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creators ๐
ํจ์จ์ ์ผ๋ก ํจํด์ ๋ง๋ค๊ณ ํผํฉํ๊ธฐ ๋ณธ๋ฌธ
ํจ์จ์ ์ผ๋ก ํจํด์ ๋ง๋ค๊ณ ํผํฉํ๊ธฐ
๋ถ์๋งค๋_HA 2022. 2. 3. 22:56๋ฐฐ์๋ณผ ๊ฒ
โผ Proceduals ํ์ฉํด์ > ํจํด์ ํจ์จ์ ์ผ๋ก ๋ง๋๋ ๋ฒ ๋ฐฐ์ธ ๊ฒ ์
๋ ธ๋๋น ๋๋ ์ฒ ๋ง๋ค๊ธฐ
โผ fill layer - ์ ์ ํ - ๊ทธ๋ฃนํ ํด์ ๋ฃ๊ธฐ
โซ ์๋ก์ด ๋ฐฉ๋ฒ์ผ๋ก ๋ฌํํ ๋๋ ์ถ๊ฐ ํ๊ธ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paint vs fill layer | fill layer | |
ํ์ ์์ฑ_1 | base color ์ ์ ํ | |
ํ์ ์์ฑ_2_์๋ก์ด ๋ฌํํ ๋ฐฉ๋ฒ ์ถ๊ฐ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add filter - Mat finish rough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fill layer ๋ฅผ ํตํด ๋ฌํํจ์ ๋ผ ์ ์๋ ๋ฐฉ๋ฒ |
ํ์ ์์ฑ_3 | ||
๐ mask | add mask with color selection | |
ํ์ ์์ฑ_1 | ํ๋์์ผ๋ก ๋ฌถ์ธ ๊ฒ ์ ํ | |
ํ์ ์์ฑ_2 | ||
๐ ์ ์ฒด look ๊ด๋ จ | ||
๐ ๋ ์ด์ด ์ด๋ฆ ๋ฐ ์ ๋ ฌ | ๊ทธ๋ฃนํ ํด์ ๋ฃ๊ธฐ | |
โผ ํ ๋๋ฆฌ ๋ฃ์ด์ฃผ๊ธฐ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paint vs fill layer | fill layer | |
ํ์ ์์ฑ_1 | base color - ์ด์ง ํฐ์์ผ๋ก | |
ํ์ ์์ฑ_2 | ||
ํ์ ์์ฑ_3 | ||
๐ mask | black mask | |
ํ์ ์์ฑ_1 | add generator - UV Border Distance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ต ์ค์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UV ์ ๊ฐ๋๋ฅผ ๊ธฐ์ค์ผ๋ก ์์ชฝ์ผ๋ก ํ
๋๋ฆฌ๋ฅผ ๋ฃ์ ์ ์๊ฒ ํจ. Cf. UV Border distance VS Curvature UV Border distance : UV ์ ๊ฐ๋๋ฅผ ๊ธฐ์ค์ผ๋ก ๋ง๋ ๋ค. ๊บพ์ฌ์์ง ์์๋ > UV ์ ๊ฐ๋ ์์์ - '๊ตฌ๋ถ๋์ด ์๋ค๋ฉด' > ํ ๋๋ฆฌ๊ฐ ์ ์ฉ. ๋ฉ์ด๋ฆฌ ๋ง๋ค ํ ๋๋ฆฌ๊ฐ ์๊น. Curvature : ๋ฒ ์ดํน ํ ๋, ๋ฒ ์ดํน๋ ๊ฒ์ ๊ธฐ์ค์ผ๋ก ๋ง๋ ๋ค. ์ค์ ๋ก '๊บพ์ฌ์์ง ์๋ค๋ฉด > ํ ๋๋ฆฌ๊ฐ ์ ์ฉ๋์ง ์๋๋ค.' |
ํ์ ์์ฑ_2 | contrast ๋๋ฆฌ๋ฉด > ๋ฑ๋ฑํ ๋ชจ์์ด ๋จ. > ์ด ์ํ์์ ๋ฐธ๋ฐ์ค๋ฅผ ์ค์ด๊ธฐ | |
๐ ์ ์ฒด look ๊ด๋ จ | ||
๐ ๋ ์ด์ด ์ด๋ฆ ๋ฐ ์ ๋ ฌ | ||
โซ UV Border distance ์ ํน์ง
'UV ์ ๊ฐ๋ ์ ๋ฉ์ด๋ฆฌ์ง ๋ชจ๋ ๊ฒ' ์ 'ํ ๋๋ฆฌ' ์ ์ ์ฉ๋จ.
โซ Curvature ์ ํน์ง
UV ์์ ๋ฉ์ด๋ฆฌ์ ธ ์๋ค๊ณ ํด๋ > ์ค์ ๋ก ๊บพ์ฌ ์์ด์ผ๋ง! > ์ก๋๋ค.
SO, 3D ๋ทฐํฌํธ ๊ธฐ์ค์ผ๋ก '๊บพ์ฌ์๋ ๋ถ๋ถ' ์ ์ก๋๋ค.
โซ ๋ฉ์ด๋ฆฌ ์ง ๋ถ๋ถ ์ด์ง ๋นผ์ฃผ๊ธฐ
add paint - ๋ธ๋ ๋ฉ ๋ชจ๋๋ subtract - brush ๋ square - ์ง์์ฃผ๋ฉด ๋๋ค.
โซ UV Border ๋ก ์ธํด ์๊ธด ํ ๋๋ฆฌ๋ - '์ํ' ์ผ๋ก ์ง์ฐ๋ฉด ์ข ๋ ์์ฐ์ค๋ฌ์ธ ๊ฒ. / flow ๋ฎ์ถฐ์ ์ฌ๋ฌ๋ฒ ํด๋ฆญํ๋ ๋ฐฉ์์ผ๋ก ์์ฐ์ค๋ฝ๊ฒ ๋ง๋ค์ด์ฃผ๊ธฐ
ํจํด ๋ฃ๊ธฐ
โผ layer mask - ํ์ ์์๋ก add fill ไธญ gray scale ์์ ๋ฃ์ด์ฃผ๊ธฐ
โ ์ ๋ ์ด์ด ๋ง์คํฌ ์ชฝ์ผ๋ก ๋๋๊ทธ๋ฅผ ํด์ค๊น?
โผโญ Tile & height โญ ์กฐ์ ํด์ > ์ํ๋ ํจํด์ ๋ง๋ค ์ ์์. > '์์น๊ฐ์ ๋ฐ๊พธ๋ฉด, ๋ค์ํ ํ์' ์ ๋ง๋ค์ด์ค ์ ์๊ธฐ ๋๋ฌธ์, ์ด๋ฆ์ด 'procedual' ์.
โผ ๊ทธ๋ฐ๋ฐ, 'ํ์์ ํ ๋๋ฆฌ๊ฐ ์ฌ๋ผ์ง๋ ๋ฌธ์ ์ ' ์ด ๋ฐ์ํจ.
โซ ์์ ํจํด ๋ ์ด์ด๊ฐ ๋ฎ์ด๋ฒ๋ ธ๊ธฐ ๋๋ฌธ
โซ 'blending ๋ชจ๋' ๋ฅผ 'linear dodge' ๋ก ๋ณ๊ฒฝํ๋ฉด ๊ฐ์ด ๋ํ๋จ.
โผ ๋ฌํํ ์ฌ์ง์ ๋์ผํ๊ฒ ๋ฃ์ด์ฃผ๊ธฐ
โซ ๋ฐ์ ๊ฒ์ ๋ณต์ฌ - ๋ถ์ฌ๋ฃ๊ธฐ ํด์ฃผ๊ธฐ!
Procedual ์ ๋ค๋ฅธ ํ์ฉ๋ฒ
โผ ์๋ก์ด ํจํด ๋ฃ์ด์ฃผ๊ธฐ
โผ '๋ค๋ฅธ ํ์ฉ๋ฒ' = ๋ค์ํ ํํฐ๋ฅผ ๋ฃ์ด์ค ์ ์๋ค๋ ์ ! โญโญโญ
โซ add filter > blur slope
Cf. ๋ ๋ค์ฑ๋กญ๊ฒ ๊พธ๋ฐ ์ ์์!
โซ ํ์ฉ ๊ฐ๋ฅ ํํฐ
๊ตฌ๋ถ | ๊ธฐ๋ฅ | ๋น๊ณ |
blur slope | ๋ธ๋ฌ ๋๋์ด ๋๊ฒ | |
warp | ์ฝ๊ฐ ํ๋ฌผํ๋ฌผ ํ๊ฒ | โญโญโญ ๋์์ง ์์ |
โซ contrast, UV Tiling, Balance ๋ฑ์ ์กฐ์ ํ๋ฉด > ๋ง๋ค ์ ์๋ ํจํด = '๊ฑฐ์ ๋ฌดํ๋'
๊ตฌ๋ถ | ๋ฌ๋ ์์ค | ๋น๊ณ |
์ฐ์ดํ ํจํด | https://youtu.be/H8ioxopCT0E |
โซ ๐บ๐บ๐บ ์ด๊ฒ '๋ง์คํฌ' ์ ์ ๋ฆฌ๋๋ ๊ฒ์ด๊ณ > fill layer ์ ์์ฑ์ ๋ฐ๊พธ๋ฉด ๋ ๋ค๋ฅธ ๋๋์ ๋ผ ์ ์์!
โซ Height 0.01 ~ 0.05 ์ ๋๋ '๋ฏธ์ธํ๊ฒ ํจํด์ ๊ฐ์กฐ' ํ๋๋ฐ์ ๋์์ด ๋จ.
โซ add fill > ๋ค๋ฅธ ํจํด์ ๋ฃ์ด์ฃผ๊ณ > linear dodge(blending ๋ชจ๋ ํ์ฉ) ํ๋ฉด > ๋ค๋ฅธ ํจํด๋ ์์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โซ procedual ํ์ฉํด์ > 'ํจํด' ๊ฐ๊ฐ ์ดํ ๊ฐ๋ฅ!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๐ so, ํจํด์ ํ๋์ฉ ์ฌ์ฉํด๋ณด๋ฉด์ > ์ด๋ป๊ฒ ๋์ค๋์ง๋ฅผ ๋๊ปด๋ณด๋๊ฒ ๋งค์ฐ ์ค์!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ฐฝ์๋ ฅ ๋ฐ ๋ฏธ์ ๊ฐ๊ฐ!' ์ดํ ๊ฐ๋ฅ!
์์ด์คํฌ๋ฆผ ๋ง๋ค๊ธฐ
ํ์ผ ๋ชจ์ ํจํด ํ์ฉ > ์์ด์คํฌ๋ฆผ ์์ก์ด ๋ง๋ค๊ธฐ
๋ฐ์ ๊ณผ์ ๋ถ๋ถ ๋๋ ๋ง๋ค๊ธฐ
โผ ๋ง๋ค ์์ด์คํฌ๋ฆผ ํจํด
โผ ์ ํ ์์ ์ ๋ฆฌ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paint vs fill layer | 1st fill layer | ๊ธฐ๋ณธ ์ฐ๊ฐ์ ๋๋ |
ํ์ ์์ฑ_1 | base color - ์ฐ๊ฐ์ | |
ํ์ ์์ฑ_2 | ||
ํ์ ์์ฑ_3 | ||
๐ paint vs fill layer | 2nd fill layer | ๋ถ์ค๋ฌ๊ธฐ, ๊ฑฐ์น ๋๋ ์ฃผ๋ ค๊ณ |
ํ์ ์์ฑ_1 | roughness, height ๋ง ๋จ๊ธฐ๊ธฐ | |
๐ฅฝ mask | black mask | |
ํ์ ์์ฑ_1 | add fill | |
ํ์ ์์ฑ_2 | grunge ไธญ noise ไธญ grunge rock - grayscale ์ ๋ฃ๊ธฐ | ๐บ shelf ์์ grunge ํํธ๊ฐ ์๋๊ฑฐ ๊ฐ์๋ฐ |
โ ์ถ๊ฐ ์ ํ _1 | 2nd fill layer > height ๊ฐ ์กฐ์ | ๋ง์คํน์์ height, roughness ๋ง ๊ฐ์ ธ์ค๊ณ fill layer ์ชฝ์์ height ๊ฐ ์กฐ์ ํด์ผ ๋ณด์ด๋ ๊ฑฐ์ง. |
โ ์ถ๊ฐ ์ ํ _2 | 1st layer ๋ฌํ๋์ค UP โโโ |
์ฝ๊ฐ ๋ฒฝ๊ฐ์ ๋๋์์ > ์์ด์คํฌ๋ฆผ ์ชฝ ๋๋์ ์ฃผ๊ณ ์ถ์ด์ |
2nd layer fill layer ์๊น ์ฑ๋ up โโโ | โ ์ด๊ฑด 1st fill layer ์ด์ผ๊ธฐ ์๋๊ฐ? | |
1st layer mask - grunge rock - balance up | ๋ง์คํน ๋ฒ์๋ฅผ ์ปจํธ๋กค ํด์ > ๊น๋ํ ๋๋์ด ๋ฏธ์ธํ๊ฒ ๋๊ฒ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
๐ paint vs fill layer | add fill - grunge folds - ์์ชฝ ๋ ์ด์ด ๋ธ๋ ๋ฉ ๋ชจ๋๋ฅผ linear burn | โญโญโญ ์ค์ |
balance - contrast ์กฐ์ | ๊ณผ์ ๋จ์ด์ง ๊ฒ ๊ฐ์ ๋๋! |
Cf. ์ต์ข ๋ ์ด์ด ์ํฉ
โซ ์ฐ๊ฐ์์ผ๋ก ๋ง๋ค์ด์ฃผ๊ธฐ
โซ 2nd layer - roughness, height ๋ง ๋จ๊ธฐ๊ธฐ
โซ grunge ไธญ noise ไธญ grunge rock - grayscale ์ ๋ฃ๊ธฐ
โซ ์ถ๊ฐ ์ ํ 2
1st layer ๋ฌํ๋์ค UP |
2nd layer fill layer ์๊น ์ฑ๋ up |
1st layer mask - grunge rock - balance up |
โซ ์ถ๊ฐ์ ํ 3
add fill - grunge folds - ์์ชฝ ๋ ์ด์ด ๋ธ๋ ๋ฉ ๋ชจ๋๋ฅผ linear burn |
balance - contrast ์กฐ์ |
ํจํด ๋ฃ์ด์ฃผ๊ธฐ
โผ ์ํ ํจํด ๋ชจ์ ๊ธฐ์ด ์ ํ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paint vs fill layer | fill layer | |
ํ์ ์์ฑ_1 | fill layer ์ค height ๋ง ๋จ๊ธฐ๊ธฐ | |
ํ์ ์์ฑ_2 | ||
ํ์ ์์ฑ_3 | ||
๐ mask | blak mask | |
ํ์ ์์ฑ_1 | add fill - brick generator ๋ฅผ grayscale ์ ๋ฃ๊ธฐ | โญโญโญ์๋ก์ด ๋ง์คํฌ!!! |
ํ์ ์์ฑ_2 |
โฝ ๋ฌธ์ ์ํฉ
์ด์ชฝ ๋ถ๊ทผ์์ ๋ญ๊ฐ๊ฐ ๋ณด์ด๊ธด ํจ.
๋ค๋ง, ๊ณผ์ ํจํด ๊ฐ์ ๋ณด์ด์ง ์์.
โผ ์ถ๊ฐ ์์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paint vs fill layer | fill layer - height | |
ํ์ ์์ฑ_1 | ์ด์ง down | |
ํ์ ์์ฑ_3 | ||
๐ mask | mask - add fill - brick generator | |
ํ์ ์์ฑ_1 | pattern > brick x, y ๋ฅผ ๋์ผ ์์น๋ก ๋ง์ถ ๊ฒ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ทธ๋์ผ ์ ์ฌ๊ฐํ ํ์ผ์ด ๋์ด |
์ค์ 30, 30 ์ผ๋ก ํจ. / ์ฐ์ ๋๋ 45,45 | ||
ํ์ ์์ฑ_2 | histogram position UP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
โฝ pattern > brick x, y ๋ฅผ ๋์ผ ์์น๋ก ๋ง์ถ ๋ ํจ๊ณผ
โฝ histogram position UP ํจ๊ณผ
โฝ height ์ด์ง down
โผ [์ํฉ] ์์ด์คํฌ๋ฆผ ์ฝ ๋ถ๋ถ์๋ง ํจํด์ด ์๊ฒ ํ๊ธฐ
โฝ [์์ด๋ฐ์ด์ ]
์ ๋ถ๋ถ๋ง ๋จ๊ฒจ์ผ ํด > ์น ํ ๋ถ๋ถ๋ง ๋จ๋๊ฑฐ๋ฉด, WHITE ๋ฅผ ์น ํด์ผ ํ๋๊น > BLACK MASK ๋ฃ๊ธฐ
์ด๋์ ๋ฃ์ด์ผ ํด? > ( ) ์ฌ๊ธฐ๋ฅผ ์๊ฐํด๋ด์ผํจ.
ํจํด ๋ถ๋ถ ๊ทธ๋ฃนํ & ๋ง์คํน ์ก์์ฃผ๊ธฐ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ด๋ | Cookies ์ค์ | |
ํ์ ์์ฑ_1 | Polygon Fill - Mesh Fill ๋ก ์ก์์ค๋ค. | |
ํ์ ์์ฑ_2 | ||
๐ mask | ||
ํ์ ์์ฑ_1 | ||
ํ์ ์์ฑ_2 | ||
๐ ์ ์ฒด look ๊ด๋ จ | ||
๐ ๋ ์ด์ด ์ด๋ฆ ๋ฐ ์ ๋ ฌ | The Pattern / Over Grunge ์ ๋ ฅ | |
[๋ฌธ์ ์ํฉ] ์์ง, ์กฐ๊ธ ์ด์ฝ๋ฆฟ ๋ฉ์ด๋ฆฌ ๊ฐ์์, ์์ ํ ์์
โผ ํ์ผ๋ง์ด ๋ถ์ ํํ ๋ถ๋ถ์ ์ญ์ ํ๊ณ ์ถ์.
โฝ [์์ด๋ฐ์ด์ ]
์ ๋ถ๋ถ๋ง ์ก์์ค์ > ์์ ์ฃผ๋ฉด ๋๊ฒ ์ง.
์์จ๊ฑฐ๋ฉด > ์ ๋ถ๋ถ์ black์ ์น ํด์ผ ํจ. > so, 'white ๋ง์คํฌ' ๋ฅผ ๋ง๋ค์ด์ผ ํจ.
'white ๋ง์คํฌ' ๋ฅผ ์ด๋์ ๋ง๋ค์ง? > add paint ํ๊ณ subtract ๋ฅผ ํด๋ ๋์ง ์์๊น?
โฝ [์ค ๊ตฌํ ๋ฐฉ๋ฒ]
์ค์, ํ์ ํด๋๋ฅผ ๋ง๋ค๊ณ > ๊ทธ๊ฒ white mask ๊ฐ ์ ์ฉ๋ ์ ์๊ฒ ํจ.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ด๋ | the pattern ์๋ง ํ์ ํด๋ ์์ฑ | |
ํ์ ์์ฑ_1 | white mask | |
ํ์ ์์ฑ_2 | UV Chunk ๋ฅผ 3D ๋ทฐํฌํธ๋ฅผ ๋๋ฌ์ ์ ํ! | โญโญโญ ์ค์! โญโญโญ |
โผ [์ํฉ] ๋ฒฝ๋ ํจํด์ ์กฐ๊ธ ํ๋ฏํ๋ฏํ ๋๋์ ์ฃผ๊ณ ์ถ์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layer | cookies ๊ทธ๋ฃน - tile ๊ทธ๋ฃน - the pattern layer | |
ํ์ ์์ฑ_1 | add fill - warp ์ถ๊ฐ | |
ํ์ ์์ฑ_2 | intensity ์กฐ๊ธ UP | |
๐ ๋ ์ด์ด | cookies ๊ทธ๋ฃน - tile ๊ทธ๋ฃน - the pattern layer | |
ํ์ ์์ฑ_1 | brick layer ์์ histogram ์ง์ ์ด์ง UP | |
๐ ํด๋ ์ ๋ฆฌ | ๋ ์ด์ด ์๊น ์ง์ |
์์ชฝ ์์ด์คํฌ๋ฆผ ๋ง๋ค๊ธฐ
โผ ๊ธฐ๋ณธ์์ ๋ฃ์ด์ฃผ๊ธฐ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paint vs fill layer | fill layer | |
ํ์ ์์ฑ_1 | base color - ์ด์ง ์ฃผํฉ์ | |
ํ์ ์์ฑ_2 | ||
ํ์ ์์ฑ_3 | ||
๐ mask | black mask | |
ํ์ ์์ฑ_1 | mesh fill ๋ก ์์ด์คํฌ๋ฆผ ๋ถ๋ถ ์ ํ | |
ํ์ ์์ฑ_2 | ||
๐ ์ ์ฒด look ๊ด๋ จ | ||
๐ ํด๋ ์ ๋ ฌ | ํด๋ ์์ฑ > 'cream' ์ผ๋ก ์ด๋ฆ ์ง๊ธฐ | |
โฝ Mesh fill ์ฑ์ฐ๊ธฐ
โผ [์ํฉ] ๋ ๋ํ ์ผํ๊ฒ ํํํด๋ณด๊ณ ์ถ์.
์์ด์คํฌ๋ฆผ ๋ ํผ๋ฐ์ค๋ฅผ ์ฐพ์๋ด > ๊ทธ๋์, ์ฝ๊ฐ์ noise ๊ฐ ์๋ค๋ ๊ฒ์ ์๊ฒ ๋จ.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โฝ height ๋งต์ ์ฌ์ฉํด์ > ๋ ธ์ด์ฆ๋ฅผ ๋ง๋ค์ด์ฃผ๊ธ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ต ์ค์)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paint vs fill layer | fill layer | |
ํ์ ์์ฑ_1 | ํ์ ์์ฑ ์ค - height ๋ง ๋จ๊ธฐ๊ณ ๋ชจ๋ ์ ๊ฑฐ | |
ํ์ ์์ฑ_2 | height ๊ฐ ์ด์ง ์์น | |
ํ์ ์์ฑ_3 | ||
๐ mask | black mask | |
ํ์ ์์ฑ_1 | add fill - Bnw spot2 | |
ํ์ ์์ฑ_2 | UV transform - scale - ์ด์ดํ ๋๋์ด ๋ค๊ฒ UP | |
๐ mask | ||
๐ ๋ ์ด์ด ์ด๋ฆ ๋ฐ ์ ๋ ฌ | ||
โฝ UV transform - scale - ์ด์ดํ ๋๋์ด ๋ค๊ฒ UP ์ ํ
โผ 2D ์ 3D ๊ด๊ณ๋ก ์ธํด '์๊ณก' ์ด ์๊ธฐ๋ ํ์์ด ๋ฐ์
โซ ์ด๋ค ์ ์ ๋งํ๋๊ฑฐ์ผ? ์๋ฟ์ง๊ฐ ์์ ์์ง. ๐บ๐บ๐บ๐บ๐บ๐บ
โซ Projection ์ UV Projection ์์ Triplanar ๋ก ๋ณํ > ์๊ณก์ด ์ฌ๋ผ์ง๊ฒ ๋จ.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ณต๊ฐ์ ๋ชป ํ๊ฒ ์ด. ์ฐพ์๋ด์ผ ํ๋๋ฐ)
๋ ๋ํ ์ผ์ ์ด๋ฆฌ๋ ค๋ฉด '์ด๋ค ํฌ์ธํธ' ๋ฅผ ํํํด์ค์ผ ํ ๊น?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ต์ฌ)
โผ ์ค ์์ด๋ฐ์ด์
์์ด์คํฌ๋ฆผ์ด ๋ง์์ด ๋ณด์ด๋ ์ด์ ๋ '๋น์ ๋ฐ๋ ํ ๋๋ฆฌ ๋ถ๋ถ์ด ๋ค๋ฅธ ๋ถ๋ถ๋ณด๋ค ๋ฐ๊ธฐ' ๋๋ฌธ. (โญโญ์, ์ด๊ฑธ ์ด๋ป๊ฒ ๋ดค์๊น)
ํ ๋๋ฆฌ์ ์ฝ๊ฐ์ ๋ฐ๊ธฐ๋ฅผ ๋ฃ์ด์ > ๋ค์ด๋๋ฏนํจ์ ๋ฃ์ด์ฃผ์!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paint vs fill layer | paint layer | |
ํ์ ์์ฑ_1 | filter - HSL Perspective | |
ํ์ ์์ฑ_2 | blending mode - passthrough | |
ํ์ ์์ฑ_3 | HSL Perspective - Ligntness ์ด์ง up | |
๐ mask | black mask | |
ํ์ ์์ฑ_1 | curvature | |
ํ์ ์์ฑ_2 | ||
๐ ๋ ์ด์ด ์ด๋ฆ ๋ฐ ์ ๋ ฌ | Curvature HSL | |
ํฌ๋ฆผ์ ์ ์ฒด์ ์ธ ์์ฑ๋ฅผ ๋ฃ์ด์ฃผ๊ธฐ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paint vs fill layer | paint layer | |
ํ์ ์์ฑ_1 | blending mode - pass through | |
ํ์ ์์ฑ_2 | add filter - HSL Perspective | |
ํ์ ์์ฑ_3 | ๋ช ๋, ์ฑ๋ ์ด์ง UP | ๋ช ๋ 0.57 / ์ฑ๋ 0.69 ์ ๋ |
๐ mask | Black mask | |
ํ์ ์์ฑ_1 | grunge concrete dirty | |
ํ์ ์์ฑ_2 | contrast, balance ๊ฐ ์กฐ์ | |
ํ์ ์์ฑ_3 | UV ์์ - ํ๋ ํ๋ ํ์ผ๋ง ๊ฐ์ด ํฌ๊ฒ ๋ณด์ด๊ฒ | |
์ถ๊ฐ ์์ฑ_1 | add filter - blur slope | |
์ถ๊ฐ ์์ฑ_2 | intensity ๋ฎ์ถ๊ณ | |
๐ ๋ ์ด์ด ์ด๋ฆ ๋ฐ ์ ๋ ฌ | Grunge HSL | |
Cookies ํด๋์๋ ๋์ผํ๊ฒ ์ ์ฉํด์ฃผ๊ธฐ |
โซ UV ์์ - ํ๋ ํ๋ ํ์ผ๋ง ๊ฐ์ด ํฌ๊ฒ ๋ณด์ด๊ฒ
'Cookies ํด๋์๋ ๋์ผํ๊ฒ ์ ์ฉํด์ฃผ๊ธฐ'
โผ Grunge HSL ๋ ์ด์ด๋ฅผ ๋ณต์ฌํด์ > Cookies ์ ๋ฃ์ด์ฃผ๊ธฐ
โ grunge concrete dirty UV ์ค์ผ์ผ ์กฐ์ ํด์ฃผ๊ธ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๐ ๊ทธ๋ฌ๋ฉด, ์ผ๋ฃฉ๋๋ฃฉํ ๋๋์ด ๋ถ์ผ๋ฉด์ ์ข ๋ ๋ค์ด๋๋ฏนํด์ก์!
ambient occlusion ์ผ๋ก ๋ํ ์ผ UP (ํต์ฌ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paint vs fill layer | fill layer | |
ํ์ ์์ฑ_1 | ์ด๋์ด base color | |
ํ์ ์์ฑ_2 | ์์ด์คํฌ๋ฆผ ๊ด์ฐฐ์, ์์์ '์์ ์ด๋์ด ์' ์ด ์๋ '๊ณผ์๋ณด๋ค ์ด์ง ์ด๋์ด ์' ์ผ๋ก ๋ณด์ ๋ฐ๋ผ์, ๊ฐ์๋น์ด ๋๊ฒ ํจ. |
|
ํ์ ์์ฑ_3 | ||
๐ mask | black mask ์ถ๊ฐ | |
ํ์ ์์ฑ_1 | generator ์ถ๊ฐ | |
ํ์ ์์ฑ_2 | ambient occlusion โญโญโญ | โญ ๋ชจ๋ธ๋ง์ '์์' ๋ฃ์ ๋ ๋ง์ด ์ฌ์ฉ! โญ ๊ฒน์น๋ ๋ถ๋ถ์ ๊ทธ๋ฆผ์๋ฅผ ๋ฃ์ด์ค ์ ์์! |
ํ์ ์์ฑ_3 | global invert ๋ฅผ True ๋ก ๋ณํ | |
๐ ์ ์ฒด look ๊ด๋ จ | ||
๐ ๋ ์ด์ด ์ด๋ฆ ๋ฐ ์ ๋ ฌ | ||
๊ถ๊ธํ ์
โซ balance ์ contrast ๊ฐ ์ด๋ค ๊ธฐ๋ฅ์ ํ๋์ง ๊ถ๊ธํจ. ์์ง ์์ ํ ๋ชป ์ตํ์.
[Roughness - balance]
balance UP > ํฐ์์ด ๋ ๋ง์์ง. > 1์ ๊ฐ๊น์์ง๋ ๋น์ค์ด ๋์ > ๋ฐ์ง์ ์ค์ด๋ค๊ณ , ๊ฑฐ์น ์ด์ง.
balance Down > ๊ฒ์์ ์ด ๋ ๋ง์์ง. > 0์ ๊ฐ๊น์์ง๋ ๋น์ค์ด ๋์ > ๋ ๋ฐ์ง์ด๊ฒ ๋จ โญโญโญ
[Roughness - Contrast]
balance ๋ก ๋ง๋ ํํ๋ฅผ '๋ ๋ํ ์ผ' ํ๊ฒ ์กฐ์ ํ๊ธฐ ์ํด ์ฌ์ฉ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balance ๋จผ์ ์กฐ์ ํ ์ฌ์ฉํ๋ฉด ์ข์๋ฏ.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Contrast UP > ํ์ ๋ถ๋ถ์ด ๊ฒ์ ์์ผ๋ก ๋ณํด > ๊ฑฐ์น ๊ธฐ๊ฐ ์ฆ๊ฐ
Contrast down > ํ์ ๋ถ๋ถ์ด ํฐ์์ผ๋ก ๋ณํด > ๋ ๋ฐ์ง์. (๐บ์ถ๊ฐ ํ์ธ ํ์)
'[3D & 2D ๊ทธ๋ํฝ์ค] > ์ญ์คํด์ค'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ธ๋ถ ๋ฆฌ์์ค๋ฅผ ํ์ฉํ๋ ๋ฐฉ๋ฒ (feat. ๋ฐ์ ์๋ height ์ฑ๋์ด ๋ฌป์ด๋์ค๋ ๊ฒฝ์ฐ) (0) | 2022.02.21 |
---|---|
๋ธ๋ ๋ฉ ๋ชจ๋์ ์ํ์ ์๋ฆฌ (0) | 2022.02.21 |
๋ณต์กํ ํํ์ ์ค๋ธ์ ํธ ์์ ํด์ฃผ๊ธฐ (feat. ID Map(Texture)) (0) | 2022.01.06 |
์จ๋๋ง ๋ํ ์ผ ๋ง๋ค๊ธฐ II (Feat. ์ค์, ๋ฐ๋ณต ํ์) (0) | 2021.12.28 |
์จ๋๋ง ๋ํ ์ผ ๋ง๋๋ ๋ฐฉ๋ฒ I (0) | 2021.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