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creators ๐
์จ๋๋ง ๋ํ ์ผ ๋ง๋ค๊ธฐ II (Feat. ์ค์, ๋ฐ๋ณต ํ์) ๋ณธ๋ฌธ
์จ๋๋ง ๋ํ ์ผ ๋ง๋ค๊ธฐ II (Feat. ์ค์, ๋ฐ๋ณต ํ์)
๋ถ์๋งค๋_HA 2021. 12. 28. 22:28
์๋ฉด ์ผ๋ฃฉ ๋ง๋ค์ด์ฃผ๊ธฐ
๋ง์ฝ, ์ด ์ ๋ถ๋ถ์ด ๋ค ๋ค์ด๊ฐ๋ค๋ฉด > ์กฐ๊ธ์ '๋๋ฌ์ด ํธ๋ญ' ์ด ๋์์ ๊ฒ ์.
์๋ฉด๋ง ์ด๋ ๊ฒ ํ ์ด์ ๋ 'ํฌ์ธํธ' ๋ฅผ ์ฃผ๊ณ ์ ํ ๊ฒ! โญ
fill layer ์ถ๊ฐ > ์ด์ง, ์ด๋์ด ํ์์ผ๋ก ๋ฃ๊ธฐ > black mask ์ถ๊ฐ > add fill
texture ์ค์์ grunge map 14 ๋ฅผ ์ถ๊ฐ!
โผ ์ด ๋ถ๋ถ์๋ง ๋ฃ์ผ๋ ค๋ฉด?
'ํด๋' ์์ฑ > black mask ๋ง๋ค๊ณ > ํด๋น ์์ญ์ ๋ณด์ด๊ฒ ๋ค์ ์น ํ๋ค. (ํด๋๋ฅผ ํ์ฉํด ์ด์ค์ผ๋ก ๋ง์คํนโญ) > UV Chunk Fill ์ ํ์ฉํ๋ฉด ๋ ๋น ๋ฅด๊ฒ ๊ฐ๋ฅ
โผ ์ด ๋ถ๋ถ, ํฐ๊ฐ ๋ง์ด ๋๋๊น, ์ง์์ฃผ๋ ค๋ฉด?
์ ๊ฐ๋๊ฐ ์ฐ๊ฒฐ๋์ง ์๊ณ , ๋๊ฒจ์์ ๋, ์ด๋ฐ ํ์์ด ๋ฐ์.
์ด๋ฅผ Seam Line(์ฌ๋ด์ ) ์ด๋ผ๊ณ ๋ถ๋ฅธ๋ค.
ํด๋น ๋ถ๋ถ ๋ฌด๋ฌ์ 1) 'UV Transformation' '2) Balance' '3) Contrast' ๋ฅผ ์กฐ์ ํด์ > ์ํ๋ ๋ชจ์์ ์ฐพ๋๋ค.
๋ํ, 4) '2d ์ ๊ฐ๋ ์ด๋' > ์ํ๋ ํ ์ค์ฒ ๋ชจ์์ ๋ด๋ณด๋ ๊ฒ๋ ๊ฐ๋ฅ.
5) (Seam line ์ ๊ฑฐํ๋ ค๋ฉด) UV Projection ์ - Tri planar projection ์ผ๋ก ๋ฐ๊พธ๊ธ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Cf. UV Projection = '2d UV ์ ๊ฐ๋'๋ฅผ ๊ธฐ์ค์ผ๋ก ํ ์ค์ฒ๋ฅผ ๋ฃ๋๋ค.
Tri-Planar Projection = '๋ชจ๋ธ๋ง ๋ค๋ชจ ๋ฐ์ค' ๊ธฐ์ค์ผ๋ก ํ ์ค์ฒ๋ฅผ ๋ฃ๋๋ค.
Cf. ํธ๋ผ์ด ํ๋ผ๋ ๊ธฐ์ค ์ ๊ฐ๋
โญ ํธ๋ผ์ดํ๋ผ๋ ์ ๊ฐ๋์๋ 'ํ๋,์ถ์' ๊ฐ ์ ์ฉ๋๋ค๋ ์ !
โผ Opacity ์กฐ์ ํด์ > ๊ณผํ์ง ์๊ฒ ์กฐ์ ํด์ฃผ๊ธฐ
โผ Sharpen ๋ ์ถ๊ฐ
โผ Paint - subtract ๋ฃ์ด์ ์กฐ๊ธ ๋ ์ํ๋ ํ ์ค์ฒ ๋ง๋ค๊ธฐ
โฝ dirty ๋ธ๋ฌ์ฌ
ํ ๋๋ฆฌ ๋ถ๋ถ์ '์ ๋ฐ ์ง๊ฐ' ์ถ๊ฐ ํ๊ธฐ
โฝ ์ ๋ถ๋ถ์, ์ด ๋ฒ๊ฒจ์ง ๋ฉํ ์ฌ์ง๊ณผ ๋์ผ ์ฌ์ง์. > so, metal edge wear ๋ ์ด์ด ์ฌํ์ฉ!
โฝ '@metal edge wear ๋ ์ด์ด' ์์ 'generator - metal edge wear' ๋ฅผ ๋์ผํ๊ฒ ํ๋ฒ ๋ ์ถ๊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Cf. ๋์ผํ ์ ๋๋ ์ดํฐ๋ฅผ ํ์ ๊ฒฝ์ฐ > ๊ฐ์ ๋ค์ฑ๋กญ๊ฒ ํ๋ฉด > ๋ค์ฑ๋ก์ด ๋๋์ ๋ผ ์ ์์.
'์ metal edge wear' = ์ ์ฒด์ ์ธ ๋ฒ๊ฒจ์ง ๋๋์ ์ฃผ๋ ค๊ณ
'์๋ metal edge wear' = ์๋์ ๋ ์นด๋ก์ด ๋๋
โฝ [ํ์ฌ ์ํฉ] ์ธ๊ฐ์ง ๋ ์ด์ด๋ฅผ ๋ชจ๋ ON ํ ๊ฒฝ์ฐ > ๋งจ ์ ๋ ์ด์ด๊ฐ, ์๋ ๋ ์ด์ด๋ฅผ ๋ค๋ฎ์ด์, Subtract Paint ๊ฐ ์ฌ๋ผ์ง๊ณ ์์. > so, ๋ ์ด์ด๊ฐ ๋ธ๋ ๋ฉ ๋ชจ๋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โฝ Linear dodge, ๋๋ screen ์ผ๋ก ์ค์ > ์๋ ๋ ์ด์ด๊ฐ ์กฐ๊ธ์ฉ ๋ฌป์ด๋์ฌ ์ ์์.
โฝ level, contrast, smoothness ๊ฐ ์ค์
โฝ filter - sharpen ๋ฃ์ด์ฃผ๊ธฐ
โผ ๊ฒฐ๊ตญ, ์ค์!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1. '๋์ผํ ์ฐ์๋ ๋๋' ์ด๋ฉด์๋, '๊ฐ ๋ฒ์ ' '์ฝ ๋ฒ์ ' ์ ๋ง๋ค๊ณ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2. ๋ธ๋ ๋ฉ ๋ชจ๋๋ก ์ํ๋ ๋ถ๋ถ์ ํผํฉํด์ ๋๋์ ๋ธ๋ค.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ฑ๋ฅผ ๋ค์ํ๊ฒ ๋ง๋ค๊ธฐ ์ํ ์์
โผ paint layer ์์ฑ > Overall HSL Perspective ๋ก ๋ ์ด์ด ์ด๋ฆ ๋ณ๊ฒฝ
โผ Blending ๋ชจ๋๋ฅผ 'passthrough' ๋ก ๋ณ๊ฒฝ > filter - HSL perspective ๋ฃ์ด์ฃผ๊ธฐ
โผ saturation ์ด์ง UP / Lightness ์ด์ง down
โฝ ๋จ, ์์์ ํ๋ ์๋ณด์ ๊ณผ๋ ๋ค๋ฅด๊ฒ ํด์ค ๊ฒ. > ๊ทธ๋์ผ โญ ๋ ์ด์ด ๋ถ๋ฆฌ์ ์๋ฏธ๊ฐ ์์.โญ
โผ add black mask > add fill layer ์ถ๊ฐ ์ค์ > grunge map 14 ๋ฃ๊ธฐ (๋ค๋ฅธ grunge map ๋ฃ์ด๋ ๋๋ค.)
โฝ ํ ๋๋ฆฌ ์ด์ธ์, '์ ์ฒด์ ์ผ๋ก ๋ค' ๋ฃ์ด์ฃผ๋ ๊ฒ.
โฝ ์ค์ ํฌ์ธํธ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ชจ์์ด ๋ค๋ฅธ ํ ์ค์ฒ ๋ ์ด์์ ํผํฉ > ์ธ์์ ๋๋ ์ ๊ฑ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ด๋ฐ ์์ฐ์ค๋ฌ์์ ์ํด, ๋จ๊ณ๋ฅผ ๋ฐ์์ค ๊ฒ ์!
โผ ๋งจ ์ ๋ ์ด์ด์ 'overall ๋ ์ด์ด, HSL ๋ ์ด์ด' ์ฌ๋ฆฌ๊ธฐ
์ ๋ฆฌ
'[3D & 2D ๊ทธ๋ํฝ์ค] > ์ญ์คํด์ค'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จ์จ์ ์ผ๋ก ํจํด์ ๋ง๋ค๊ณ ํผํฉํ๊ธฐ (0) | 2022.02.03 |
---|---|
๋ณต์กํ ํํ์ ์ค๋ธ์ ํธ ์์ ํด์ฃผ๊ธฐ (feat. ID Map(Texture)) (0) | 2022.01.06 |
์จ๋๋ง ๋ํ ์ผ ๋ง๋๋ ๋ฐฉ๋ฒ I (0) | 2021.12.27 |
ํ๋ก์์ฃผ์ผ ์ํฌ ํ๋ก์ฐ ์ตํ๋ณด๊ธฐ (0) | 2021.12.24 |
๋ธ๋ ๋ฉ ๋ชจ๋๋ฅผ ์ด์ฉํด ๋ํ ์ผ ํํํ๊ธฐ (0) | 2021.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