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creators ๐
์จ๋๋ง ๋ํ ์ผ ๋ง๋๋ ๋ฐฉ๋ฒ I ๋ณธ๋ฌธ
์จ๋๋ง ๋ํ ์ผ ๋ง๋๋ ๋ฐฉ๋ฒ I
๋ถ์๋งค๋_HA 2021. 12. 27. 17:42
[๊ธฐ๋ณธ ์ ํ - ๋ ํผ๋ฐ์ค, ๋ชจ๋ธ๋ง ์ํฌํธ ๋ฐ ๋ฒ ์ดํน]
[์์ด์คํฌ๋ฆผ ํธ๋ญ ๋ ํผ๋ฐ์ค ๋ชจ์ผ๊ธฐ]
[์ค์ ]
โ auto-unwrap ์ฒดํฌ ํด์
[๋ฒ ์ดํน ์ค์]
โ output size 2028 (2k ํด์๋)
Cf. ์ด๋ฒ ๋ฒ ์ดํน์ '๋ํ ์ผ, ์์ด์คํฌ๋ฆผ, ํธ๋ญ' ๋ณ๋ก ๋ค๋ฅด๊ฒ ํ ์ค์ฒ๊ฐ ๊ฐ์ ธ์์ก์!
โญ ์ด ๋ถ๋ถ์ ๋ค์๋ฒ์ ์กฐ๊ธ ๋ ์ค๋ช ํ์!
fill ๋ ์ด์ด ๋ง๋ค๊ณ > ๋ง์คํน์ ๊ฑธ์ด์ > ๋ฏผํธ๋ ์ด์ด๊ฐ ์๋ก ์ฌ๋ผ์ค๊ฒ ํ๊ธฐ
fill ๋ ์ด์ด ๋ง๋ค๊ณ > F37E7E ์์ ์ถ๊ฐ
Ctrl c - v > ์ ๋ณด์ (45bb2)
โญ ์ฑ๋๋ ์กฐ๊ธ๋ง ์ฌ๋ฆฌ๊ณ / ๋ช ๋๋ ์กฐ๊ธ๋ง ๋ฎ์ท์. โญ
๋ณต์กํ ๋ชจ๋ธ๋ง์ผ๋ก ๊ตฌ์ฑ๋์ด ์๊ธฐ ๋๋ฌธ์ > brush ํด๋ก ๋ง์คํน์ ํ ์์
ํ๋์ ๋ ์ด์ด > black mask ์ถ๊ฐ
์ฝ๊ฐ ์ด ๋ถ๋ถ์ '๋ ์นด๋กญ๊ฒ ๋ธ๋ฌ์ฌ' ๋ก ์น ํ๋ ค๋ฉด?
hardness ๋ฅผ ์ฌ๋ฆฐ๋ค.
๋๊ทธ๋ผ๋ฏธ ๋ชจ์์ด ์ฝ๊ฐ ๋ง์ง ์์
> so, square ๋ธ๋ฌ์ฌ ๋ก ๋ณ๊ฒฝํด์ ์งํ!
square rectangle ์ ํ
์น ์์๋ ์ด๋ป๊ฒ ํ๋ฉด ํจ์จ์ ?
'๋ถํ์ ๋ฉด' ๊ณผ ๊ฒฝ๊ณ์ธ ๋ถ๋ถ์ด ํ๋์์ ์๋ถ๋ถ' ์ > so, '์๋ถ๋ถ๋ง ๋ํ ์ผํ๋ค๋ฉด' ๋ค๋ฅธ ๋ถ๋ถ์ '์ข์ ' ์น ํด๋ ๋๊ธฐ ๋๋ฌธ
โญ (๋ํ ์ผํด์ผ๋ง ํ๋) ํ ๋๋ฆฌ๋ฅผ ๋จผ์ ์น ํ๊ณ > ๊ทธ ์์ ๋ง์น ํ๋ ๋๋์ผ๋ก ๊ฐ์ผํ๋ค!
์กฐ๊ธ ๋ ์ ํํ๊ฒ '๊ฐ์ ๋ง์ถฐ์' ์น ํ๊ณ ์ถ์ผ๋ฉด?
Orthographic (์ ์ฌ์ํฌ์) ๋ฅผ ์ ํํด์ ์น ํ ๊ฒ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perspective view > orthographic ์ ํ > โญ alt shift ๋ก 90๋ ๋ง์ถฐ์ ๋๊ณ > ์ ์น ํด์ฃผ๊ธฐ
๋ค์ชฝ๋ฉด ๊น์ง 'ํ ๋๋ ๋ ๋์์ ํ ๋๋ฆฌ ์ก์์ฃผ๊ธฐ' โญ
๋ค๋ฅธ ๋ฉด์ shape (๋๊ทธ๋ผ๋ฏธ) ๋ธ๋ฌ์ฌ๋ก ์น ํด์ฃผ๊ธฐ
Cf. ์๋ซ ๋ถ๋ถ์ 2d ์ ๊ฐ๋๋ฅผ ๋ณด๋ > 2D ์ ํ ๋ฉ์ด๋ฆฌ๋ก ์๊ณ > SO, UV Chunk FILL ๋ก ์น ํ ์ ์์ ๊ฒ ๊ฐ์.
์ด๋ฐ ๋ถ๋ถ์ ๋ํ ์ผํ ๋ธ๋ฌ์ฌ ํ์
mask layer ์ ํ ํ > view ๋ชจ๋๋ฅผ mask ๋ก ํ๋ฉด > mask ๋ง ๋ณด๋ฉด์ ์น ํ ์ ์์!
๊ฐ์ฅ ์๋ฆฌ ํ ๋๋ฆฌ ๋ถ๋ถ > ์ฝ๊ฐ ์ด๋ก๊ฒ ๋ง๋ค์ด์ฃผ๊ธ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Paint LAYER ๋ง๋ค๊ธฐ > 1) ๋ธ๋ ๋ฉ ๋ชจ๋๋ฅผ Passthrough ๋ก ์ค์ ํด์, ์ ์ฒด์ ์ผ๋ก ๋ณด์ ์ด ๋ค์ด๊ฐ๊ฒ ํ๊ธฐ 2) ํํฐ๋ฅผ 'hsl perspective' ๊ฒ์ํด์ ์๋ณด์ ๋ฃ์ด์ฃผ๊ธฐ > brightness ๋ฅผ ์ด์ง ๋ฎ์ถฐ์ฃผ๊ธฐ (0.45 ์ ๋๋ก) (๋๋ฌด ๊ณผํ์ง ์๊ฒ ํ๋๊ฒ ํต์ฌ!!!!!!!!!!)
โ ์ ์ฌ๊ธฐ์์ 'paint layer' ๋ฅผ ๋ง๋ค์์๊น? / fill layer ๊ฐ ์๋๊ณ ? โโโโโโ
๐ต๏ธโ๏ธ ์ด๋ค ์ฐจ์ด๊ฐ ์๋๊ฑธ๊น?
โญ๊ฐ์ฅ ์๋ฆฌ๋ง ์ด๋ก๊ฒ ํ๊ธฐ ์ํด์, generator - 'mask builder' ๋ง๋ค์ด์ ๋ฃ์ด์ฃผ๊ธฐ
โญ ์ถ๊ฐ์ ์ผ๋ก 1) mask builder ์ค curvature - convex range (๊ฐ์ฅ์๋ฆฌ๋ง ๊ฐ์ก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2) smoothness ๋ก ๋ถ๋๋ฝ๊ฒ ๋ง๋ค์ด์ฃผ๊ธ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Cf. ์ด ์๊ฐ ๋ง์ฝ ๋๋ฌด ๊ณผํ๋ฉด > HSL Perspective brightness, curvature, smoothness ๋ฅผ ์ ์ ํ๊ฒ ์กฐ์ ํ๊ธฐ
HSL Perspective brightness ์ด์ง down
HSL Perspective saturation ์ด์ง UP > ์ ์ฒด์ ์ผ๋ก ์์ฑ๋ฅผ ๋ค์ํ๊ฒ ๋ง๋ค๊ธฐ ์ํด์ โญโญโญ
๊ทธ๋์, ๋๋ฌด ๊ณผํ์ง ์๊ฒ!!!!! (๊ณผํด์ง๋ ํฌ์ธํธ๋ฅผ ์ฐพ์์ ๋ฉ์ถ๊ณ - ์ด ์ ๋ ๋ํฐํ ๋๋)
Blur slope 0.1 ๋ก ์ค์ > ํ ๋๋ฆฌ ์์ฐ์ค๋ฝ๊ฒ ๋์ฌ ์ ์๊ฒ ํจ.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Cf. '๊ธฐ์ค์ ์ ์ ํ ๋๋ฆฌ' ๋ก ์ก์์ฃผ๊ณ > ์ด๋ ์ ๋๋ก ์์ฐ์ค๋ฝ๊ฒ ํ ์ง ํ์ ํ๋๊ฒ ๋๋ฌด ์ค์ํ ๋ฏ.
โญ '์ด๋๋ฅผ ๊ธฐ์ค์ ' ์ผ๋ก ์๊ฐํ๊ณ ์ก์์ค ๊ฒ ์ธ๊ฐ!
sharpen ํํฐ ์ถ๊ฐ (์์น๋ ๊ธฐ๋ณธ๊ฐ์ผ๋ก ํด์คฌ์) > '์์ฑํ' ๋๋๋ ๋๋ฉด์ ๋์์ง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Roughness ์ฑ๋, Height ์ฑ๋์ '์คํฌ๋์น' ๋ํ ์ผ ๋ฃ์ด์ฃผ๊ธ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ฐฉ๋ฒ 1]
โผ fill layer ์ Roughness ํ์ ์์ฑ์ Scratch texture ํ์ผ์ ์ง์ ์ถ๊ฐโญโญโญ
๐ข ๋ฌธ์ ์
1. ์์ ํ ์ ์๋ ๊ฐ์ด Balance, Contrast ๋ ๊ฐ ๋ฟ์. > height ๋ฅผ ์กฐ์ ํ ์๋ ์์.
2. ๋ถํ์, ํ๋์ ๋ ์ด์ด ๋ชจ๋์ ๊ฐ๊ฐ ์ ์ฉํด์ค์ผ ํจ. (์ผ์ ๋๋ฒ ํด์ผํจ)
[๋ฐฉ๋ฒ 2]
โผ fill layer ์์ฑ ํ์ฉํ ๋ง์คํน
๐ ์ฅ์
1. ํ๋์, ๋ถํ์ ๋ ์ด์ด ๊ฐ๊ฐ์ ํ์ผ์ ๋ฃ์ด์ฃผ์ง ์์๋ ๋จ.
2. ๋ชจ๋ ํ ์ค์ฒ๋ฅผ ํ ๊ณณ์์ ๊ด๋ฆฌํ ์ ์์.
3. 'height ์์ฑ' ๊น์ง ์ปจํธ๋กค ํ ์ ์์. ๐คถ(ํฌ.ํฌ)๐๐๐๐๐๐๐
Cf. height ์์ฑ ์ปจํธ๋กค์ด ์ค์ํ ์ด์ ๋ '๋จธ๋ฆฌํฐ๋ฆฌ์ผ์ ๋ชจ๋ ์์๋ฅผ ์ ์ ํ ์ปจํธ๋กค ํ๋ฉด > ์ค์ฌ๊ฐ์ด ๋ ๋์์ง๊ธฐ ๋๋ฌธ'
์๋๋ฉด, ์ค์ฌ ์ฌ๋ฌผ์ '์ปฌ๋ฌ, ๋ฉํ, ๋ฌํ๋์ค, ๋์ด ๋ฑ' ์ ์์๋ฅผ ํ์์ ์ผ๋ก ๊ฐ์ง๊ณ ์๊ธฐ ๋๋ฌธ
๋ฐ๋๋ก, '์ด ๋ค์ฏ ์์ ์ค ์ด๋ค ์์๊ฐ ์๋ค๋ฉด' > ์ค์ฌ๊ฐ์ด ๋จ์ด์ง ๊ฒ ์.
๋ค๋ง, ์ด ๋ถ์กฑํ ๋ถ๋ถ์ 'ํน์ ์ํธ ์ปจ์ ' ์ผ๋ก ์ฌ๊ฒจ์ง ์๋ ์์. ๊ทธ๋์ 5์์ full ์ด ๋ฌด์กฐ๊ฑด ์ณ๋ค๋๊ฑด ์๋.
[๋ฐฉ๋ฒ์?]
fill layer ์์ฑ > roughness, height ์ฑ๋๋ง ๋จ๊ธฐ๊ธฐ
์ฐํด๋ฆญ > black mask ์ถ๊ฐ
์ฐํด๋ฆญ > add fill ์ ์ถ๊ฐํ๋ค.
์๋ ์์ฑ ์ค grayscale ์ ํฐ์ ์ผ๋ก ํ๋ฉด > mask ๋ ํฐ์ ์ผ๋ก ๋ณํจ.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white ๋ง์คํฌ๋ฅผ ์ง์ ๋ง๋ค๊ฒ ๋๋ ๊ฒ ์.
Cf. add fill ๋ฅผ ์ถ๊ฐํ๋ ์ด์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fill layer ์ ์์ฑ์ ํ์ฉํด์ > 'mask' ๋ฅผ ๋ง๋ค์ด์ฃผ๊ธฐ ์ํด์โญโญโญโญ (์ด ๋ถ๋ถ์ ๋ค์ํ๊ฒ ์์ฉ๋ ์ ์์ด!!!!!)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๐ ์ฆ, ์ ๋ฆฌํ๋ฉด, ๐ (ํต์ค์๐ฅ) (์์ฉ๋ฐฉํฅ ๋ฌด๊ถ๋ฌด์งโญ)
1. ์๋ 'fill layer' ์๋ color, matal, rough, nrm, height ์์ฑ์ด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2. ์ด๋ฌํ fill layer ๋ก ๋ง์คํฌ๋ฅผ ๋ง๋ค๋ฉด > 'color, matal, rough,
nrm, height ์์ฑ' ์ด ๋ชจ๋ ์ด์์๋ ๋ง์คํฌ ๋ฐ์ดํฐ๊ฐ ๋จ.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3. fill layer ๋ง์คํฌ ์ 'sratch ํ์ผ' ์ ๋ฃ์ด์ฃผ๋ฉด > height ๊ฐ ์ด์์๋ ๋ง์คํฌ๊ฐ ๋์ด.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4. ์ด fill layer ์ค 'rough' ์ 'height' ๊ฐ์ ์กฐ์ ํ๋ฉด > ๋ํ๊ฐ๊ฒ ๋๋ค.
5. ๋ทฐํฌํธ ์ ๊ตฌ์ฒด์ ์ผ๋ก ์ด๋ค ๊ณณ์ ๋๋์ด ๋ณํํ๋์ง ํ์ธํ๊ณ > ๊ฐ์ ์กฐ์ ํด์ค๋ค.
roughness 0.45
height 0.01 ์ ๋๋ก ์ค์
ํด์๋๊ฐ ์กฐ๊ธ ๋ฎ์ ๋, ์ด๋ป๊ฒ ํ ์ ์์๊น?
ํ์ผ๋ง ๋ฐ๋ณต๋์ด์ > ํด์๋๊ฐ ๊นจ์ง๋ ๊ฒ ์.
so, '์ ์ ํ ํ์ผ๋ง' ์ ์ ํ ํด์ > ํด์๋๊ฐ ์ ์ง๋ ์ ์๊ฒ ํด์ค ๊ฒ.
์ ์ ํ ํ์ผ๋ง์ 'fill layer' ์์ ์ค์ ? vs 'mask layer' ์์ ์ค์ ?
1. fill layer ์ค์ > UV Transform ์ค์ ํด๋, ๋ณ๊ฒฝ๋๋ ๊ฒ์ ์์.
Cf. ์๋๋ฉด, 'ํ์ผ๋ง' ์ด๋ผ๋ '๋ฌด๋ฌ' ๋ 'fill' ์์ ์์ฑ๋๊ณ ์๋ ๊ฒ์ด ์๋๋ผ, 'mask layer' ์ค 'grunge ํ์ผ' ์ ๋ฃ์ ๊ณณ์์ ์์ฑ๋๊ณ ์๊ธฐ ๋๋ฌธ!
2. mask layer - UV Transform ์์ ์ค์ผ์ผ ์กฐ์ > ํด์๋ ๋จ์ด์ง ๋๋ ๋ง์ ์ ์์.
Cf. ์ด๊ณณ์์๋ 'ํจํด ๋๋ ์์ ' ํ ์ ์์.
Cf. ๋ ์ด์ด ์ด๋ฆ ๋ณ๊ฒฝ
'์ฃ์ง' ์ ๋ํ ์ผ ๋ฃ์ด์ฃผ๊ธฐ
fill layer > ๋ฉํ๋ฆญ 1 & roughness 0 ์ผ๋ก ์ค์
Cf. ์ด ์ค๋ธ์ ํธ์ ํ์ ์์ฑ (๋ฉํ๋ฆญ, roughness ๋ฅผ ํ๋ ํ๋๋ฅผ ๋ ์ด์ด๋ก ์ ์ํด์ค๊ฐ๋ ๋๋!?)๐๐๐๐๐๐
์ด ์ฌ์ง๊ฐ์ ์ด๋์์, ์ผ๋ง๋ ๋ณด์ฌ์ค๊ฑฐ์ผ?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black mask > add generator -โญ metal edge wearโญ๋ฅผ ์ถ๊ฐ > ๋ฐ๋ก ์ฃ์ง ๋ถ๋ถ์๋ง, ์ด ์ฌ์ง๊ฐ์ด ๋๋ฌ๋๊ฑธ ๋ณผ ์ ์์ด! ์ด!!!!!!!! (๐คทโ๏ธ ์ง์ง ์ ๊ธฐ)
wear contrast UP > '๋ฒ๊ฒจ์ง ๋ถ๋ถ์ด ์ ๋ช ' ํด์ง๋ ํจ๊ณผ
Cf. sharpen ๊ณผ ๋์ผํ ํจ๊ณผ
Grunge scale ์กฐ์ > ํํ๋ฅผ ๋ฐ๊ฟ์ค๋ค.
fill layer ์ height ์ด์ง ์กฐ์ (0.025 ์ ๋)
์๋ฐ ๋ํ ์ผ์ด ์๊น
์ฐฝ๋ฌธ ๊ทผ์ฒ์ ์๋ ๋๋์ ๋นผ๋ ค๋ฉด?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add paint > subtract ๋ธ๋ ๋ฉ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ด๋, ์ํ ๋ธ๋ฌ์ฌ๋ฅผ '๋ํฐํ ๋๋' ๋๋ ๊ฑธ ์ฌ์ฉํ๋ฉด, ๋ฏธ์ธํ ๋ํ ์ผ์ ์ฑ๊ธธ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Cf. โญ 'dirty' ๋ก ๊ฒ์
์๋ฐ ๋ถ๋ถ์ ์ฐ์ ์กฐ๊ธ ์ด๋ ค์ฃผ๊ณ ์น ์ ํ์~!
โผ ๋ ์ด์ด ์ด๋ฆ ๋ณ๊ฒฝ
ํ ๋ชจ์
Cf. ๋ถํ ๋ฐ ํ๋์ '๋ฉํ' ์ ์ฌ์ง๊ฐ์ 0.2 ์ ๋๋ก ์ฌ๋ ค์ค๋ > ์ฝ๊ฐ ๋ฐ์ฌ๊ฐ ์์ด์ > ๊ด์ฐฎ์ ์ฌ์ง๊ฐ์ด ๋์ด
Cf. ์ผ์ง์ ์ผ๋ก ๋ธ๋ฌ์ฌ ์น ํ๋ ๋ฒ
ํ๋ฒ ํด๋ฆญํ๋ค > shift ๋ฅผ ๋๋ฌ์ '์ผ์ง์ ํ์' ๋ฅผ ๋ณธ๋ค > ๊ทธ๋ฆฌ๊ณ ๋ค์ ํด๋ฆญํ๋ค.
Cf. ์ ์ ๊ฐ๋์, ๋ค์ฑ๋ก์ด ๊ฒ๋ค์ด, ์์ฐ์ค๋ฝ๊ฒ ํผํฉ! ๋๋ ๊ฒ์ด '์ด์์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ฌด '๊ฐํ ๊ฐ๋' ๋ก ํ๋ฉด ์๋๋ค!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Cf. ์์ฑ๋ฅผ ์กฐ๊ธ ์ฌ๋ ค์ค๋ค. > ๊ทธ ์ด์ ๋, '์ ๋ฐ์ ์ธ ์์ฑ' ๋ฅผ '๋ค์ํ๊ฒ' ํด์ฃผ๊ธฐ ์ํด์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ฐ๋๋ก, 'Saturation ๊ฐ์ด ๋ฎ์ผ๋ฉด > ์ ๋ถ๋ค ํ์๋น' ์ด ๋๋ค. ์ฆ, ํ๋์ ์๊ฐ์ผ๋ก๋ง ๋์ค๊ฒ ๋๋ค.
๊ทธ๋ฐ๋ฐ, Saturation ๊ฐ์ ๋์ด๋ฉด > ๊ฐ๊ฐ์ ์์ด ์กฐ๊ธ์ฉ ์ ๋ถ ํํ์ด ๋๋ค.
์ด๊ฒ๋, ํ๋๋ง ๊ฐํ๊ฒ ์๋๋ผ, '์ ์ ์ ๋' ๋ก ๊ฐํจ์ ํํํด์ค์ผ ํ๋ค.
'[3D & 2D ๊ทธ๋ํฝ์ค] > ์ญ์คํด์ค'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ณต์กํ ํํ์ ์ค๋ธ์ ํธ ์์ ํด์ฃผ๊ธฐ (feat. ID Map(Texture)) (0) | 2022.01.06 |
---|---|
์จ๋๋ง ๋ํ ์ผ ๋ง๋ค๊ธฐ II (Feat. ์ค์, ๋ฐ๋ณต ํ์) (0) | 2021.12.28 |
ํ๋ก์์ฃผ์ผ ์ํฌ ํ๋ก์ฐ ์ตํ๋ณด๊ธฐ (0) | 2021.12.24 |
๋ธ๋ ๋ฉ ๋ชจ๋๋ฅผ ์ด์ฉํด ๋ํ ์ผ ํํํ๊ธฐ (0) | 2021.12.23 |
ํ๋ฆฌํฐ๋ฅผ ๋ค์ฏ ๋ฐฐ๋ก ์ฌ๋ ค์ฃผ๋ 'ํํฐ' (0) | 2021.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