฐ ์์. > so, ์ฐ์ , ์ ๋นํ 1.5 ๋ก ํจ.
[brightness ์กฐ์ ]
middle layer > 0.5 ๋ก ์กฐ์
(์ข ๋ ๋น์ทํด์ง๊ณ ์์)
saturation
์ฑ๋๋ฅผ ๋ฎ์ถ๋ฉด > ํค์ ๋น์ทํ๊ฒ ๋ง๋ค ์ ์์.
blend control
@๋ธ๋ ๋ฉ ์ปจํธ๋กค ๊ฐ์ ์ด์ ๋๋ก ํ๊ณ > ๋ฉ์ ํ์ธํธ๋ก ์น ํด๋ณด์
์ฐ์ , ์ด ์ ๋ ๋ธ๋ฌ์ฌ๋ก - ์ ์ฒด ์ค์ ํด์ฃผ๊ณ - ํ๋ฒ ์น ํด์ฃผ๊ณ - ๋๋ ๋ด๋ ๊ด์ฐฎ์.
roughness ๊ฐ ์ฝ๊ฐ๋ง ๋ฎ์ถฐ์ > ๋ฐ์ง์ด๋ ์ปจ์
๋์ผ๋ก ์ ๋ฉ์ด ์ถ๊ฐ
Cf. ๋ค๋ฅธ ๋ฒ์ ์ผ๋ก๋ ์งํ
BASE LAYER brightness, saturation, roughness
Middle LAYER brightness, saturation, roughness
๋ฉ์ ํ์ธํ ํ
1. ๋จผ์ ๊ฐํ๊ฒ ์น ํ๊ณ > ์ด์ํ ๋ถ๋ถ์ ํ์ธํ๊ณ > shift ๋ฅผ ๋๋ฅด๋ฉด์ ํกํก ์ง์์ฃผ๋ ๋ฐฉ๋ฒ
2. ๋จผ์ ์ฝํ๊ฒ ์น ํด๋ณด๋ฉด์ > ํกํก ์ฐ์ผ๋ฉฐ ๋๋์ ํ์ธํด ๊ฐ๋ ๋ฐฉ๋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