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creators ๐
๋ก๊ณ , ์ด๋ฆ์ด ๋ค์ด๊ฐ '์ฝ๋ผ์บ' ๋ง๋ค๊ธฐ (feat. ์ํ ๋ธ๋ฌ์ฌ ๋ง๋๋ ๋ฒ) ๋ณธ๋ฌธ
๋ก๊ณ , ์ด๋ฆ์ด ๋ค์ด๊ฐ '์ฝ๋ผ์บ' ๋ง๋ค๊ธฐ (feat. ์ํ ๋ธ๋ฌ์ฌ ๋ง๋๋ ๋ฒ)
๋ถ์๋งค๋_HA 2021. 12. 20. 13:04
์ด๋ฒ ํ ์ค์ฒ๋ง ๋ชฉ์
์ค์ ์ฌ๋ฌผ์ ๊ทผ์ ํ๊ฒ ํํํ๊ธฐ
so, ์ค์ ๋ ํผ๋ฐ์ค ์ฌ์ง์ ๋ณด๋ฉด์ ์์ ํ๋๊ฒ ๋ง์ ๋์! ์ด ๋จ.
๋ ํผ๋ฐ์ค ์ฐพ๊ณ > Pureref ์์ ์ ์ฅ ํ๊ณ > ๋์๋๊ธฐ
Cf. Pureref ์ค์น ๋ฐ ์ฌ์ฉ ๋ฐฉ๋ฒ ๐๐๐๐๐๐
๋ชจ๋ธ๋ง ๋ถ๋ฌ์ค๊ธฐ > ๋ฒ ์ดํฌ ํ๊ธฐ
file - new > ์ ํ ์์
ํ๋ฉด ์ฐ์ธก์์ > texutre set settings - bake map mesh > ์ ํ ๊ฐ ์ค์
'๋ถ์ ์' '์๋ฃจ๋ฏธ๋ ๋๋' ์ > fill layer ๋ก ์ ์ฒด์ ์ผ๋ก ๋ฎ์ด์ฃผ๊ธฐ
๋ถ์ ์
์ฑ๋๊ฐ ์ด์ง ๋ฎ์ ์ด๋์ด ๋๋์ผ๋ก ์ค์
๋ฉํ๋ฆญ = 1
roughness = 0.1
โญโญโญ'๋ฐ์ฌ ์ฌ๋ถ๋ฅผ ํ์ธ' โญโญโญ > '๋ ํผ๋ฐ์ค ์ด๋ฏธ์ง์ ๊ฒฝ์ฐ, ๋ฐ์ฌ๋ฅผ ๋ง์ด ํ๊ณ ์์' > so, roughness 0.1 ๋ก ์ ํ
ํ์์ ์๋ฃจ๋ฏธ๋ ๋ง๋ค๊ธฐ
๋ ์ด์ด ๋ณต์ฌ > base color ๋ฅผ 'ํ์' ์ผ๋ก ์ด๋
[๋ง์คํน ์์ ] '์ฝ๋ผ ์ ๋ถ๋ถ๋ง' ๋ง์คํน ํด์ > ์ ๋ถ๋ถ, ์๋ ๋ถ๋ถ ํํํด์ค ๊ฒ ์
1. ๊ธฐ์กด์๋ '๋ธ๋ฌ์ฌ' ๋ก ํ์ง๋ง > '์ ๊ตํ ๋ง์คํน' ์์ ์ ๊ฒฝ์ฐ, ์ค๋ฅ๊ฐ ๋ ์ ์์.
2. Polygon Fill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ชจ๋ธ๋ง์ polygon ์ ๊ธฐ๋ฐ์ผ๋ก > ๋ง์คํน์ ์ ํํด์ค'
3. Polygon Fill - UV Chunkfill
'๋ฉ์ด๋ฆฌ' ๋ฅผ ๊ธฐ์ค์ผ๋ก > fill ํ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โญ ์์ ์๋ '2D ์ ๊ฐ๋' ๋ฅผ ์ ๋ณด๋ฉด์ ์งํ!
4. 3D ์ ๋์ํ๋ 2D ์ง์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ด์ > ๊น๋ํ๊ฒ ๋ฐ์ฃผ๊ธฐ
Cf. '์ด๋ค ๋ถ๋ถ์ ๊ธฐ์ค' ์ผ๋ก ๋ง์ถฐ์ค ๊ฒ ์ธ๊ฐ! ๊ฐ ๊ต์ฅํ ์ค์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5. Mesh fill ์ ์ฌ์ฉํด์ > ๋ณ ๋ฐ๊ฐ ๋ง ๋ฐ์ฃผ๊ธฐ
Cf. Mesh fill ์ 'Mesh' ๋จ์ ๋ณ๋ก > ์น ํ๋ ๊ธฐ๋ฅ? ๐บ๐บ๐บ
6. ๋ฐ๋ฐ๋ฅ ์ญ์ > UV Chunk, Mesh fill ์ด์ฉํด์ ์์ฑ
Cf. ์ ํํ ๋ถ๋ถ์ ์ง์ฐ๊ณ ์ถ์ผ๋ฉด > ํ์ฌ 'black mask' ์ด๊ธฐ ๋๋ฌธ์, 'Black ์ ํํด์ > ์น ํด์ฃผ๋ฉด ๋๋ค.'
[๋ง์คํน ์์ ] ๋ก๊ณ ๋ฃ์ด์ฃผ๊ธฐ
๊ธฐ๋ณธ ์๋ฆฌ
๋ธ๋ฌ์ฌ ไธญ '์ํ ๋ฌด๋ฌ' ์ฐพ์์ฃผ๊ณ > ํด๋ฆญ ํ๋ ๊ฐ๋
so, '๋ ํผ๋ฐ์ค ์ด๋ฏธ์ง์ ํ์ํ ์ํ ๋ธ๋ฌ์ฌ ๋ค์ด'
์ฆ, ๋ธ๋ฌ์ฌ ๋ค์ด = ์ํ ์ด๋ฏธ์ง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ง์คํน ์์ ] ๋ง์คํน ๋ก๊ณ ๋ง๋ค์ด์ > ๊ฐ์ ธ์ค๋ ๋ฐฉ๋ฒ
ํ์ผ ์์ฑ ๋ฐ ์ค์
โ CTRL N (ํ์ผ ์์ฑ) > ์ ์ฌ๊ฐํ ์ฌ์ด์ฆ๋ก ์ค์ (1024X1024)
โ Back ground ๋ 'black' ์ผ๋ก ์ค์ (Cf. ์ํ ์ด๋ฏธ์ง ์์ ์ ๋ฐ๋์ '๊ฒ์ ๋ฐฐ๊ฒฝ' ์ 'ํฐ์' ์ผ๋ก ์์ )
์ํ๋ ์ด๋ฏธ์ง ๊ทธ๋ ค๋ฃ๊ธฐ
โ '์ค์ ์์น' ์ํค๋ ๊ฒ์ด > ์ญ์คํด์ค์์ ์์ ํ๊ธฐ ์ฉ์ดํจ!
ํ์ผ ์ ์ฅ
โ JPEG ๋๋ PNG
โ ์ญ์คํด์ค์์ ๊ฒ์์ ํ๋ ค๋ฉด '์๋ฌธ' ์ผ๋ก ๊ถ์ฅ
ํ์ผ ๋๋๊ทธ > My Asset ๋ถ๋ถ์ผ๋ก ๊ฐ์ ธ์ค๊ธฐ
โ ์ ํ์ ๊ผญ Alpha ๋ก ์ค์
โ ์ด๋ฒ ํ๋ก์ ํธ์์๋ง!!!! ์ฌ์ฉํ ๊ฒ ์ด๊ธฐ ๋๋ฌธ์ > 'project ์ฝ๋ผ๊ฒ ์์ ' ์ผ๋ก ์ค์
Cf. ์ฐฝ ์ข ๋ฃ ํ ์ฌ๋ผ์ง๊ฒ ํ๋ ค๋ฉด > current ssession
ํด๋น ํ๋ก์ ํธ์์๋ง!!!! ์ฌ์ฉ > 'project ์ด๋ฆ'
ํด๋น ํ๋ก์ ํธ ์ด์ธ, ๋ชจ๋ ํ๋ก์ ํธ ์ฌ์ฉ > 'library' ๋ก ๋ฃ๊ธฐ
โ ๋๋๊ทธ ํด์ > ๋ฃ๊ธฐ
โ ์์ด์ฝ ๋๋ธ ํด๋ฆญ ์ > ๊ณง๋ฐ๋ก ๋ฐ๋๋ค!!!!!!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angle ๋ก ๊ฐ๋๋ฅผ ๋๋ ค์ค์ ์ฐ๊ธฐ
์ฝ๊ฐ ์๊ณก์ด ์๊น > ํด๊ฒฐํ๋ ค๋ฉด
๋ธ๋ฌ์ฌ ์ฐํด๋ฆญ > โญ alignment ์ค UV โญ ๋ฅผ ๋๋ฅธ๋ค.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Cf. Tangent Wrap : ๋ชจ๋ธ๋ง ๊ตด๊ณก์ ์ธ์ํด์ ์ฐ์ด์ฃผ๋ ๊ธฐ๋ฅ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Cf. 2D ์์ ๋์ํ๋ ๊ณณ์ด ์ด๋์ง ํ์ธํ๋๊ฒ ๋๋ฌด ์ค์
ํ ๋ชจ์
์ํ ์ด๋ฏธ์ง ๋๋ธํด๋ฆญ > ์ํ ๋ธ๋ฌ์ฌ๋ก ๋ฐ๋ก ๋ณํ
Cf. ์ ์ฌ๊ฐํ ๋น๊ธ์ด ๋ถํธํ ๊ฒฝ์ฐ
Display settings > mesh wire fr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