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creators ๐
6. ๋จธํฐ๋ฆฌ์ผ ์ฐ์ฐ ์ค๊ธ : Quixel ๋จธํฐ๋ฆฌ์ผ ์ปค์คํฐ๋ง์ด์ง(1) (feat. ๋จธํฐ๋ฆฌ์ผ ํจ์, ๋ํ ์ผ ๋ ธ๋ฉ) ๋ณธ๋ฌธ
6. ๋จธํฐ๋ฆฌ์ผ ์ฐ์ฐ ์ค๊ธ : Quixel ๋จธํฐ๋ฆฌ์ผ ์ปค์คํฐ๋ง์ด์ง(1) (feat. ๋จธํฐ๋ฆฌ์ผ ํจ์, ๋ํ ์ผ ๋ ธ๋ฉ)
๋ถ์๋งค๋_HA 2021. 12. 11. 00:25Detail Normal
[์ด๋ค ๊ธฐ๋ฅ?]
'๊ธฐ์กด normal ํ ์ค์ฒ' ์ ๋ํด์ > ์ถ๊ฐ์ ์ธ ๋๋์ ๋ด๋๋ฐ์ ์ฌ์ฉ๋๋ค.
๋ ธ๋ง๋งต ๋ ๊ฐ๋ฅผ ํผํฉ > ๋ ๋ํ ์ผํ ํํ! ์ ํ๋ ๊ธฐ๋ฅ
[์๋ฆฌ]
์๋ณธ ๋ ธ๋ฉ๋งต, ๋ํ ์ผ ๋ ธ๋ฉ๋งต์ - '๊ฐ๊ฐ UV ํ์ผ๋ง์ ๋ค๋ฅด๊ฒ ๋ถ์ฌ' ํด์ > "๋ฒ ๋ฆฌ์ด ์ค๋ธ์ ํธ์ UV ์ฑ๋์ ๋ช ๋ฒ์ฉ ๋ฐ๋ณต ์ํฌ์ง"๋ฅผ ๋ ๋ฆฝ์ ์ผ๋ก ์ ํ ์ ์๊ฒ ๋จ. (๐บ ๋ถ์กฑ)
Cf. UV ์ ๊ฐ๋ ํ์ธ
[๊ธฐ๋ณธ ์ ํ ์์น]
[์ ์ฉํ ์ ]
ํฐ ์ฌ๋ฌผ์ ๋ฐฐ์นํ๋ ค๊ณ ํ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ผ ๋ ธ๋ฉ์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ผ ๋ ธ๋ง ์ฌ์ฉํ๋ฉด > ์ ๋ง, ๋ค๋ฅธ ๋๋์ ๋ ธ๋ง ๋ํ ์ผ์ด ํํ๋จ.
detail normal ๊ตฌ์ฒด์ ์ธ ์ ํ ๋ฐฉ๋ฒ
detail normal ์ ํ ์ค์ณ๋งต ๋ฃ์ด์ฃผ๊ธฐ
IF detail normal strength = ์์ / override = 1 ์ฒดํฌ > detail normal ์ด ๋ํ๋๊ธฐ ์์
override : 0 > ํ์ง ์๊ฒ ๋ค.
override : 1 > ํ๊ฒ ๋ค.
Detail Normal strength 0.5
Detail Normal overide 1
Normal strength 1.5
detail normal tiling ์ค์
์ฃผ์๐บ : ๋ฐ์์๋ ํ์ผ๋ง์ ์๋! / ๋ฐ๋์ detail normal tiling ์ผ๋ก ํด์ผ ํจ / ๋ฐ์ ์๋ tiling ์ '์ผ๋ฐ ๋ค๋ฅธ ์ ์ ' ์ ๊ธฐ์ค์ผ๋ก ํ๋ ๊ฒ ์ด๊ธฐ ๋๋ฌธ์, ํํ๊ฐ ์ด์ํ๊ฒ ๋์ด. 3d ์ ์ ์ ๋ค์ด ๋ฐ์ ๊ฒฝ์ฐ ๊ฑฐ์ ์ฐ์ง ์์.
๋จธํฐ๋ฆฌ์ผ ํจ์
ํจ์๋?
'BOX' ์ '์ด๋ค ๊ฐ์ ๋ฃ์ผ๋ฉด(IN)' > 'BOX ์์ ๋์ ๊ตฌ์กฐ' ๋ฅผ ๊ฑฐ์ณ์ > '์ด๋ค OUTPUT' ์ ๋์ง์ด ๋ด๋ ๊ฒ.
so, [ '๋ญ๊ฐ ๋ค์ด๊ฐ๋ค.' (INPUT) / '์ด๋ค ๊ธฐ๋ฅ์ ํ๋ค.' (BOX) / '๊ทธ๊ฒ ๋์จ๋ค.' (OUTPUT) ] ์ด ์ธ๊ฐ์ง ํฌ์ธํธ๊ฐ ์ค์.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446239&cid=51640&categoryId=51640
๋จธํฐ๋ฆฌ์ผ ํจ์๋?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 ํ์ธํ ์ ์์.
ํด์ํด๋ณด๋ฉด
1) ์ผ์ชฝ์ ํ ์ค์ฒ๊ฐ > ๋ค์ด๊ฐ๊ณ (IN)
2) ๋จธํฐ๋ฆฌ์ผ ํจ์์์์, ์ด๋ฏธ ์ ํ ๋ ๊ธฐ๋ฅ์ ์ํด์, ๊ณ์ฐ๋๊ณ (BOX)
3) ๊ทธ ๊ฒฐ๊ณผ ๊ฐ์ด ํ์ด ๋์จ๋ค. (OUT PUT)
๊ทธ๋ฌ๋ฉด, ๋จธํฐ๋ฆฌ์ผ ํจ์๋ ์ด๋ป๊ฒ ๊ตฌ์ฑ๋์ด ์๋?
box ์ ๋ค์ด๊ฐ๋ณด๋ฉด, ์ด๋ ๊ฒ ๊ตฌ์ฑ๋๋ค.
โญโญโญ ๋จธํฐ๋ฆฌ์ผ ์ธ์คํด์ค์ ๋ฃ์ผ๋ฉด ์ด๋ป๊ฒ ์ด๊ฒ ์๋ํด? โญโญโญ
1. ๋จธํฐ๋ฆฌ์ผ ์ธ์คํด์ค์์ albedo ๋งต์ ๋ฃ์ผ๋ฉด
2. ์ฌ๊ธฐ input ์ผ๋ก ๋ค์ด์ค๊ณ
3. box ์์์ 'albedo' ๋ก ๋ค์ด์์ > box ๋ด๋ถ ๊ธฐ๋ฅ์ ํ๋ฒ ๋๊ฒ ๋๋ค. > ๊ทธ ๋ค์ output ์ผ๋ก ๋์จ๋ค.
๋จธํฐ๋ฆฌ์ผ ํจ์์ ํน์ฅ์
1. ์ฝํ ์ธ ๋ธ๋ผ์ฐ์ ์์ '๋ ๋ฆฝ์ ์ธ ์ ์ ' ์ผ๋ก ์กด์ฌ > ์ด๋ค ๋จธํฐ๋ฆฌ์ผ์์๊ฑด '์ฌ์ฌ์ฉ ๊ฐ๋ฅ'
ex) ์ด๋ฏธ ์๋์ ์ฌ๋ฌผ์ด ๋ฐฐ์น๋์ด ์๋ ์ํ์์ > ๋จธํฐ๋ฆฌ์ผ ํจ์๋ง ๋ณต์ฌํด์ > ๋์ด ๋ด๋ฆฌ๋๋ก ํ ์ ์์๊ฑฐ์ผ. ์๋ ์ฒ๋ผ... ๐
2. Triplanar ํจ์๋ฅผ ์ฐ๊ธฐ ์ํ ๋ฐ๋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Cf.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ธ ๋ฐฉ๋ฒ
'๋จธํฐ๋ฆฌ์ผ ์ธ์คํด์ค ์๋ํฐ์์ > ๊ณ์ธต๊ตฌ์กฐ > default material ํ์ธ' ์ ํด๋ฆญ
๋จธํฐ๋ฆฌ์ผ ํจ์ ๋ง๋ค๊ธฐ
์ฝํ ์ธ ํด๋์ 'Material Fucntion Study' ์ด๋ฆ ์ง๊ธฐ
์ฐํด๋ฆญ > ๋จธํฐ๋ฆฌ์ผ & ํ ์ค์ฒ > ๋จธํฐ๋ฆฌ์ผ ํจ์ ์์ฑ > ์ด๋ฆ ์ง์ง 'MF_MaterialStudy'
์ด ๋จธํฐ๋ฆฌ์ผ ํจ์(MF_MaterialStudy) ๋ฅผ ์ ์ฉํ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ง๋ค๊ธฐ > M_PBR ์ด๋ฆ ์ง๊ธฐ (PBR ํ ์ค์ฒ ์ด๊ธฐ ๋๋ฌธ)
M_PBR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 Texture Sample ๋ ธ๋ 2๊ฐ ์์ฑ
M_PBR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 'barrier' albedo ๋ฐ normal ํ ์ค์ฒ ๋ฃ๊ธฐ
basecolor & normal ์ฐ๊ฒฐ
add ๋ ธ๋ > 1๋ํด์ > ๋จธํฐ๋ฆฌ์ผ ํ์๊ฒ ๋ง๋ค๊ธฐ
๋ชจ๋ ์์ 0~1 ์ฌ์ด์ RGB ๊ฐ์ ๊ฐ๊ณ ์์.
ํ์์์ RGB๊ฐ 1,1,1 ๋ก ํํ๋จ.
Add ๋
ธ๋๋ '1' ์ฉ ๋ํ๋ ๊ธฐ๋ฅ์ ํจ
> so, ๊ธฐ์กด albedo ์ 1์ฉ ๋ํ๊ฒ ๋จ.
> so, ๋ชจ๋ 1์ ๋์ด์ ํ์์์ด ๋จ
s ๋๋ฌ์ > ์ค์นผ๋ผ ๋ ธ๋ ๋ง๋ค๊ณ > base color ์ด๋ฆ ์ง๊ธฐ > B ์ฐ๊ฒฐ > ๊ทธ๋ฌ๋ฉด, 'add' ๋ ๋ฐ๊ธฐ๋ฅผ ์กฐ์ ํ ์ ์๋ ํ๋ผ๋ฏธํฐ๊ฐ ๋จ.
์ฆ, BaseColor Add ๋ ธ๋์์ RGB์ ๊ฐ๊ฐ 0.2 ๋ฅผ ๋ํ๋ฉด > ๊ธฐ์กด ๊ฐ์์ +0.2 ๊ฐ ๋๊ณ > 1์ด ์ด๊ณผ๋๋ ๋ถ๋ถ์ ํ์์์ผ๋ก ํํ๋๊ณ , 1๋ฏธ๋ง๋๋ ๋ถ๋ถ์ 0.2 ์ ๋๋ก ๋ฐ์์ ธ์ ํํ๋จ. > SO, Barrier ๊ฐ ํฌ๋๋ฌด๋ฆฌํด์ง
Multiply ๋ ธ๋๋ฅผ ์ฐ๊ณ , Basecolor Add ๊ฐ์ 2 ๋ฅผ ํ๋ฉด > ๊ธฐ์กด RGB ๊ฐ์ ๋ชจ๋ 2๋ฅผ ๊ณฑํ๊ฒ ๋๊ณ > 1 ์ด๊ณผ ๋ถ๋ถ์ ํฐ์, 1๋ฏธ๋ง์ ์ฝ๊ฐ ๋ฐ์์ง๋ ํจ๊ณผ๊ฐ ๋จ
Add ๋ ธ๋์ ๋น๊ตํ๋ฉด > '๊ณฑํ๊ธฐ' ์ด๊ธฐ ๋๋ฌธ์ > '์กฐ๊ธ ๋ ๋ฏธ์ธํ๊ฒ ์ ํํ' ์ด ๊ฐ๋ฅ
"Multiply ๋ ธ๋๋ฅผ ์ฐ๊ณ , Basecolor Add ๊ฐ์ 2 ๋ฅผ ํ๋ฉด > ๊ธฐ์กด RGB ๊ฐ์ ๋ชจ๋ 2๋ฅผ ๊ณฑํ๊ฒ ๋๊ณ > 1 ์ด๊ณผ ๋ถ๋ถ์ ํฐ์, 1๋ฏธ๋ง์ ์ฝ๊ฐ ๋ฐ์์ง๋ ํจ๊ณผ" ๋ฅผ ๋ง๋ค์ด๋ด๋ > '๋จธํฐ๋ฆฌ์ผ ํจ์' ๋ฅผ ๋ง๋ค๊ธฐ
[์ฆ, ์์ ๋ง๋ ๋ ธ๋์ '๋์ผํ ๊ธฐ๋ฅ' ์ ํ๋ '๋จธํฐ๋ฆฌ์ผ ํจ์' ๋ง๋ค์ด ๋ณด๊ธฐ!]
1. ๊ฐ ๋ ธ๋ ์ฐ๊ฒฐ์ ๋์ด์ฃผ๊ธฐ
2. 'ํด๋น ๊ธฐ๋ฅ' ์ CTRL C - V ํด์ > ๋จธํฐ๋ฆฌ์ผ ํจ์์ ๋ถ์ฌ๋ฃ๊ธฐ
3. ๋จธํฐ๋ฆฌ์ผ ํจ์๋ก ๊ฐ์ > 'ํด๋น ๊ธฐ๋ฅ' ์ CTRL V ํด์ ๊ฐ์ ธ์ค๊ธฐ
Cf. ๋จธํฐ๋ฆฌ์ผ ํจ์ ์์ฒด์์ ์ฐํด๋ฆญํด์ > multiply / ์ค์นผ๋ผ ๋ ธ๋๋ฅผ ์์ฑํ๋ ๊ฒ๋ ๊ฐ๋ฅํจ!
โญ ํฌ์ธํธ๋, ๋์ผํ ๊ธฐ๋ฅ์ํ๋ ๋ ธ๋๋ฅผ '๋จธํฐ๋ฆฌ์ผ ํจ์' ์ ๋ง๋ ๋ค๋ ๊ฒ.
4. input - output ์ฐ๊ฒฐํด์ฃผ๊ธฐ
*input ์ 'fucntion input' ์ด๋ผ๊ณ ๊ฒ์
5. ์๋ณธ ๋ง์คํฐ ๋จธํฐ๋ฆฌ์ผ๋ก '๋จธํฐ๋ฆฌ์ผ ํจ์' ๋ฅผ ๊ฐ์ ธ์ค๊ธฐ > ๊ทธ๋ฆฌ๊ณ ์ฐ๊ฒฐ
6. Base Color Multiply ๋ฅผ ํ๋ ค๋ฉด? >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 '๋จธํฐ๋ฆฌ์ผ ์ธ์คํด์ค' ๋ก ๋ณต์ ํด์ ์ฌ์ฉํ ๊ฒ
์ฆ, ์ ์ด์ ์๊ฐํ๋ '๋จธํฐ๋ฆฌ์ผ ํจ์ํ ์ํจ ํด๋น ๊ธฐ๋ฅ' ์ ํ์ฉํ๋ ค๋ฉด? >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 '๋จธํฐ๋ฆฌ์ผ ์ธ์คํด์ค' ๋ก ๋ณต์ ํด์ ์ฌ์ฉํ ๊ฒ
๊ทธ๋ ์ง ์์ผ๋ฉด >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multiply ๊ฐ์ ์์ ํ๋ฉด > ํด๋น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ชจ๋ ์์๋ค์ ๊ฐ์ด ์ ๋ถ ๋ณ๊ฒฝ๋๊ธฐ ๋๋ฌธ
Cf. ์ฌ๊ธฐ์ Basecolor multiply ๊ฐ ์ ์๊ณ , ์ด๋ป๊ฒ ์๋์ง! ๊น์ง ์์ ํ ์ดํดํ๋ค๋ฉด > ๋จธํฐ๋ฆฌ์ผ์ ์ ๋ถ ์ดํดํ๋ ๊ฒ์ด ๋ ๊ฒ ๊ฐ์.
Cf. ๋จธํฐ๋ฆฌ์ผ ํจ์ 'input ๋ ธ๋ ์ด๋ฆ' ๋ฐ๊พธ๊ธฐ
๋จธํฐ๋ฆฌ์ผ ํจ์ ์๋ํฐ์์ > input name ์ ๋ณ๊ฒฝ
๋จธํฐ๋ฆฌ์ผ ์๋ํฐ์์ > 'BaseColor' ๋ก ๋ฐ๋์ด ์์.
Cf. ๋จธํฐ๋ฆฌ์ผ ํจ์์์์ '๋ณต์์ input / output' ์ฌ์ฉํ๊ธฐ
์ฆ, '์ฌ๋ฌ๊ฐ์ง ์ ๋ ฅ' ์ ๋ฐ์์ > ํจ์๋ก ์ฒ๋ฆฌํ๊ณ > ์์ํ์ผ๋ก ๋์ค๊ฒ ํ๊ธฐ
fucntioninput ๋ ธ๋ ๋ง๋ค๊ณ > 'normal' ๋ก ์ด๋ฆ ๋ณ๊ฒฝ
fucntionoutput ๋ ธ๋ ๋ง๋ค๊ณ > ์ฐ๊ฒฐ > ์ด๋ฆ ๋ณ๊ฒฝ
๋ฌธ์ ์ํฉ : basecolor ํ๋ผ๋ฏธํฐ๋ฅผ ๋ณ๊ฒฝํ๋๋ฐ > normal ํ๋ผ๋ฏธํฐ ๊ฐ ๊น์ง ๋ณ๊ฒฝ๋๋ค.
์์ธ : ๋ ธ๋ ์ด๋ฆ์ด ๋์ผํ๋ฉด > ๋์ผํ ํ๋ผ๋ฏธํฐ๋ก ์ธ์ > so, normal ํ๋ผ๋ฏธํฐ๋ฅผ ๋ณ๊ฒฝํ๋ฉด, basecolor ํ๋ผ๋ฏธํฐ๊น์ง ๋ณ๊ฒฝ๋๋ฒ๋ฆฐ๋ค!
ํด๊ฒฐ ์ ์ฐจ
1) basecolor multiply ์ด๋ฆ์ > normal multiply ๋ก ๋ณํ
2)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 ธ๋ ์ฐ๊ฒฐ์ ๋ค์'
3) ์์! normal multiply ๊ฐ ์์ฑ๋์ด ์์!
Cf. normal ๊ฐ๋๋ฅผ ์ ์ดํ๋ ค๋ฉด?
์ด ์ํ์์ >'๋จธํฐ๋ฆฌ์ผ ํจ์ ์๋ํฐ' ์์ flattenNormal ๋ ธ๋ ์ถ๊ฐ
[flattenNormal ๋ ธ๋์ ์๋ฆฌ]
1. ๋ ๊ฐ์ง ์ธํ๊ฐ์ด ์์
*normal = ์ ์ด ์ค๋ธ์ ํธ์ '๊ตด๊ณก์ง ๊ฐ' ์.
*0.0.1 ๋ ธ๋ = ์๋ฌด ๊ฒ๋ ์๋ 'ํํํ ๋ฉด' ์ ๋ํ๋ด๋ ๋ ธ๋
2. ๋ ๊ฐ์ง์ ์ธํ๊ฐ(Normal, 001) ์ - ์ํ๊ฐ(Flatness) ์ ๋ฐ๋ผ์ - ์ผ๋ง๋ ํผํฉ๋ ์ง ๊ฒฐ์ ๋จ
3. ๊ทธ ๊ฒฐ๊ณผ, ์ผ๋ง๋ ํํํ ์ง(๊ตด๊ณก์๊ฒ ํ ์ง) ๊ฐ ๊ฒฐ์ ๋์ด์ - output ๊ฐ์ผ๋ก ๋์ด.
@ ๋จธํฐ๋ฆฌ์ผ ํจ์์์ - ๋ ธ๋๊ฐ ์ฐ๊ฒฐ
oneminus ๋ ธ๋ ์ฐ๊ฒฐ
์ด์ : ๊ฐ ์ฆ๊ฐ > normal ์์น ์ฆ๊ฐ' ํ๋ '์ง๊ด์ ๊ตฌ์กฐ' ์ฌ์ผ ํจ. ๊ทธ๋ฐ๋ฐ, 'flatten' ๋ ธ๋๋ '๊ฐ ์ฆ๊ฐ - ํํํจ ์ฆ๊ฐ' ์ด๊ธฐ ๋๋ฌธ์ '์ง๊ด์ ์ผ๋ก ๊ฑฐ๊พธ๋ก ๊ฐ์, ๋ถํธํจ'
ํด๊ฒฐ์ฑ : oneminus ๋ ธ๋ ์ฐ๊ฒฐ > '์ ๋ ฅ๊ฐ์์ -1 ์ ํด์ค' > ๊ทธ๋ฆฌ๊ณ flatten ์ ์ ์ฉ
๊ทธ๋ฌ๋ฉด, 'normal strength' ์ ์ญํ ์ ํ๊ฒ ๋๋ค!
Cf. MF_TextureAdjustment ๋ก ์ด๋ฆ ๋ฐ๊พธ๊ธฐ >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MF_TextureAdjustment' ๋ก ๋ณํ๋๊ฑธ ํ์ธํ ์ ์์.
Cf. ์คํ๊ฒํฐ ์ฒ๋ผ ๊ผฌ์ธ ๋ ธ๋ '๊น๋ํ๊ฒ ์ ๋ฆฌ' ํ๊ธฐ
1. ์ฝ๊ฐ ์ ๋ค์ด ์์ผ ์์.
2. Base color ์ input/output sort prioty 1 ๋ก ์ ํ
3. Normal color ์ input/output sort prioty 2 ๋ก ์ ํ
4. ๋ ธ๋ ๋๋ธํด๋ฆญ > CTRL ๋๋ฌ์ '๊ฒฝ์ ๋ ธ๋' ์ด๋ํด์ฃผ๊ธฐ
Cf. ๋จธํฐ๋ฆฌ์ผ ํจ์ > '๊ฒ์ ์ ๋ ธ์ถ' ๋๊ฒ ํ๊ธฐ
@๋จธํฐ๋ฆฌ์ผ ํจ์ ์๋ํฐ์์ > EXPOST TO LIBRARY ํด๋ฆญ > ๊ฒ์ ์ ๋ ธ์ถ ๊ฐ๋ฅ
Cf. ์ ์ฅํ ๋ ์ฃผ์์ 1. ํต์ ์ ์ ์ = ์ง์ ์ ๋ง๋ค์์ผ๋๊น = '์ ์ฅ ์ํจ' ์ ๊ถ์ฅ
ํ
[3d ์ ์ ๋ค์ด ์, ์ฉ๋ ๋ฆฌ์์ค ์ ์ฝ > PC ์ต์ ํ ๋ฐฉ๋ฒ]
roughness, metalness, displacement ์ ๊ฒฝ์ฐ > 3d asset ์ ๊ฒฝ์ฐ, ์ฌ์ฉํ์ง ์๋ ๊ฒฝ์ฐ๊ฐ ๋ง์ > so, ์ฒดํฌ ํด์ (off) ํ๊ณ ๋ค์ด ๋ฐ์๋ ๊ด์ฐฎ์.
Cf. PC ์ต์ ํ์ ์ข์. / Albedo & Normal ๋ง ์์ผ๋ฉด ๋๋ค. / ๋๋จธ์ง๋ ์๋ฌผ ๋ค์ด์ ํ์ํ๊ธฐ ๋๋ฌธ์ ๋จ๊ฒจ๋ ๊ฒ์.
๋ค์ด ๋ฐ๊ณ ๋์๋ > roughness ๊ฐ์, '๋จธํฐ๋ฆฌ์ผ ์ธ์คํด์ค' ์์ ๋ฐ๋ก ์กฐ์
[์ฝ๋ฆฌ์ ์ก๋ ๋ฐฉ๋ฒ ์ ๋ฆฌ]
1. ์คํํฑ ๋ฉ์ ๋๋ธํด๋ฆญ > ์ปจ๋ฒก์ค ๋ถํด > ํ ์ ๋ฐ๋ ์ฌ๋ฆฐ๋ค.
๐บ ๋ฌธ์ ์ : ์ ๋ฐ๋๊ฐ ๋จ์ด์ง.
โ ์ฅ์ : simulate physics ๊ฐ๋ฅ > ์์ง์ด๋ ์ถ๊ตฌ๊ณต ์ค์ ๊ฐ๋ฅ / pc ์ต์ ํ์ ๋ฌด๋ฆฌ๊ฐ ์ ๊ฐ.
2. ์คํํฑ ๋ฉ์ ๋๋ธํด๋ฆญ > ์ฝ๋ฆฌ์ > collision complexity > Use complex collision as simple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Cf. ๋ชจ๋ธ๋ง ํด๋ฆฌ๊ณค ๋ฐ์ดํฐ ๊ทธ ์์ฒด๋ฅผ ํ์ฉํ๊ฒ ๋ค๋ ์๋ฏธ.
๐บ ๋ฌธ์ ์ : 1) ์ฉ๋์ด ์ปค์ง 2) simulate physics ๋ฅผ ์ฌ์ฉํ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so, '์์ง์ด๋ ๋ฌผ์ฒด' ๋ผ๋ฉด 1) ์ปจ๋ฒก์ค ๋ถํด 2) ์ง์ ์ฝ๋ฆฌ์ ์ถ๊ฐ ํด์ผ ํจ.
Cf. ์ฝ๋ฆฌ์ ์ ๊ฑฐ ํ๋ ๋ฒ
์ฝ๋ฆฌ์ - ์ฝ๋ฆฌ์ ์ ๊ฑฐ
[์ฝ๋ฆฌ์ ์๋์ง ํ์ธํ๋ ค๋ฉด?]
๋ทฐํฌํธ > (๊ธฐ๋ณธ์ ํ ์ธ) '๋ผ์ดํ ํฌํจ' ์ - 'ํ๋ ์ด์ด ์ฝ๋ฆฌ์ ' ์ผ๋ก ๋ณ๊ฒฝ
[๊ด์ฐฎ์ barrier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