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ฐ๋]
'๋ ์ด์ด์ ํจ๊ณผ' ๋ฅผ ๋ฃ๋ ๋๋
[ํํฐ ์์ฑ]
๋ง์คํฌ ์ธ๋ค์ผ - ์ฐํด๋ฆญ > add filter
(fill ๋ ์ด์ด ์ธ๋ค์ผ์๋ ์ ์ฉ ๊ฐ๋ฅ)
filter (No filter selected) ํด๋ฆญ > ๊ฒ์์ฐฝ ์ด๋ ํด์ ์ ํ
ํํฐ ํ๊ตฌ
1. HSL Perceptive
HSL Perceptive ์ ํจ๊ณผ๋?
hue, saturation, lightness ์์ฑ ์๊น
HSL ์ ๊ธฐ๋ฅ
H = hue = ์์กฐ. ์ ์ฒด์ ์ธ ์๊น์ ๋ฐฉํฅ
S = saturation = ์ฑ๋
L = lightness = ๋ช ๋
fill layer ์์ฒด์ Base color ๋ฅผ ์ฌ์ฉํ์ง ์๊ณ , HSL perceptive ํํฐ๋ฅผ ์ฌ์ฉํ์ฌ, ์์ ์กฐ์ ํ๋ ์ด์ ๋?
โ ์ ์ฒด์ ์ธ ์๊ฐ์ ๋น ๋ฅด๊ฒ ์กฐ์ ํ ์ ์์.
โ ๋ธ๋ ๋ฉ ๋ชจ๋ ํ์ฉ > ์ ์ฒด์ ์ธ ์๊น์ ๋ฐ๊ฟ ์๋ ์์.
โญ ๋ชจ๋ layer ์ > ๋์ผํ HSL perceptive ํํฐ ์ ์ฉ > ํ๊บผ๋ฒ์ ๋ฐ๊ฟ ์ ์์.
Cf. RGB VS HSL vs HSV
[RGB ์ ๋ํด์]
โ 'RGB' ๋ฐฉ์ = ์์ ๋ง๋๋ ๋ฐฉ๋ฒ ์ค ํ๋.
์ฆ,
๋นจ๊ฐ, ์ด๋ก, ํ๋์ '์ธ ๊ฐ์ง ๋น(๋น์ 3์์)' ์ ์์ด์ > '์'์ ๋ง๋ ๋ค.
๋ชจ๋ ์์ผ๋ฉด 'ํฐ์' ์ด ๋๋ค.
โ ์ปดํจํฐ๋ = 'RGB' ๋ฐฉ์์ผ๋ก ์์ ๊ณ์ฐํด์, ๋ณด์ฌ์ค.
์ฆ, ์ปดํจํฐ๋ 'Red channel' 'Blue channel' 'Green channel' ์ ํผํฉํด์ > ํ ๊ฐ์ง ์์ ๋ง๋ค์ด๋ธ๋ค.
[HSL, HSV ์ ๋ํด์]
HSV ๋ฐฉ์ = fill layer ์์ฒด์ Base color
HSL = HSL perceptive ํํฐ์ ์ฌ์ฉ๋๋ ๋ฐฉ์
[RGB ์ HSL, HSV ์ ๊ด๊ณ]
โ ์์ ์๋ RGB ๋ฅผ ์ผ์ผ์ด ๊ณ์ฐํด์ ์ํ๋ ์์ ๊ตฌํํ๊ธฐ ํ๋ฆ. SO, '์ง๊ด์ ' ์ผ๋ก HSL, HSL ๋ก ์ ํ๋ค.
โ ์์ ์๊ฐ ์ง๊ด์ ์ผ๋ก ์ ํ ์์ > ์ปดํจํฐ๋ RGB ๋ฅผ ๋ฐํ์ผ๋ก ์ฐ์ฐํ๋ค.
2. Sharpen
sharpen ์๋ฏธ
์กฐ๊ธ ๋ ์ ๋ช ํ๊ฒ
sharpen ์ ํจ๊ณผ
๋งค์ฐ ๊ทน๋ช ํ์ง๋ ์์ง๋ง, '๋ฏธ์ธํ๊ฒ ํ์ง์ด ์ฌ๋ผ๊ฐ๋ ๋๋'
โ ๊ฑฐ์ ๋ง์ง๋ง์ ๋ฃ์ด์ค๋ค.
ํํฐ์ ์ ์ฉ ์์
*์์น
'์๋์ ์๋ ๊ฒ๋ค' ์๋ '๋ชจ๋' ์ ์ฉ๋๋ค.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คํ' ์ผ๋ก '๋ญ๊ฐ' ๋ฅผ ๋๋๋ผ์ง๊ฒ ํ ๊ฑฐ์ผ. (์คํ๋ง on ๋์ด ์์ผ๋ฉด, ์๋ฌด๋ฐ ๋ณํ๊ฐ ์์)
'make builder' ์ ๋๋ ์ดํฐ๋ก 'dirty' ํ ๋๋์ ๋ด์ค๊ฑฐ์ผ. (> ์๋์ ๊ฐ์ด ์ค์ )
'์คํ' ์ผ๋ก '๋ญ๊ฐ' ๋ฅผ ๋๋๋ผ์ง๊ฒ ํ + 'dirty' ํ ๋๋์ ๋ผ๊ฑฐ์ผ. > ๊ทธ๋ฌ๋ฉด ๋ฐ๋์, โญ์๋์ ๊ฐ์ ๋ ์ด์ด ๋ฐฐ์น๋ฅผ ํด์ผ ํจโญ
ํํฐ๊ฐ ์๋๋ก ๊ฐ๋ฉด > ์์๋ ์ ์ฉ์ด ์ ๋จ
Cf. ์ ์ด๋ ๊ฒ ๋ฐฐ์น ํด์ผ๋ง ํ ๊น?
ํํฐ๋ ๋ญ๊ฐ๋ฅผ ๋ฎ์ด ์์ฐ๋ ๊ฑฐ์ผ. ๊ทธ๋์, '์์ ์๊ณ , ์๋์ ๋ฎ์ฌ์ง๋๊ฒ ์์ด์ผ ์๋' ํ๋ค๋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3. Blur Slope
ํจ๊ณผ
'์ฝ๊ฐ ๋ฉ์ด๋ฆฌ ์ง ์ผ๋ฃฉ' ๋๋์ ํํํ ์ ์์.
blur splope ์๋ ๊ฒฝ์ฐ
ํฉ์ด์ง ๋จผ์ง ๋๋๋ง ๋๋๋ฐ > ๋ฉ์ด๋ฆฌ ์ผ๋ฃฉ์ ์ถ๊ฐํ ์ ์์.
์ธ๋ถ ํํฐ๋ฅผ ์์ ํด์ผ ์ํ๋ ๋ชจ์์ด ๋์ด
(์๋ ์์น๋ ์ ๋๋ ๋ง๋ค๊ธฐ ์ํ ๊ฒ)
ํํฐ์ ์์น
ํํฐ๋ฅผ ์์ ๋ฃ๊ณ > ์ ๋๋ ์ดํฐ ๋จน์ธ ๋ง์คํฌ๋ฅผ ๋์์ผ > ๋งจ ๋ฐ์ ์๋ ๋ง์คํฌ ๋น๋๋ฅผ ๋ฐ๊พธ๋ฉด > ๋ค๋ฅธ ๊ฒ๋ค์ด ๋ชจ๋ ๋ฐ๋๋ค!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ฆ, ํํฐ๋ฅผ ์์ ๋์ผ๋ฉด > mask builder ์ ๋ ๋ฒจ์ ์ปจํธ๋กค ํ๋ฉด > mask builder ๋ง ๋ณํ๋๊ฒ ์๋๋ผ, ์์ ์๋ ํํฐ๊ฐ๋ค ๊น์ง ๋ณํํ๋ค.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ก์๋์ด ์ํฌ ํ๋ก์ฐ์ ํต์ฌ) ๐บ๐บ๐บ๐บ๐บ
์ค์ํ ์
โญโญโญ '๋ทฐํฌํธ์์์ ํ๋ฉด ํจ๊ณผ' ์ '๋ ์ด์ด, ๊ฐ ๋ง์คํฌ' ๋ฑ์ ๊ธฐ๋ฅ์ '์ฐ๊ฒฐ' ์ํฌ ์ ์์ด์ผ ํจ.
โญโญโญ '์๊ฐ์ ์ผ๋ก ๋ณด์ด๋ ๊ฒ' ์ '์ด๋ฆ' ์ ๋ถ์ผ ์ ์์ด์ผ ํจ.
'[3D & 2D ๊ทธ๋ํฝ์ค] > ์ญ์คํด์ค'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ก์์ฃผ์ผ ์ํฌ ํ๋ก์ฐ ์ตํ๋ณด๊ธฐ (0) | 2021.12.24 |
---|---|
๋ธ๋ ๋ฉ ๋ชจ๋๋ฅผ ์ด์ฉํด ๋ํ ์ผ ํํํ๊ธฐ (0) | 2021.12.23 |
์ ๋ค๋ ์ดํฐ๋ฅผ ํ์ฉํ ๋ค์ํ ํ์ ๋ง๋ค๊ธฐ (0) | 2021.12.22 |
๋ก๊ณ , ์ด๋ฆ์ด ๋ค์ด๊ฐ '์ฝ๋ผ์บ' ๋ง๋ค๊ธฐ (feat. ์ํ ๋ธ๋ฌ์ฌ ๋ง๋๋ ๋ฒ) (0) | 2021.12.20 |
์ค๋งํธ ๋จธํฐ๋ฆฌ์ผ ์์คํ ์ดํดํ๊ธฐ (feat. ๋ฒ ์ดํน์ ์ค์์ฑ) (0) | 2021.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