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creators ๐
์ ๋ค๋ ์ดํฐ๋ฅผ ํ์ฉํ ๋ค์ํ ํ์ ๋ง๋ค๊ธฐ ๋ณธ๋ฌธ
์ ๋ค๋ ์ดํฐ๋ฅผ ํ์ฉํ ๋ค์ํ ํ์ ๋ง๋ค๊ธฐ
๋ถ์๋งค๋_HA 2021. 12. 22. 12:02
๋ง์คํฌ ๋ฐฉ๋ฒ ์ ๋ฆฌ
1. ๋ธ๋ฌ์ฌ ์ด์ฉ
2. polygin fill
์ฌ๊ฐํ์ผ๋ก ๊ฐ์ง๊ฒ ์ ํํ๊ณ ์ถ์ผ๋ฉด > polygon fill ์ ํ
2D ๋๋ฉด์์ ํ ๋ฉ์ด๋ฆฌ๋ฅผ ์ ํ ํ๊ณ ์ถ์ผ๋ฉด > UV Chunk fill
3D ๋๋ฉด ํ ๋ฉ์ด๋ฆฌ๋ฅผ ์ ํ ํ๊ณ ์ถ์ผ๋ฉด > Mesh fill (๐บ 3D ๋๋ฉด, ํ ๋ฉ์ด๋ฆฌ ๋ง๋?)
3. Generator
generator ์ฌ์ฉํด์ ๋ง์คํฌ ์์ฑํ๊ธฐ
1. mask ์ฐํด๋ฆญ > add generator ํด๋ฆญ
Cf. fill ์ ์๊ธด ๊ฒ์ด ์๋๊ณ , mask ์ ์๊ธด ๊ฒ์!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ฌด ์ค์ํ ๋ถ๋ถ)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ฉด
fill layer ํด๋ฆญ ํ๋ฉด > generator ์ ๋ณด์.
mask ํด๋ฆญํ๋ฉด > generator ๋ณด์.
generator ํด๋ฆญ > curvature ํ์ฑํ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curvature ํ์ฑํ ํ๋ฉด > ๋ง์คํฌ ๋ฐ์ดํฐ๋ก ํ์ฉํ ์ ์์. > ๊ทธ๋์, curvature ๋ฐ์ดํฐ ๋๋ก ๊ตฌ๋ฉ์ด ๋ซ๋ฆผ!
Cf. Baking(๋ฒ ์ดํน) ์ ํ๋ฉด > ๋ค์ํ ๋ฒ ์ดํน ํ์ผ ์ค curvature ๊ฐ ์์. > ์ด๊ฑธ ์์ฉํ๋ฉด, '๋ค๋ฅธ ํ์ผ ์์' ๋ํ ํ์ฉํ ์ ์๋ค๋ ๋ป!
โ generator ํ mask ์์ ์๋ ์๊น layer ๋ฅผ ๋๋ฅด๋ฉด > ํ ๋๋ฆฌ ๋ชจ์๋ค์ด ๋ฐ๋!
Cf. Curvature ์๋ฏธ
Cf. ์ฌ๊ธฐ์ ๋ค์ ํ๋ฒ '๋ ์ด์ด ๋ง์คํฌ ์๋ฆฌ ๋ณต์ต'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1. fill layer ๋ง์คํฌ๊ฐ ๋นจ๊ฐ์ผ๋ก ์์.
2. (black mask ์ธ ์ํฉ์์) layer ๋ง์คํฌ์ ์น ํ๋ฉด > ์น ํ ๋ถ๋ถ์ ํ์์์ด ๋๋ค.
3. 'ํ์์' ์ '๋ฐ์ดํฐ๊ฐ 1' ์ด ๋๋ค๋ ๊ฒ์ ์๋ฏธ.
4. ์ด๊ฒ 'fill layer ์ ๊ฒฐํฉํ๋ฉด ๋ฌด์จ์ผ์ด ์ผ์ด๋๋๋ฐ?' > "fill layer ์ค '๋ฐ์ดํฐ 1' ์ธ ๋ถ๋ถ๋ง ์ด์๋จ๊ฒ ๋๋ค." ๋ ๋ป.
๊ฒฐ๊ตญ,
mask ๋ '์ด์๋จ์ ์์น' ๋ง ์ ํ๋ ๊ฒ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fill layer ๋ '๊ทธ ์์น ์์' '์ด๋ค ์' '์ด๋ค ์ง๊ฐ' ์ด ๋ค์ด๊ฐ์ง๋ฅผ ๊ฒฐ์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ฌ, ํ ๋๋ฆฌ์๋ง fill layer ๊ฐ ์์.
so, '๋ฐ์ ์๋ ๋ ์ด์ด'๋ฅผ, '์๋ฃจ๋ฏธ๋ ๅ' ํ๋ฉด > ์ด๋ฐ ๋๋.
Generator ์์ฑ ํ๊ตฌ
global invert ํ๋ฉด > black mask, white mask ์ ๊ฐ๋ ์ด ๋น์ท.
์ฆ, global invert > '๋ถ์ ์ fill layer ์ค ์น ํด์ง ๋ถ๋ถ(curvature) ์ ์ธํ ์์ญ' ์ ๋ณด์ฌ์ค๋ค.
global balance ๋ฐ contrast ๋ฅผ ์กฐ์ ํ๋ฉด > mask ๊ฐ์ด ๋ฏธ์น๋ ๋ฒ์ ๋ฐ ๊ฐ๋๋ฅผ ์กฐ์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global blur ๋ฅผ ์กฐ์ ํ๋ฉด > ํ์ ๋ ๋ฒ์ ์์์ 'ํ๋ฆฟํ ์ ๋' ๋ฅผ ํํํ๋ ๋๋. ( ๋ธ๋ฌ = ๋ง์คํฌ ๋ฐ์ดํฐ์ 0.15 > 0.111 ๋ก ๋ฎ์ถ๋ ๊ธฐ๋ฅ์ ํ๊ฒ ์ง.)
'์ข ๋ ๋ํ ์ผํ ํํ' ์ ํ ๋ > Curvature ๋๋กญ๋ค์ด ํด๋ฆญโญโญโญ
์ถ์ฒ ์ ๋๋ ์ดํฐ
1. dirty
Generator ไธญ dirty ์์ธ ์์ ์ค Grunge scale ์ tiling ๊ฐ๋
2. mask builder
โ ๊ธฐ๋ณธ ์ ํ ์ฌํญ : level, grunge, contrast
โ mask builder > top / down gradient ํ๋ฉด > ์ ๋ถ๋ถ๋ง ๋ฒ๊ฒจ์ง๊ฒ ํ ์ ์์.
3. dripping rust
ํ๋ฌ๋ด๋ฆฌ๋ ๋ฏํ ๋๋ > dripping rust
drips intensity UP & Smoothness ์กฐ์ > ๊ณ ์ฒ ์ด ํํ๋์ด์ ํ๋ฅด๋ ๋๋ ์ฐ์ถ ๊ฐ๋ฅ.
์ ๋๋ ์ดํฐ๋ฅผ ์ฝ๋ผ์บ์ ์ ์ฉํด๋ณด๊ธฐ
์ด๋ฐ ์ผ๋ฃฉ, ์๊ตญ, ๋ํฐํ ๋๋์ ํํํ๋ ค๋ฉด? > Roughness ์์๋ง ํ์ฑํ & ์ ๋๋ ์ดํฐ๋ฅผ ํ์ฉ! ๐บ๐บ
๋ํฐํ ๋๋์ ์ฃผ๋ ค๋ฉด
์๋ก์ด fill layer ๋ฅผ ๋ง๋ค๊ณ > black mask ์ถ๊ฐ > mask builder ์ ๋๋ ์ดํฐ๋ฅผ ์ถ๊ฐ
Roughness ์์(์ฑ๋) ๋ง ํ์ฑํ ํ๋ ค๋ฉด
fill layer ํด๋ฆญ > material ์ค rough ๋ง ๋จ๊ธฐ๊ธ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Base Color ์ฑ๋์ ํ์ธํด๋ณด๋ฉด > ์๊น์ด ๋น ์ ธ์๋ ๊ฒ์ ์ ์ ์์.
๋์ผ๋ก ๋ ์ด์ด ์ด๋ฆ ๋ณ๊ฒฝํด์ฃผ๊ธฐ > "RoughnessFill_MaskBuilder'
์ด ๋ฐฉ์์ ์ฅ์
1. ์ํ๋ ๋๋ก ๋ฐ๊ฟ ์ ์์.
2. ํ๋ฒ ์ค์ ํ๊ณ > ๋์ค์ ๋ค์ ๋ณ๊ฒฝ์ด ์ฌ์.
3. ์ด๋ฌํ ๋ฐฉ์์ '์ ์ฐจ์งํฅ์ ์์ ๋ฐฉ์' ์ด๋ผ๊ณ ํจ.
Cf. ํ์ธํธ๋ก๋ง ํ๋ค๋ฉด > ์ง์ฐ๊ณ , ๋ค์ ์น ํ๋ ๊ณผ์ ์ด ๋ฐ๋ณต๋์ด์ผ ํจ. > ์๊ฐ์ด ๋นํจ์จ์ ์ผ๋ก ์ฌ์ฉ๋จ.
'์ฝ๋ผ์บ ์์๋ง' ๋ํฐํ ๋๋์ ์ฃผ๋ ค๋ฉด?
โญ ํํธ : ํด๋ ํต์งธ๋ก(๊ทธ๋ฃน์๋) ๋ง์คํฌ๋ฅผ ํ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ฌ, 'mask builder' ๋ '์ ์ฒด์ ์ธ ๋ฒ์' ๋ก ์ฐํ๊ณ ์์.
ํด๋ ๋ง๋ค์ด์ > mask ๋ ์ด์ด ๋ฃ๊ณ , fill ๋ ์ด์ด๋ ๋ฐ์ผ๋ก ๋นผ๊ธฐ
๋ณต์ฌํ curvature ๋ ์ด์ด๋ฅผ ์ฐํด๋ฆญ > copy mask
'ํด๋' ์ฐํด๋ฆญ > paste into mask ํด๋ฆญ
[์ต์ข ๋ ์ด์ด ์์]
[๊ฒฐ๊ณผ๋ฌผ ๋ถ์]
์์ ๋ถ๋ถ์๋ > ์ฌ์ ํ ์ด๋ ์ ๋ ๋จ์์์.
๋ค๋ง, ๋นจ๊ฐ์์๋ > ์ ๋จ์์์.
์๊ฒฐ๋ก : ํด๋ ์งธ๋ก ๋ง์คํฌ๋ฅผ ๊ฑธ์๊ธฐ ๋๋ฌธ์ > ์ ๋ถ๋ถ์์ ์ ๋๋ ์ดํฐ๋ฅผ ๋จน์์ผ๋ฉด > ์บ ์ค๊ฐ ๋ถ๋ถ์๋ ๋ค์ด๊ฐ ์ ๋ฐ์ ์์.
์ถ๊ฐ : ๋ฐ์ ์๋ ๊ฒ๋ ์์ ํ ์์ ๋ ค๋ฉด?
๋ฐ์ ์๋ ๊ฒ๋ ์์ ํ ์์ ๋ณด๊ธฐ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1. '์บ ์๋ถ๋ถ ๋ง ์ก์์ฃผ๋ ๋ ์ด์ด', ''์บ ์๋ซ๋ถ๋ถ ๋ง ์ก์์ฃผ๋ ๋ ์ด์ด' ๋ฅผ ๋ณ๋๋ก ๋ง๋ ๋ค.
2. '์บ ์๋ถ๋ถ ๋ง ์ก์์ฃผ๋ ๋ ์ด์ด' ์๋ maskbuilder ์ ๋๋ ์ดํฐ on ์ค์ > ์บ ์ ๋ถ๋ถ์ dirty ๊ฐ๋ฅ
3. '์บ ์๋ซ๋ถ๋ถ ๋ง ์ก์์ฃผ๋ ๋ ์ด์ด' ์๋ maskbuilder ์ ๋๋ ์ดํฐ off ์ค์ > ์บ ์๋ซ ๋ถ๋ถ์ ์์ ๊น๋
[๊ฒฐ๊ณผ๋ฌผ ๋ถ์]
์ ๋ถ๋ถ์๋ ์๊ณ ,
์์๋ ๊น๋ํจ!
์ ์ฉํ ๋์คํ๋ ์ด ์ ํ
Cf. ๊ธฐ๋ณธ ์ ์
'์ฃผ๋ณ ํ๊ฒฝ์ด ๋น์ ์๊ณ ์๋ค.' ๋ผ๊ณ ์๊ฐํด์ผ ํจ.
๋น ๋ฐ์ฌ ๋ฐฉํฅ ๋ฐ๊พธ๋ ค๋ฉด > shift + ์ฐํด๋ฆญ (environment rotaition)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ฃผ๋ณ ํ๊ฒฝ๋ค์ด ์๊ณ ์๋ '๋น์ ์ข ๋ฅ' '๋น์ opacity' ๋ฐ๊พธ๋ ค๋ฉด > environment settings
โญ ์ค์ ๋ชจ๋ธ๋ง๋ ํ ์ค์ฒ์ ์๋ฌด๋ฐ ์ํฅ์ ์ฃผ์ง ์์! โญ
Cf. ์ถ์ฒ : Tomoco Studio
โ ์กฐ๋ช ๋ฐฐ์น๊ฐ ๋ค์ฑ๋กญ๊ณ , ํ๋ถํ๊ธฐ ๋๋ฌธ.
โ ์ฃผ๋ณ ํ๊ฒฝ์ ์์ฑ๊ฐ ์ง์ผ๋ฉด > ์ ํํ ์๊ฐ ํ์ ์ด ์ด๋ ต๊ธฐ ๋๋ฌธ.
โ ์ฝ๊ฐ ์ด๋์ฐ๋ฉด > ๋ฐ๊ธฐ๋ฅผ ํค์์ ์์
โญ blur ๋ ๋ด๋ ค์ ์์ ์์ โญ
์์ ๋ค๋ชจ ์นธ๋ค ๋ถํฌ๋ช ๋ ์กฐ์ ํ๋ ค๋ฉด > Mesh Wireframe
ํ ๋ชจ์
fill layer ๋ฅผ ์ก์์, ๊ทธ๋ฃน์ผ๋ก ๋ง๋ค์ด์ฃผ๋ ค๋ฉด > CTRL 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