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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Έ”λ Œλ”© λͺ¨λ“œμ˜ μˆ˜ν•™μ  원리 λ³Έλ¬Έ

[3D & 2D κ·Έλž˜ν”½μŠ€]/μ„­μŠ€ν„΄μŠ€

λΈ”λ Œλ”© λͺ¨λ“œμ˜ μˆ˜ν•™μ  원리

λΆ€μ‹œλ§€λ‚˜_HA 2022. 2. 21. 22:00
728x90
λ°˜μ‘ν˜•

λΈ”λ Œλ”© λͺ¨λ“œμ— λŒ€ν•΄μ„œ 

 

β—Ό λΈ”λ Œλ”© λͺ¨λ“œλž€? 

λ ˆμ΄μ–΄μ™€ λ ˆμ΄μ–΄ 사이λ₯Ό μ–΄λ–€ μ‹μœΌλ‘œ ν˜Όν•©ν• μ§€ κ²°μ •ν•˜λŠ” 것. 

⭐ 'Layer' 와 'Layer' κ°„ ν˜Όν•©μ„ κ²°μ •ν•œλ‹€λŠ” 것! 

 

포토샡, μ—νŽ™, λ“±μ—μ„œλ„ κ΄‘λ²”μœ„ν•˜κ²Œ ν™œμš©

 

 

β—Ό 'ν˜Όν•©' μ—λŠ” 'μˆ˜ν•™μ  원리' λ₯Ό 적용 

 

무언가λ₯Ό 보여주기 μœ„ν•΄μ„œλŠ” '크기, 컬러, ν˜•νƒœ λ“±' 의 정보가 ν•„μš”. 

이것이 'albedo, roughness, normal λ“±' 의 λ°μ΄ν„°λ‘œ μž…λ ₯이 λœλ‹€. 

이것듀은 λͺ¨λ‘ '수치' 둜 μž…λ ₯이 될 것. 

 

so, 핑크색 은 RED 69% Green 12%, Blue 23% 둜 ν‘œν˜„λ  수 있음.

πŸ‘‰ (⭐ μ—¬κΈ°μ—μ„œ 0.12 λŠ” νΌμ„ΌνŠΈ! λ₯Ό μ˜λ―Έν•œλ‹€λŠ” 것!) 

πŸ‘‰ 'νΌμ„ΌνŠΈ' λŠ” κ²°κ΅­, 'μ‹€μˆ˜' μž„. 

 

β—Ό νŠΉμ •μƒ‰μ€ > νŠΉμ •ν•œ RGB 값을 가진닀. 

ꡬ뢄 Red Green Blue
μ•½κ°„ 핑크색 0.69 0.12 0.23
μ•½κ°„ νŒŒλž‘ 0.22 0.12 0.63

 

β—Ό linear dodge λ˜λŠ” add λ₯Ό μ‚¬μš©ν•˜λ©΄ ⭐⭐⭐⭐⭐⭐⭐⭐⭐⭐⭐ (κ°œλ…μ΄ μ€‘μš”) 

ꡬ뢄 Red Green Blue
μ•½κ°„ 핑크색 0.69 0.12 0.23
μ•½κ°„ νŒŒλž‘ 0.22 0.12 0.63
두 λ ˆμ΄μ–΄λ₯Ό λ”ν•˜λ©΄ πŸ‘‡  두 λ ˆμ΄μ–΄λ₯Ό λ”ν•˜λ©΄ πŸ‘‡ 두 λ ˆμ΄μ–΄λ₯Ό λ”ν•˜λ©΄ πŸ‘‡ 두 λ ˆμ΄μ–΄λ₯Ό λ”ν•˜λ©΄ πŸ‘‡
add κ²°κ³Όκ°’ 0.91 0.24 0.86

 

β—Ό Multiply λ₯Ό μ‚¬μš©ν•˜λ©΄ > 1보닀 μž‘μ€ 0 λ‹¨μœ„μ˜ μ†Œμˆ˜μ μ„ κ³±ν•˜κΈ° λ•Œλ¬Έμ—(νΌμ„ΌνŠΈ μ΄λ―€λ‘œ) > 0 에 λ”μš± κ°€κΉŒμ›Œ 진닀 > black 은 RGB κ°€ 0,0,0 이닀. > so, μ–΄λ‘μ›Œ 진닀. 

πŸ‘‰ so, multiply λŠ” 항상 μ–΄λ‘μ›Œ 진닀. 

ꡬ뢄 Red Green Blue
1st layer 0.3 0.1 0.1
2nd layer 0.2 0.1 0.1
두 λ ˆμ΄μ–΄λ₯Ό κ³±ν•˜λ©΄ πŸ‘‡  두 λ ˆμ΄μ–΄λ₯Ό κ³±ν•˜λ©΄ πŸ‘‡ 두 λ ˆμ΄μ–΄λ₯Ό κ³±ν•˜λ©΄ πŸ‘‡ 두 λ ˆμ΄μ–΄λ₯Ό κ³±ν•˜λ©΄ πŸ‘‡
multiply κ²°κ³Όκ°’ 0.06 0.01 0.01

 

 

β—Ό λͺ¨λ“  λΈ”λ Œλ”© 효과λ₯Ό μ•Œ ν•„μš”λŠ” μ—†μŒ. 

λ‹€λ§Œ, 자주 μ‚¬μš©ν•˜λŠ” νš¨κ³ΌλŠ” μ•Œμ•„μ•Ό 함. 

 

 

 

μ„­μŠ€ν„΄μŠ€μ—μ„œ λŒ€ν‘œμ μΈ λΈ”λ Œλ”© λͺ¨λ“œ ν™œμš© (grayscale 을 ν™œμš©)

 

Add

 

β—Ό '체크 무늬 + λ°˜μ›' λͺ¨μ–‘을 add 둜 λΈ”λ Œλ”© ν•œ 경우 

 

 

β—Ό λ ˆμ΄μ–΄λ³„ add 경우의 수

  λ°˜μ›μ΄ 흰색 (1) 인 경우 λ°˜μ›μ΄ 검은색 (0) 인 경우
체크가 흰색(1) 인 경우  2 > 1 1
체크가 검은색 (0) 인 경우 1 0

πŸ‘‰ λ”°λΌμ„œ 'RGB λ₯Ό λ”ν•΄μ„œ > 1 μͺ½μœΌλ‘œ κ°€λ©΄, λ°μ•„μ§ˆ 것 이기 λ•Œλ¬Έμ—. > '무쑰건 밝아진닀.' ⭐⭐⭐⭐⭐ 

πŸ‘‰ [add 이전] 'λ ˆμ΄μ–΄ 각각' μ—μ„œ '검은색' 인 것듀이 > [add 이후] λͺ¨λ‘ 1 이 λ˜μ–΄ 밝아 진닀. 

πŸ‘‰ νŒ¨ν„΄μ„ ν˜Όν•©ν•˜λ €λ©΄ > 각각 0 일 λ•Œ λ‹€λ₯Έ μͺ½ 1이 λ”ν•΄μ Έμ„œ μ•ˆ 보이던게 λ³΄μ΄λ―€λ‘œ > add λ₯Ό μ‚¬μš©ν•˜λ©΄ λœλ‹€. ⭐⭐⭐⭐⭐  

 

 

 

 

 

Multiply

 

β—Ό '체크 무늬' + 'λ°˜μ› 무늬' λ₯Ό ν˜Όν•©ν•  경우 

  λ°˜μ›μ΄ 흰색 (1) 인 경우 λ°˜μ›μ΄ 검은색 (0) 인 경우
체크가 흰색(1) 인 경우  1 0
체크가 검은색 (0) 인 경우 0 0

πŸ‘‰ ν•˜λ‚˜λ§Œ 0 이어도 λͺ¨λ‘ 0 이 λœλ‹€. λ”°λΌμ„œ, 'μ–΄λ‘μ›Œ 진닀.' 

πŸ‘‰ [add 이전] 'λ ˆμ΄μ–΄ 각각' μ—μ„œ '흰색' 인 것듀이 > [add 이후] λͺ¨λ‘ 검은색 이 λ˜μ–΄ > μ–΄λ‘μ›Œ 진닀. 

 

πŸ‘‰ '흰색과 검은색 쀑 μ–΄λŠκ²ƒμ„ 내보낼 것 인가?' λΌλŠ” μ΄μŠˆμ—μ„œ > 검은색이 λ‚˜κ°€λŠ” κΌ΄ μž„. 

 

 

문제 1 :  흰색 λΆ€λΆ„μ—λ§Œ 'grunge' κ°€ λ¬»μ–΄λ‚˜κ²Œ ν•˜λ €λ©΄? ⭐⭐⭐⭐⭐

 

β—Ό multiply λ₯Ό ν•˜λ©΄ 

  grunge κ°€ 흰색 (1) 인 경우 grunge κ°€ νšŒμƒ‰ (0~1) 인 경우 grunge κ°€ 검은색(0) 인 경우
체크가 흰색(1) 인 경우  1 grunge 값이 λ‚˜μ˜΄  0
체크가 검은색 (0) 인 경우 0 0 0

πŸ‘‰ '체크 λ¬΄λŠ¬κ°€ 흰색( 값이 1 ) 인 경우! μ—λ§Œ, 'grunge' κ°€ λ¬»μ–΄λ‚˜κ²Œ λœλ‹€! ⭐⭐⭐⭐⭐ 

 

 

 

문제 2 :  검은색 뢀뢄에 λΆ€λΆ„μ—λ§Œ 'grunge' κ°€ λ¬»μ–΄λ‚˜κ²Œ ν•˜λ €λ©΄? ⭐⭐⭐⭐⭐

 

β—Ό add λ₯Ό ν•˜λ©΄ 

  grunge κ°€ 흰색 (1) 인 경우 grunge κ°€ νšŒμƒ‰ (0~1) 인 경우 grunge κ°€ 검은색(0) 인 경우
체크가 흰색(1) 인 경우  2 > 1 > 흰색 1.xxx > 1 > 흰색 1 > 흰색
체크가 검은색 (0) 인 경우 1 > 흰색 0~1 μ‚¬μ΄μ˜ κ°’ > νšŒμƒ‰ 0 > 검은색

πŸ‘‰ '체크 λ¬΄λŠ¬κ°€ 검은색( 값이 0 ) 인 경우! μ—λ§Œ, 'grunge' κ°€ λ¬»μ–΄λ‚˜κ²Œ λœλ‹€! ⭐⭐⭐⭐⭐ 

⭐ 와 μ‹ κΈ°ν•˜λ„€, 이게 μ–΄λ–»κ²Œ μ΄λ ‡κ²Œ λ‚˜μ˜¬ 수 μžˆμ§€. 

 

 

β—½ μƒκ°μ˜ 흐름

'무엇이 λ‚˜μ™€μ•Ό ν•΄?' > grunge 의 0.1 ~ 0.9 μ‚¬μ΄μ˜ 값이 λ‚˜μ™€μ•Ό 함. 
흰색 은 1 μ΄λ‹ˆκΉŒ > 1에 λ‚˜μ˜€κ²Œ ν•˜λ €λ©΄ κ³±ν•΄μ•Ό 함. ⭐⭐⭐⭐⭐⭐⭐ 
검은색은 0 μ΄λ‹ˆκΉŒ > 0κ³Ό ν•©μ³μ Έμ„œ λ‚˜μ˜€κ²Œ ν•˜λ €λ©΄ 더해야 함. ⭐⭐⭐⭐⭐⭐⭐ 

 

 

 

 

Subtract 

 

β—Ό Grunge μ—μ„œ 체컀λ₯Ό λΊ€ 경우 (μ²΄μ»€μ—μ„œ κ·ΈλŸ°μ§€λ₯Ό λΊ€ 건가? > μˆ˜μ‹μ„ 보면 'κ·ΈλŸ°μ§€' - '체컀' μž„. ) 

 

 

βœ… μˆ˜μ‹ : ( grunge κ°’) - (체크 κ°’) 의 ν˜•νƒœμž„  ⭐⭐⭐ 

βœ… λ ˆμ΄μ–΄ μˆœμ„œ : '첫 번째 λ ˆμ΄μ–΄μΈ grunge κ°’' μ—μ„œ '두 번째 λ ˆμ΄μ–΄μΈ 체크 κ°’' 을 'subtract' ν•΄μ€€λ‹€. 

βœ… λΈ”λ Œλ”© λͺ…λ Ήμ–΄ μž…λ ₯ μœ„μΉ˜ : 첫 번째 λ ˆμ΄μ–΄μ— λŒ€ν•΄μ„œ, <두 번째 λ ˆμ΄μ–΄κ°€ '무엇' 을 ν•  것 인가!> 의 λ¬Έμ œμ΄λ―€λ‘œ, 두 번째 λ ˆμ΄μ–΄μ— μœ„μΉ˜.   

❓❓ λ ˆμ΄μ–΄λ₯Ό 읽을 λ•Œ, μˆœμ„œκ°€ 'grunge concrete dirty κ°€ 첫 번째 λ ˆμ΄μ–΄', 'checker κ°€ 두 번째 λ ˆμ΄μ–΄' κ°€ λ§žλ‚˜?

πŸ‘‰ μ§€κΈˆ λŸ¬μ…€μŒ€ μ„€λͺ…에 λ”°λ₯΄λ©΄ 이게 λ§žλŠ” 것 κ°™μŒ. 

πŸ‘‰ κΈ°λ³Έ λ ˆμ΄μ–΄ μŒ“μ΄λŠ” 것도, 1μΈ΅, 2μΈ΅ 3μΈ΅, μ΄λ ‡κ²Œ μŒ“μž„. 

 

  grunge κ°€ 흰색 (1) 인 경우 grunge κ°€ νšŒμƒ‰ (0~1) 인 경우 grunge κ°€ 검은색(0) 인 경우
체크가 흰색(1) 인 경우  0 -2 ~ -1 > 0 > 검은색  -1 > 검은색
체크가 검은색 (0) 인 경우 1 > 흰색 0~1 μ‚¬μ΄μ˜ κ°’ > νšŒμƒ‰ 0 > 검은색

πŸ‘‰ 흰색 μ²΄ν¬λŠ” '검은색' 이 λœλ‹€. 

πŸ‘‰ 검은색 μ²΄ν¬λŠ” 'νšŒμƒ‰ ~ 흰색' 의 grunge λ₯Ό ν‘œμ‹œν•˜κ²Œ λœλ‹€. 

 

 

β—½ μƒκ°μ˜ 흐름 ⭐⭐⭐⭐⭐⭐⭐ 

'무엇이 λ‚˜μ™€μ•Ό ν•΄?' > grunge 의 0.1 ~ 0.9 μ‚¬μ΄μ˜ 값이 λ‚˜μ™€μ•Ό 함. 
흰색 은 1 μ΄λ‹ˆκΉŒ > 1 - 0.1 ν•˜λ©΄ > ν˜„μž¬ κ·ΈλŸ°μ§€ νŒ¨ν„΄μ˜ λ°˜λŒ€κ°’μ΄ λ‚˜μ˜¬ 것 
흰색 은 1 μ΄λ‹ˆκΉŒ > 0.1 - 1 > -0.9 λ‹ˆκΉŒ > 0 μ΄λ―€λ‘œ > 검은색이 됨.  
검은색은 0 μ΄λ‹ˆκΉŒ > 0.1 ~ 0.9 κ°€ κ·ΈλŒ€λ‘œ μ‚΄μ•„λ‚˜μ˜€κ³  > 검은색에 λ¬»μ–΄μ Έμ„œ λ‚˜μ˜΄! ⭐⭐⭐⭐⭐⭐⭐ 

 

 

πŸ‘‰ 정리 : add, multiply, subtract μ •λ„λ§Œ ν™•μ‹€νžˆ 원리λ₯Ό μ΄ν•΄ν•˜κ³  있으면 쒋을 것! 

 

 

μΆ”κ°€μ μœΌλ‘œ 자주 μ‚¬μš©ν•˜κ²Œ λ˜λŠ” λΈ”λ Œλ”© λͺ¨λ“œ 

 

 

Overlay

 

β—Ό μ›λž˜ 베이슀(1st layer) κ°€ λ˜λŠ” 색상은 λ°”λ€Œμ§€ μ•ŠμŒ.

β—Ό 2nd layer 와 μ„žμ—¬μ„œ, 밝기와 농도λ₯Ό λ°˜μ˜ν•¨. 

 

so, 체컀의 검은색 > grunge κ°€ 쑰금 묻어남 

체컀의 흰색 > grunge κ°€ λ‚˜νƒ€λ‚¨

 

so, ν…μŠ€μ²˜ 두 가지가 μžμ—°μŠ€λŸ½κ²Œ ν˜Όν•©! λœλ‹€κ³  이해. 

 

 

 

Position 

 

 

β—Ό Position 

'전체적인 μœ„μΉ˜κ°’' 을 λ‚˜νƒ€λƒ„.

 

β—½ κΈ°λ³Έ μ…‹νŒ…

ꡬ뢄 μ„€λͺ… λΉ„κ³ 
πŸ‘ paint vs fill layer fill layer  
ν•˜μœ„ 속성_1 base color 색상   
     
πŸ‘ mask black mask    
ν•˜μœ„ 속성_1 generator - position  'μœ„μΉ˜κ°’' 을 μž‘μ•„μ€Œ! 
    balance, contrast 둜 'λ²ˆμ§€λŠ” μœ„μΉ˜' μž‘μ•„μ€Œ. 

 

 

 

β—Ό baking ν•  λ•Œ 'Position 맡' 이 λ§Œλ“€μ–΄μ§€κ³  > 이것을 'masking' 으둜 μ‚¬μš©ν•  수 μžˆλŠ” 것 μž„β­β­β­β­β­ 

πŸ‘‰ '이 원리' κ°€ λ‹€λ₯Έ 'map' 및 'masking' 에도 적용될 것 μž„! ⭐⭐⭐ 

 

 

add sub 의 ν™œμš© 및 μ‘μš©

β—Ό 1st layer(position) 의 경계(νšŒμƒ‰) 값에 > ν•˜μœ„ λ ˆμ΄μ–΄(grunge leaks) λ₯Ό ν˜Όν•©! ⭐⭐⭐⭐⭐⭐⭐⭐ (ν•΅ μ€‘μš”) 

ꡬ뢄 μ„€λͺ… λΉ„κ³ 
πŸ‘ paint vs fill layer fill layer  
ν•˜μœ„ 속성_1 base color 색상   
     
πŸ‘ mask black mask    
2nd layer  generator - position  'μœ„μΉ˜κ°’' 을 μž‘μ•„μ€Œ! 
  add sub λΈ”λ Œλ”© λͺ¨λ“œ!  2nd layer 에 λΈ”λ Œλ”© λͺ¨λ“œλ₯Ό κ±Έμ–΄μ€€λ‹€λŠ” 것! 
1st layer  add fill - gray scale - grunge leaks  
     

 

 

β—Ό add sub + overlay ν™œμš© 

πŸ‘‰ 여기에, overlay λ₯Ό ν•΄μ„œ, 쑰금 더 ꡬ석ꡬ석, μ „λ°˜μ μœΌλ‘œ λ“€μ–΄κ°€κ²Œ 함. 

ꡬ뢄 μ„€λͺ… λΉ„κ³ 
πŸ‘ paint vs fill layer fill layer  
ν•˜μœ„ 속성_1 base color 색상   
     
πŸ‘ mask black mask    
3rd layer  add fill - gray scale - grunge 계열   
  overlay λΈ”λ Œλ”© λͺ¨λ“œ  검은색 κ³Ό 흰색에 골고루 λ“€μ–΄κ°ˆ 수 μžˆλ„λ‘~! 
    κ·Έ κ²°κ³Ό μ’€ 더 ꡬ석ꡬ석 λ“€μ–΄κ°ˆ 수 있음! 
     
2nd layer  generator - position  'μœ„μΉ˜κ°’' 을 μž‘μ•„μ€Œ! 
  add sub λΈ”λ Œλ”© λͺ¨λ“œ!  2nd layer 에 λΈ”λ Œλ”© λͺ¨λ“œλ₯Ό κ±Έμ–΄μ€€λ‹€λŠ” 것! 
1st layer  add fill - gray scale - grunge leaks  
     

 

 

β—Ό 이것을 '슀마트 머티리얼' 둜 μ œμž‘ν•  수 있음! 

 

 

β—Ό add sub + overlay + curvature(베이킹 데이터) + blur slope ν™œμš© 

⭐⭐⭐ λ ˆμ΄μ–΄ μˆœμ„œκ°€ μ€‘μš” 

πŸ‘‰ 컴퓨터가 μ½λŠ” λ°©ν–₯은 'μœ„μ—μ„œ μ•„λž˜?' 

 

 

ν™œμš©νŒ 

 

1. ν…μŠ€μ²˜λ₯Ό μ΅œμ†Œν•œ 2가지 이상은 ν˜Όν•©ν•  μƒκ°μœΌλ‘œ 진행 ⭐⭐⭐⭐⭐  

2. ν˜Όν•© 방법 : λΈ”λ Œλ”© λͺ¨λ“œ, ν•„ν„°, μ œλ„ˆλ ˆμ΄ν„° λ“±λ“±! ⭐⭐⭐ μ΄λŸ¬ν•œ κ΄€μ μ—μ„œ μ •λ¦¬ν•˜λ©΄ 쒋을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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