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creators π
λΈλ λ© λͺ¨λμ μνμ μ리 λ³Έλ¬Έ
λΈλ λ© λͺ¨λμ μνμ μ리
λΆμ맀λ_HA 2022. 2. 21. 22:00λΈλ λ© λͺ¨λμ λν΄μ
βΌ λΈλ λ© λͺ¨λλ?
λ μ΄μ΄μ λ μ΄μ΄ μ¬μ΄λ₯Ό μ΄λ€ μμΌλ‘ νΌν©ν μ§ κ²°μ νλ κ².
β 'Layer' μ 'Layer' κ° νΌν©μ κ²°μ νλ€λ κ²!
ν¬ν μ΅, μν, λ±μμλ κ΄λ²μνκ² νμ©
βΌ 'νΌν©' μλ 'μνμ μ리' λ₯Ό μ μ©
무μΈκ°λ₯Ό 보μ¬μ£ΌκΈ° μν΄μλ 'ν¬κΈ°, 컬λ¬, νν λ±' μ μ λ³΄κ° νμ.
μ΄κ²μ΄ 'albedo, roughness, normal λ±' μ λ°μ΄ν°λ‘ μ λ ₯μ΄ λλ€.
μ΄κ²λ€μ λͺ¨λ 'μμΉ' λ‘ μ λ ₯μ΄ λ κ².
so, νν¬μ μ RED 69% Green 12%, Blue 23% λ‘ ννλ μ μμ.
π (β μ¬κΈ°μμ 0.12 λ νΌμΌνΈ! λ₯Ό μλ―Ένλ€λ κ²!)
π 'νΌμΌνΈ' λ κ²°κ΅, 'μ€μ' μ.
βΌ νΉμ μμ > νΉμ ν RGB κ°μ κ°μ§λ€.
κ΅¬λΆ | Red | Green | Blue |
μ½κ° νν¬μ | 0.69 | 0.12 | 0.23 |
μ½κ° νλ | 0.22 | 0.12 | 0.63 |
βΌ linear dodge λλ add λ₯Ό μ¬μ©νλ©΄ βββββββββββ (κ°λ μ΄ μ€μ)
κ΅¬λΆ | Red | Green | Blue |
μ½κ° νν¬μ | 0.69 | 0.12 | 0.23 |
μ½κ° νλ | 0.22 | 0.12 | 0.63 |
λ λ μ΄μ΄λ₯Ό λνλ©΄ π | λ λ μ΄μ΄λ₯Ό λνλ©΄ π | λ λ μ΄μ΄λ₯Ό λνλ©΄ π | λ λ μ΄μ΄λ₯Ό λνλ©΄ π |
add κ²°κ³Όκ° | 0.91 | 0.24 | 0.86 |
βΌ Multiply λ₯Ό μ¬μ©νλ©΄ > 1λ³΄λ€ μμ 0 λ¨μμ μμμ μ κ³±νκΈ° λλ¬Έμ(νΌμΌνΈ μ΄λ―λ‘) > 0 μ λμ± κ°κΉμ μ§λ€ > black μ RGB κ° 0,0,0 μ΄λ€. > so, μ΄λμ μ§λ€.
π so, multiply λ νμ μ΄λμ μ§λ€.
κ΅¬λΆ | Red | Green | Blue |
1st layer | 0.3 | 0.1 | 0.1 |
2nd layer | 0.2 | 0.1 | 0.1 |
λ λ μ΄μ΄λ₯Ό κ³±νλ©΄ π | λ λ μ΄μ΄λ₯Ό κ³±νλ©΄ π | λ λ μ΄μ΄λ₯Ό κ³±νλ©΄ π | λ λ μ΄μ΄λ₯Ό κ³±νλ©΄ π |
multiply κ²°κ³Όκ° | 0.06 | 0.01 | 0.01 |
βΌ λͺ¨λ λΈλ λ© ν¨κ³Όλ₯Ό μ νμλ μμ.
λ€λ§, μμ£Ό μ¬μ©νλ ν¨κ³Όλ μμμΌ ν¨.
μμ€ν΄μ€μμ λνμ μΈ λΈλ λ© λͺ¨λ νμ© (grayscale μ νμ©)
Add
βΌ 'μ²΄ν¬ λ¬΄λ¬ + λ°μ' λͺ¨μμ add λ‘ λΈλ λ© ν κ²½μ°
βΌ λ μ΄μ΄λ³ add κ²½μ°μ μ
λ°μμ΄ ν°μ (1) μΈ κ²½μ° | λ°μμ΄ κ²μμ (0) μΈ κ²½μ° | |
체ν¬κ° ν°μ(1) μΈ κ²½μ° | 2 > 1 | 1 |
체ν¬κ° κ²μμ (0) μΈ κ²½μ° | 1 | 0 |
π λ°λΌμ 'RGB λ₯Ό λν΄μ > 1 μͺ½μΌλ‘ κ°λ©΄, λ°μμ§ κ² μ΄κΈ° λλ¬Έμ. > '무쑰건 λ°μμ§λ€.' βββββ
π [add μ΄μ ] 'λ μ΄μ΄ κ°κ°' μμ 'κ²μμ' μΈ κ²λ€μ΄ > [add μ΄ν] λͺ¨λ 1 μ΄ λμ΄ λ°μ μ§λ€.
π ν¨ν΄μ νΌν©νλ €λ©΄ > κ°κ° 0 μΌ λ λ€λ₯Έ μͺ½ 1μ΄ λν΄μ Έμ μ 보μ΄λκ² λ³΄μ΄λ―λ‘ > add λ₯Ό μ¬μ©νλ©΄ λλ€. βββββ
Multiply
βΌ 'μ²΄ν¬ λ¬΄λ¬' + 'λ°μ 무λ¬' λ₯Ό νΌν©ν κ²½μ°
λ°μμ΄ ν°μ (1) μΈ κ²½μ° | λ°μμ΄ κ²μμ (0) μΈ κ²½μ° | |
체ν¬κ° ν°μ(1) μΈ κ²½μ° | 1 | 0 |
체ν¬κ° κ²μμ (0) μΈ κ²½μ° | 0 | 0 |
π νλλ§ 0 μ΄μ΄λ λͺ¨λ 0 μ΄ λλ€. λ°λΌμ, 'μ΄λμ μ§λ€.'
π [add μ΄μ ] 'λ μ΄μ΄ κ°κ°' μμ 'ν°μ' μΈ κ²λ€μ΄ > [add μ΄ν] λͺ¨λ κ²μμ μ΄ λμ΄ > μ΄λμ μ§λ€.
π 'ν°μκ³Ό κ²μμ μ€ μ΄λκ²μ λ΄λ³΄λΌ κ² μΈκ°?' λΌλ μ΄μμμ > κ²μμμ΄ λκ°λ κΌ΄ μ.
λ¬Έμ 1 : ν°μ λΆλΆμλ§ 'grunge' κ° λ¬»μ΄λκ² νλ €λ©΄? βββββ
βΌ multiply λ₯Ό νλ©΄
grunge κ° ν°μ (1) μΈ κ²½μ° | grunge κ° νμ (0~1) μΈ κ²½μ° | grunge κ° κ²μμ(0) μΈ κ²½μ° | |
체ν¬κ° ν°μ(1) μΈ κ²½μ° | 1 | grunge κ°μ΄ λμ΄ | 0 |
체ν¬κ° κ²μμ (0) μΈ κ²½μ° | 0 | 0 | 0 |
π 'μ²΄ν¬ λ¬΄λ¬κ° ν°μ( κ°μ΄ 1 ) μΈ κ²½μ°! μλ§, 'grunge' κ° λ¬»μ΄λκ² λλ€! βββββ
λ¬Έμ 2 : κ²μμ λΆλΆμ λΆλΆμλ§ 'grunge' κ° λ¬»μ΄λκ² νλ €λ©΄? βββββ
βΌ add λ₯Ό νλ©΄
grunge κ° ν°μ (1) μΈ κ²½μ° | grunge κ° νμ (0~1) μΈ κ²½μ° | grunge κ° κ²μμ(0) μΈ κ²½μ° | |
체ν¬κ° ν°μ(1) μΈ κ²½μ° | 2 > 1 > ν°μ | 1.xxx > 1 > ν°μ | 1 > ν°μ |
체ν¬κ° κ²μμ (0) μΈ κ²½μ° | 1 > ν°μ | 0~1 μ¬μ΄μ κ° > νμ | 0 > κ²μμ |
π 'μ²΄ν¬ λ¬΄λ¬κ° κ²μμ( κ°μ΄ 0 ) μΈ κ²½μ°! μλ§, 'grunge' κ° λ¬»μ΄λκ² λλ€! βββββ
β μ μ κΈ°νλ€, μ΄κ² μ΄λ»κ² μ΄λ κ² λμ¬ μ μμ§.
β½ μκ°μ νλ¦
'무μμ΄ λμμΌ ν΄?' > grunge μ 0.1 ~ 0.9 μ¬μ΄μ κ°μ΄ λμμΌ ν¨. |
ν°μ μ 1 μ΄λκΉ > 1μ λμ€κ² νλ €λ©΄ κ³±ν΄μΌ ν¨. βββββββ |
κ²μμμ 0 μ΄λκΉ > 0κ³Ό ν©μ³μ Έμ λμ€κ² νλ €λ©΄ λν΄μΌ ν¨. βββββββ |
Subtract
βΌ Grunge μμ 체컀λ₯Ό λΊ κ²½μ° (체컀μμ κ·Έλ°μ§λ₯Ό λΊ κ±΄κ°? > μμμ 보면 'κ·Έλ°μ§' - '체컀' μ. )
β μμ : ( grunge κ°) - (μ²΄ν¬ κ°) μ ννμ βββ
β λ μ΄μ΄ μμ : '첫 λ²μ§Έ λ μ΄μ΄μΈ grunge κ°' μμ 'λ λ²μ§Έ λ μ΄μ΄μΈ μ²΄ν¬ κ°' μ 'subtract' ν΄μ€λ€.
β λΈλ λ© λͺ λ Ήμ΄ μ λ ₯ μμΉ : 첫 λ²μ§Έ λ μ΄μ΄μ λν΄μ, <λ λ²μ§Έ λ μ΄μ΄κ° '무μ' μ ν κ² μΈκ°!> μ λ¬Έμ μ΄λ―λ‘, λ λ²μ§Έ λ μ΄μ΄μ μμΉ.
ββ λ μ΄μ΄λ₯Ό μ½μ λ, μμκ° 'grunge concrete dirty κ° μ²« λ²μ§Έ λ μ΄μ΄', 'checker κ° λ λ²μ§Έ λ μ΄μ΄' κ° λ§λ?
π μ§κΈ λ¬μ μ€ μ€λͺ μ λ°λ₯΄λ©΄ μ΄κ² λ§λ κ² κ°μ.
π κΈ°λ³Έ λ μ΄μ΄ μμ΄λ κ²λ, 1μΈ΅, 2μΈ΅ 3μΈ΅, μ΄λ κ² μμ.
grunge κ° ν°μ (1) μΈ κ²½μ° | grunge κ° νμ (0~1) μΈ κ²½μ° | grunge κ° κ²μμ(0) μΈ κ²½μ° | |
체ν¬κ° ν°μ(1) μΈ κ²½μ° | 0 | -2 ~ -1 > 0 > κ²μμ | -1 > κ²μμ |
체ν¬κ° κ²μμ (0) μΈ κ²½μ° | 1 > ν°μ | 0~1 μ¬μ΄μ κ° > νμ | 0 > κ²μμ |
π ν°μ 체ν¬λ 'κ²μμ' μ΄ λλ€.
π κ²μμ 체ν¬λ 'νμ ~ ν°μ' μ grunge λ₯Ό νμνκ² λλ€.
β½ μκ°μ νλ¦ βββββββ
'무μμ΄ λμμΌ ν΄?' > grunge μ 0.1 ~ 0.9 μ¬μ΄μ κ°μ΄ λμμΌ ν¨. |
ν°μ μ 1 μ΄λκΉ > 1 - 0.1 νλ©΄ > νμ¬ κ·Έλ°μ§ ν¨ν΄μ λ°λκ°μ΄ λμ¬ κ² |
ν°μ μ 1 μ΄λκΉ > 0.1 - 1 > -0.9 λκΉ > 0 μ΄λ―λ‘ > κ²μμμ΄ λ¨. |
κ²μμμ 0 μ΄λκΉ > 0.1 ~ 0.9 κ° κ·Έλλ‘ μ΄μλμ€κ³ > κ²μμμ 묻μ΄μ Έμ λμ΄! βββββββ |
π μ 리 : add, multiply, subtract μ λλ§ νμ€ν μ리λ₯Ό μ΄ν΄νκ³ μμΌλ©΄ μ’μ κ²!
μΆκ°μ μΌλ‘ μμ£Ό μ¬μ©νκ² λλ λΈλ λ© λͺ¨λ
Overlay
βΌ μλ λ² μ΄μ€(1st layer) κ° λλ μμμ λ°λμ§ μμ.
βΌ 2nd layer μ μμ¬μ, λ°κΈ°μ λλλ₯Ό λ°μν¨.
so, 체컀μ κ²μμ > grunge κ° μ‘°κΈ λ¬»μ΄λ¨
체컀μ ν°μ > grunge κ° λνλ¨
so, ν μ€μ² λ κ°μ§κ° μμ°μ€λ½κ² νΌν©! λλ€κ³ μ΄ν΄.
Position
βΌ Position
'μ 체μ μΈ μμΉκ°' μ λνλ.
β½ κΈ°λ³Έ μ ν
κ΅¬λΆ | μ€λͺ | λΉκ³ |
π paint vs fill layer | fill layer | |
νμ μμ±_1 | base color μμ | |
π mask | black mask | |
νμ μμ±_1 | generator - position | 'μμΉκ°' μ μ‘μμ€! |
balance, contrast λ‘ 'λ²μ§λ μμΉ' μ‘μμ€. |
βΌ baking ν λ 'Position 맡' μ΄ λ§λ€μ΄μ§κ³ > μ΄κ²μ 'masking' μΌλ‘ μ¬μ©ν μ μλ κ² μβββββ
π 'μ΄ μ리' κ° λ€λ₯Έ 'map' λ° 'masking' μλ μ μ©λ κ² μ! βββ
add sub μ νμ© λ° μμ©
βΌ 1st layer(position) μ κ²½κ³(νμ) κ°μ > νμ λ μ΄μ΄(grunge leaks) λ₯Ό νΌν©! ββββββββ (ν΅ μ€μ)
κ΅¬λΆ | μ€λͺ | λΉκ³ |
π paint vs fill layer | fill layer | |
νμ μμ±_1 | base color μμ | |
π mask | black mask | |
2nd layer | generator - position | 'μμΉκ°' μ μ‘μμ€! |
add sub λΈλ λ© λͺ¨λ! | 2nd layer μ λΈλ λ© λͺ¨λλ₯Ό κ±Έμ΄μ€λ€λ κ²! | |
1st layer | add fill - gray scale - grunge leaks | |
βΌ add sub + overlay νμ©
π μ¬κΈ°μ, overlay λ₯Ό ν΄μ, μ‘°κΈ λ ꡬμꡬμ, μ λ°μ μΌλ‘ λ€μ΄κ°κ² ν¨.
κ΅¬λΆ | μ€λͺ | λΉκ³ |
π paint vs fill layer | fill layer | |
νμ μμ±_1 | base color μμ | |
π mask | black mask | |
3rd layer | add fill - gray scale - grunge κ³μ΄ | |
overlay λΈλ λ© λͺ¨λ | κ²μμ κ³Ό ν°μμ κ³¨κ³ λ£¨ λ€μ΄κ° μ μλλ‘~! | |
κ·Έ κ²°κ³Ό μ’ λ ꡬμꡬμ λ€μ΄κ° μ μμ! | ||
2nd layer | generator - position | 'μμΉκ°' μ μ‘μμ€! |
add sub λΈλ λ© λͺ¨λ! | 2nd layer μ λΈλ λ© λͺ¨λλ₯Ό κ±Έμ΄μ€λ€λ κ²! | |
1st layer | add fill - gray scale - grunge leaks | |
βΌ μ΄κ²μ 'μ€λ§νΈ λ¨Έν°λ¦¬μΌ' λ‘ μ μν μ μμ!
βΌ add sub + overlay + curvature(λ² μ΄νΉ λ°μ΄ν°) + blur slope νμ©
βββ λ μ΄μ΄ μμκ° μ€μ
π μ»΄ν¨ν°κ° μ½λ λ°©ν₯μ 'μμμ μλ?'
νμ©ν
1. ν μ€μ²λ₯Ό μ΅μν 2κ°μ§ μ΄μμ νΌν©ν μκ°μΌλ‘ μ§ν βββββ
2. νΌν© λ°©λ² : λΈλ λ© λͺ¨λ, νν°, μ λλ μ΄ν° λ±λ±! βββ μ΄λ¬ν κ΄μ μμ μ 리νλ©΄ μ’μκ±° κ°μ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