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creators ๐
๋ณต์กํ ํํ์ ์ค๋ธ์ ํธ ์์ ํด์ฃผ๊ธฐ (feat. ID Map(Texture)) ๋ณธ๋ฌธ
๋ณต์กํ ํํ์ ์ค๋ธ์ ํธ ์์ ํด์ฃผ๊ธฐ (feat. ID Map(Texture))
๋ถ์๋งค๋_HA 2022. 1. 6. 18:13
์ธ๋ถ ์ฌ์ง, ์์ ๋ฌผ ๊ฐ์ ธ ์ค๋ ค๋ฉด?
โผ ์ธ๋ถ ํด๋์์ - '๋๋๊ทธ' ํด์ ์ฌ๋ ค๋๊ธฐ
โผ texture, project ๋จ์๋ก ์ ํ > import
โผ Fill layer ์์ฑ > base color ๋์, '์ํฌํธํ ์์ด์คํฌ๋ฆผ ํ ์ค์ฒ ํ์ผ' ๋๋๊ทธ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โผ ์ํ๋ ์ฌ์ด์ฆ ํ์ธ > 'UV Wrap' ์ 'None' ์ผ๋ก ์ค์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โผ 'UV Wrap' ์ 'None' ์ผ๋ก ์ค์
Cf. 'UV Wrap' ์ 'Re peat' ์์๋ก ์ค์ ํ๋ฉด > 'ํจํด' ๊ฐ์ ๊ฒ์ ๋ง๋ค ์ ์์!
โผ ๋จ์์๋ ๊ฒฝ๊ณ ๋ถ๋ถ์ ์ง์ฐ๋ ค๋ฉด?
โซ ์์ด์คํฌ๋ฆผ ๋ ์ด์ด์ > white mask ์ถ๊ฐ > ์ง์ ๋ธ๋ฌ์ฌ๋ก ์น ํด์ - ์ง์์ฃผ๊ธ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Cf. white mask ๋ฅผ ์ฐ๋ฉด - black ์ด ์น ํด์ง๊ณ - ์น ํด์ง ๋ถ๋ถ์ ์์ค๋ค๋ ๊ฒ.
Cf. black mask ๋ฅผ ์ฐ๋ฉด - white ์ด ์น ํด์ง๊ณ - ์น ํด์ง ๋ถ๋ถ์ ์ด๋ฆฐ๋ค๋ ๊ฒ.
โซ ๐ ์, ๊ฒฐ๋ก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ต์ค์)
์ฆ, 'ํด๋น ๋ ์ด์ด' ์์ > ์ด๋ฆฌ๊ณ ์ถ์๊ฒ ์ด์ ์ธ์ง, ์์ ๊ณ ์ถ์๊ฒ ์ด์ ์ธ์ง, ๋ฅผ ๊ฒฐ์
so, '๊ทธ ๋ ์ด์ด' ์์ - ์์ ๊ณ ์ถ์๊ฒ ์์ผ๋ฉด - black ์ผ๋ก ์น ํด์ผ ํ๋๊น - white mask ๋ฅผ ์ ํ
so, '๊ทธ ๋ ์ด์ด' ์์ - ์ด๋ฆฌ๊ณ ์ถ์๊ฒ ์์ผ๋ฉด - white ์ผ๋ก ์น ํด์ผ ํ๋๊น - black mask ๋ฅผ ์ ํ
โผ 'ํธ๋ญ์ ๊ฑฐ์น ๋๋' ๊ณผ '์์ด์คํฌ๋ฆผ์ ๊น๋ํจ' ์ฌ์ด์ ์ด์ง๊ฐ ์์ ๊ธฐ
โซ '๊ฑฐ์น ๋๋์ ๋ธ๋ฌ์ฌ'(brush paper grainy) ์ ํ > flow 40 ์ ๋๋ก ์ ํ > ์์ด์คํฌ๋ฆผ ์์ชฝ & ํ ๋๋ฆฌ์ ์ฐ์ด์ฃผ๊ธฐ
โซ ๋ ๋ฒ์งธ ๋ธ๋ฌ์ฌ ์ ํ (brush wood stroke) > low 40 ์ ๋๋ก ์ ํ > ์์ด์คํฌ๋ฆผ ์์ชฝ & ํ ๋๋ฆฌ์ ์ฐ์ด์ฃผ๊ธ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ต์, ๋ ๊ฐ์ ๋ธ๋ฌ์ฌ๋ฅผ ์ด์ฉํ๋๊ฒ, ๊ต์ฅํ ํต์ฌ!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โผ ์ด๋ฆ ์ค์
'๋ํ ์ผํ ์ ์ ' ๋ค์ '๊ฐ๊ธฐ ๋ค๋ฅธ ํ ์ค์ฒ' ๋ฃ์ผ๋ ค๋ฉด?
โผ ๋ง์คํน์ ํตํด > '์ด๋ค ๋ถ๋ถ์ ๋๋ฌด, ์ด๋ค ๋ถ๋ถ์ ๊ณ ์ฒ ' ์ด ๋ค์ด๊ฐ๊ฒ ํ ๊ฒ์.
โผ ๋ณต์กํ ์ ์ ์ ๋ง์คํนํ ์ ์๋ ๋ฐฉ๋ฒ
โซ 1. ๋ ๋ณต์กํ ๊ฒฝ์ฐ
fill layer - ๋์ ์๋ณด์ด๋ base color ๋ฅผ ๋ฃ๊ณ > ๋ธ๋ ๋ง์คํฌ + mesh fill ์ ํํด์ > ์ํ๋ ๋ถ๋ถ ๋ง์คํน
โซ 2. ๋งค์ฐ ๋ณต์กํ ๊ฒฝ์ฐ > ID Map(Texture) ํ์ฉ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ex) ๋ง ์ด๋ฐ ๋ก๋ด์ ๊ฒฝ์ฐ
โซ ID Map(Texture) ์ด๋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ชจ๋ธ๋ง ํ ๋ ๋ถํฐ, '๋ถํ ํ๋, ํ๋์ ๋ํด์' > '๋ฏธ๋ฆฌ ๋ง์คํฌ ๋ฐ์ดํฐ๋ฅผ ๋ง๋ ๋ค.' > ์ด๊ฑธ '์ญ์คํด์ค' ์์ ๊ฐ์ ธ์์ '๋ถํ ํ๋ ํ๋ ๋น ๋ง์คํน' ์ ํด์ค๋ค.
โ ์ด๊ฑธ, '๋งฅ์ค' ์์๋ ์ด๋ป๊ฒ ํ ์ ์๋์ง๋ฅผ ์๋๊ฒ ๊ต์ฅํ, ๋งค์ฐ ์ค์ํ๊ฑฐ๋ค!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โผ ์ญ์คํด์ค ๋ด์์ 'ID' ์ ํ ํ๊ธฐ
โซ Texture set settings > bake mesh maps > ID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โซ 'Detail' ๋ ์ด์ด์ ๋ํด์๋ง ์ค์ ํด์ค ๊ฒ ์. so, ๋๋จธ์ง ๋ ์ด์ด๋ ์ฒดํฌ OFF
โซ 'ID๋งต' ๋ง ๋ฒ ์ดํฌ๋ฅผ ํ ๊ฒ ์ด๊ธฐ ๋๋ฌธ์ > 'ID ๋ง ๋จ๊ธฐ๊ณ , ๋๋จธ์ง๋ OFF'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โซ Color Source ๋ฅผ 'vertex color' ๋ก ๋ณํ > bake selected textures ํด๋ฆญ
โซ ๋ทฐํฌํธ ์๋จ์ 'id' ๋ก ๊ฐ๋ฉด > Baking ํ ๊ฒ์ ๋ณผ ์ ์์
Cf. ๋ง๋ค๊ณ ์ ํ๋ ๋ ํผ๋ฐ์ค์ ๋น๊ตํ๋ฉด
1) '๋๋ฌด ํ ์ค์ฒ' ๊ฐ ๋ค์ด๊ฐ ๋ถ๋ถ์ > '๋ถ์ ์'
2) '๋ฉํ ํ ์ค์ฒ' ๊ฐ ๋ค์ด๊ฐ ๋ถ๋ถ์ > '๋ น์'
๋ฑ์ผ๋ก ๊ตฌ๋ถ๋์ด ์์!
โญ ์ด ๊ตฌ๋ถ์ '๋ฏธ๋ฆฌ! ํด์ฌ ์ ์์!' โญ
ex) ์๋ค๋ง 4d ์์๋ 'vertex color' ๋ฅผ ํ์ฉํด์ - id map(์๊น ๋ฐ์ดํฐ) ์ ๋ง๋ค ์ ์์.
โซ ID ๋ณ Texture baking ์ด ์๋ฃ ๋์์ผ๋ฉด > ๋ง์คํน์ ์ํด 'add mask with color selection'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โซ color picker ์ ํ > '์ํ๋ ๋ถ๋ถ' ์ ํ > ๊ณง๋ฐ๋ก ๋ง์คํน์ด ์ ์ฉ๋์ด, '๋ถ์์' ์ผ๋ก ๋ณํ๋์์.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Cf. ๊ธฐ๋ณธ์ ์ผ๋ก 'black mask' ๋ฅผ ๋ง๋ค์ด์ฃผ์๊ณ > ๋ง์คํน์ ์ฐ์ ๋, ์๊น ๊ธฐ๋ฐ์ผ๋ก ์ ํ๋ ๊ฒ์ด ์ฐํ๊ธฐ ๋๋ฌธ์ > '๋ถ์์' ์ด ๋ณด์ด๋ ๊ฒ ์.
โซ ๋ค๋ฅธ ์ฌ์ง๋ ๋์ผํ๊ฒ ์ ์ฉ์ํจ๋ค.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ฆฌ๋ฅผ ํ์ฉํด์ ์ ๋๋ก ์ ์ฉํ๊ธฐ
โผ ๊ฐํ ๋ฑ์, '๋๋ฌด' ์ง๊ฐ ๋ฃ์ด์ฃผ๊ธฐ
โซ '์ค๋งํธ ๋จธํฐ๋ฆฌ์ผ' ์ค 'wood' ๊ฒ์ > '๋๋๊ทธ' ํด์ฃผ๊ธฐ
โซ ๋ง์คํฌ๋ฅผ color selction ์ผ๋ก > ๋๋ฌด ์ฌ์ง๋ค (๋ถ์ ์ ๊ณํต) ์ ํ
โซ ๋ถ์ ๊ณํต์ > ์ ํํ ์ค๋งํธ ๋จธํฐ๋ฆฌ์ผ์ด ๋ค์ด๊ฐ! (wowowowowowowowowowowowowow)
๊ธฐ์กด wood ๋๋์ Upgrade ์ํค๋ ค๋ฉด?
โซ wood roughness layer ์ค roughness down > ์กฐ๊ธ ๋ ์๋ชฉ ๋๋! ์ ๋ด์ฃผ๊ธ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๐, ์ด๋ค ๋ ์ด์ด์ ๊ฐ์ > ๋ฌด์์ ์กฐ์ ํ๋ฉด > ์ด๋ค ๋๋์ ๋ฐ๊ฟ ์ ์๋ค! ๋ผ๋ ๊ฑธ ๋ช ํํ ์๊ณ ์์ด์ผ ํด!)
Cf. ์ ๋นํ ๋น์ ๋ฐ์ฌํ ์ ๋๋ง!
โซ pattern layer ์ค UV ๋ถ๋ถ ์ปจํธ๋กค
์ด ๋ถ๋ถ '๋๋๊ทธ' ํ๋ฉด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 ์ฒด์ ์ผ๋ก ์ปจํธ๋กค ํด์ > ์ด์ดํ ๋ฌด๋ฌ ๊ฐ๋ฅ!
๋ค๋ง, '๋๋ฌด ๋ฐ๋ณต' ๋๋ ๋๋์ด ํฐ๊ฐ ๋์ง ์๋๋ก! โญโญโญ
โผ '์๋ณด์ ' ์ผ๋ก > '์ง์ ์๋ชฉ' ๋๋์ ์๊ฐ ๋ง๋ค์ด์ฃผ๊ธ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โซ ์๋ณด์ ์ฒดํฌ ๋ฆฌ์คํธ ์ ๋ฆฌ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paint vs fill layer | Paint layer | โโโโ ์์ง? |
ํ์ ์์ฑ_1 | ๋ธ๋ ๋ฉ ๋ชจ๋ - passthrough | |
ํ์ ์์ฑ_2 | add filter - HSL Perspective | |
ํ์ ์์ฑ_3 | [HSL Perspective] ๋ช ๋ 0.3 ์ ๋ ์ฑ๋ 0.6 ์ ๋ hue 0.49 ์ ๋ |
์ ์ฒด์ ์ผ๋ก ์ฝ๊ฐ ์งํ ๋๋์ด ๋ ์ ์๊ฒ |
๐ mask | ||
ํ์ ์์ฑ_1 | ||
ํ์ ์์ฑ_2 | ||
๐ ์ ์ฒด look ๊ด๋ จ | ||
๐ ๋ ์ด์ด ์ด๋ฆ ๋ฐ ์ ๋ ฌ | ||
โผ ๋น์ทํ์ง๋ง, ๋ค๋ฅธ ๋๋์ wood ์ค๋งํธ ๋จธํฐ๋ฆฌ์ผ ์ถ๊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ต์ฌโญ ๋ ๊ฐ์ง ์ด์์ ์ฌ์ง์ ํผํฉ > ์ข ๋ ์์ฐ์ค๋ฌ์ด ์ฌ์ง์ ๋ง๋ ๋ค.)
โซ ID MAP ๋ง์คํน ํด๊ฒฐ ์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paint vs fill layer | ||
ํ์ ์์ฑ_1 | HSL Perspective | โญโญ ์ฒซ ๋ฒ์งธ ๋ง๋ HSL ๋ ์ด์ด๋ฅผ 'CTRL C V' ํด์ ๊ฐ์ ธ์ฌ ์ ์์โญโญ |
ํ์ ์์ฑ_2 | ||
ํ์ ์์ฑ_3 | ||
๐ mask | black mask - add generator | |
ํ์ ์์ฑ_1 | [add generator] mask builder ์ถ๊ฐ | |
ํ์ ์์ฑ_2 | level ๊ฐ ์์น > ํฐ๋ฅผ ์ข ๋ด์ฃผ๊ธฐ โญโญ | 0.89 ์ ๋ |
๐ ์ ์ฒด look ๊ด๋ จ | ||
๐ ๋ ์ด์ด ์ด๋ฆ ๋ฐ ์ ๋ ฌ | ์ฒซ ๋ฒ์งธ wood ๋จธํฐ๋ฆฌ์ผ '์' ๋ก ์ ๋ ฌ | |
Cf. ๋๋ฒ์งธ wood ๋จธํฐ๋ฆฌ์ผ ์๋ณด์
1) ์ฒ์ wood ๋จธํฐ๋ฆฌ์ผ ๋ ์ด์ด > CTRL C V > ์๋กญ๊ฒ ๋ง๋ค์ด์, 'ํด๋์ ๋ฃ๊ธ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2) ์ํ๋ ์ ๋๋ก ๊ฐ ์กฐ์
โซ ๋ฌธ์ ๋ ๋ง์คํน์ด ๋๋ฌด ์ฌ์ง์ด ์๋ ๊ณณ์๋ ๋๊ณ ์์
โผ ๋ ๊ฐ์ ๋จธํฐ๋ฆฌ์ผ์ - ๊ณตํต์ ์ธ COLOR SELECTION ๋ฃ์ด์ฃผ๊ธฐ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paint vs fill layer | ||
ํ์ ์์ฑ_1 | ||
ํ์ ์์ฑ_2 | ||
ํ์ ์์ฑ_3 | ||
๐ mask | โผ ๊ธฐ์กด ๋ง์คํฌ๋ - ์ฐํด๋ฆญ remove mask ๋ก ์ญ์ โผ BLACK MASK - add mask with color selection |
โญ์ด๊ฑธ 'ํด๋' ์ ํด์ฃผ๊ธฐโญโญโญ |
ํ์ ์์ฑ_1 | pick color - ์ฃผํฉ ์ ํ | |
ํ์ ์์ฑ_2 | ||
๐ ์ ์ฒด look ๊ด๋ จ | ||
๐ ๋ ์ด์ด ์ด๋ฆ ๋ฐ ์ ๋ ฌ | ํด๋ ์์ฑ > ๋ ๋จธํฐ๋ฆฌ์ผ์ ํ๋์ ํด๋ ์์ผ๋ก ๋ฃ์ด์ฃผ๊ธฐ | |
โซ ํด๋ ๋ง๋ค๊ธฐ > ํด๋์ 'color selection' > ์ปฌ๋ฌ ์ ํ
์๋ฃจ๋ฏธ๋ ๋๋ ๋ฉํ ๋ง๋ค๊ธฐ
โผ '๋ฉํ' ๋๋ ๋ด๊ธฐ ์ํ ์ ํ ์ฒดํฌ ์ํธ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paint vs fill layer | fill layer | |
ํ์ ์์ฑ_1 | ๋ฉํ๋ฆญ 1 ๋ฌํ๋์ค 0.23 base color - ๋ช ๋ down 0.23 |
|
ํ์ ์์ฑ_2 | ||
ํ์ ์์ฑ_3 | ||
๐ mask | 'ํด๋' ์ black mask - 'ํด๋' ์ id map | add mask with color selection! |
ํ์ ์์ฑ_1 | ์ปฌ๋ฌ ์ ํ | |
ํ์ ์์ฑ_2 | ||
๐ ์ ์ฒด look ๊ด๋ จ | ||
๐ ๋ ์ด์ด ์ด๋ฆ ๋ฐ ์ ๋ ฌ | 'ํด๋' ๋ก ๋ฌถ์ ๊ฒ ์ | โญ ์๋ณด์ ๋ ์ด์ด ๋ฑ์ ํ์ฉํ ๋, ์ข ๋ ์ฝ๊ฒ ํด์ฃผ๊ธฐ ์ํด์ |
โผ ํด๋๋ก ๋ฌถ์์ ๋์ '์ค์ต'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CTRL C V ๋ฅผ ํด์ > ๋ ์ด์ด๋ฅผ ํจ์จ์ ์ผ๋ก ๊ด๋ฆฌํ ์ ์๊ฒ ๋จ.
โผ ์๋ณด์ ๋ ์ด์ด ์ ํ ์ฒดํฌ ๋ฆฌ์คํธ โญ ์ด๋ค ๊ฒ์ด ๋ค์ด๊ฐ๊ฑด ๊ณ์ ์๋ณด์ ์ ํด์ค๋ค๊ณ ์๊ฐโญ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paint vs fill layer | fill layer | |
ํ์ ์์ฑ_1 | hsl perspective - ๋ช ๋ ์ด์ง up | ์คํ๋ ค up ํ๋ฉด - ๋นํฐ์ง ๋๋ |
ํ์ ์์ฑ_2 | ||
ํ์ ์์ฑ_3 | ||
๐ mask | black mask - add generator | ๐บ๐บ๐บ๐บ๐บ ์๊ฐ ๋ชป ํจ |
ํ์ ์์ฑ_1 | metal edge wear ์ถ๊ฐ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ค ์ข์ ๋ฏ |
ํ์ ์์ฑ_2 | level ์กฐ์ | |
๐ ์ ์ฒด look ๊ด๋ จ | ||
๐ ๋ ์ด์ด ์ด๋ฆ ๋ฐ ์ ๋ ฌ | ||
โผ Mask ๊ฐ ์๋ชป ์ ํ ๋ ๊ฒฝ์ฐ ํด๊ฒฐ์ฑ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ด๊ฑด ์๊ฐ ๋ชป ํ์)
โซ Metal ์ด ์ ๋ชป ๋ค์ด๊ฐ ๊ฒฝ์ฐ, ์ด๋ป๊ฒ ํด๊ฒฐํ ๊น?
โซ Color selection ์์ 'Paint ๋ ์ด์ด' ์์ฑ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ด๊ฑธ ์๊ฐ ๋ชป ํ ๊ฑฐ ๊ฐ์๋ฐ) ๐บ๐บ๐บ๐บ๐บ
โซ polygon fill - Mesh fill ์ ํ > ์น ์ ํด์ค๋ค.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ด ๋ถ๋ถ ๋๋ฌด ์ค์!!!!!!!!!!)
Cf. [๋ด์๊ฐ]
Mesh fill ์ ํํ ์ด์ ๋ 'mesh' ๋ '3d ์์ ๋ฉ์ด๋ฆฌ' ๋ฅผ ์น ํ ์ ์๊ฒ ํจ.
UV Chunk fill ์ '2d์์ ๋ฉ์ด๋ฆฌ' ๋ฅผ ์น ํ ์ ์๊ฒ ํจ.
ํํฌ์ ๋ฉํ ๋ฃ๊ธฐ
โผ '๋ฐํด ์ ๋ถ๋ถ ํํฌ' = 'ํธ๋ญ ๋ณธ์ฒด์ ํํฌ' ์. > 'ํธ๋ญ' ์์ ๊ฐ์ ธ์์ผ ํจ!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โผ ๊ฐ์ ธ์ค๋ 2๊ฐ์ง ๋ฐฉ๋ฒ
1) ํด๋น ๋ ์ด์ด CTRL C - V > ํด๋๋ก ๊ฐ์ ธ์ค๊ธฐ
2) ํด๋น ๋ ์ด์ด '์ค๋งํธ ๋จธํฐ๋ฆฌ์ผ' ๋ก ๋ฌถ์ด์ฃผ๊ธฐ > ํด๋๋ก ๊ฐ์ ธ์ค๊ธฐ
โผ ํด๋น ๋ ์ด์ด CTRL C > ์ฎ๊ธฐ๊ณ ์ถ์ ๋ ์ด์ด๋ก ์ด๋ > ๊ทธ ๋ค์์, CTRL Vโญ > ํด๋ ๋ฌถ์ด์ฃผ๊ธฐ
โญ ์ด ๋ถ์ด๋ ์์ ์ค์โญ
โผ color selection ์ผ๋ก ๋ฐํด ์ ๋ถ๋ถ์๋ง 'ํํฌ' ๋ฃ์ด์ฃผ๊ธฐ
โผ ์ฌ์ด๋ ๋ฏธ๋ฌ์ ๊ฒฝ์ฐ, '์ปฌ๋ฌ๊ฐ์ด ์กฐ๊ธ ๋ฌ๋ผ์ > ์ธ์์ด ์ ๋์์' > so, ์ถ๊ฐ์ ์ผ๋ก ์งํ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2๊ฐ์ง ์ด์์ ์์ผ๋ก > ๋ง์คํน์ ์ก์์ค ์ ์์!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ต์ค์!!!!!!!!!!!!!!!!)
โผ ์ค๋งํธ ๋จธํฐ๋ฆฌ์ผ๋ก ํํฌ ๋ฉํ์ ๊ฐ์ ธ์ค๋ ค๋ฉด > 'ํ์ธํ ๋ฑ์ ํ ๋ง์คํฌ๋ฅผ ์ง์์ฃผ๊ณ ๋ ๋ค์' ๊ฐ์ ธ์ค๊ธฐ
โญ ๊ทธ๋์ผ, ๋ค๋ฅธ ๋ชจ๋ธ๋ง์ผ๋ก ๊ฐ์ ๋, ๊นจ์ง์ง ์๊ณ ๊ฐ์ ธ์ฌ ์ ์์. โญ
์์ ๋ง๋ค๊ธฐ
โผ '์ฃผํฉ์ ๋๋' ์ '๊ณ ๋ฌด' ์ฌ์ง์ธ ์์ ๋ง๋ค ๊ฒ.
โซ Leather fine aged ์ค๋งํธ ๋จธํฐ๋ฆฌ์ผ ํด๋ฆญ > ๋๋๊ทธ ํด์ ๋ฃ๊ธฐ
โซ color selection mask > ์์ ์ ํ
โซ ์ด๋์ด ๊ฐ์ฃฝ ๋๋ ๋ฐ๊พธ๊ธฐ (c77332e)
โซ ๋ฌํ๋์ค ์์ ํ๋ ค๋ฉด > ์ฌ๊ธฐ์๋ 'dust' ๋ก ๊ฐ์ผํจ.
โญ ์ ํํ ์ด๋์์ ๋ฌํ๋์ค๋ฅผ ์กฐ์ ํ ์ ์๋์ง๋ ์ ํด์ง๊ฒ ์์. > so, ๊ทธ ๋ ์ด์ด ๊ฐ๊ฐ ํน์ฑ์ ๋ง๊ฒ ํด์ผ ํจ.
โซ curvurture ์ฌ์ฉํด์ > ๊ฐ์ฅ์๋ฆฌ ๋ถ๋๋ฝ๊ฒ ํํํ๊ธ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Upgrade Pointโญ)
๊ตฌ๋ถ | ์ค๋ช | ๋น๊ณ |
๐ paint vs fill layer | paint layer | โญ ์๋ณด์ ํ๊ธฐ ๋๋ฌธ์ โญ |
ํ์ ์์ฑ_1 | HSL perspective ๋ก 'lightness down' | Pass through ์ค์ |
ํ์ ์์ฑ_2 | ||
ํ์ ์์ฑ_3 | ||
๐ mask | Black mask | |
ํ์ ์์ฑ_1 | Add generator - Curvature ์ถ๊ฐ โญ | โซ ๊ธฐ์ด ๋ฒ ์ดํน ํ ๋ ์๊ธฐ๋ curvature ๋งต ์ฌ์ฉ โซ metal edge wear ๋ณด๋ค '๋ถ๋๋ฌ์ด ๋๋' ์ ํํํ ๋ ์ฌ์ฉํ๊ธฐ ์ข์โญโญโญ |
ํ์ ์์ฑ_2 | ||
๐ ์ ์ฒด look ๊ด๋ จ | ||
๐ ๋ ์ด์ด ์ด๋ฆ ๋ฐ ์ ๋ ฌ | ||
ํ์ด์ด ๋ฃ์ด์ฃผ๊ธฐ
โผ ๊ณ ๋ฌด์ฌ์ง์ > so, 'rubber' ๋ผ๊ณ ๊ฒ์! > rubber tire dirty ๋ค์ด.
โซ ๋๋๊ทธ > mask with color selection > ์๊น ์ ํ
โซ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ON/OFF ํด๋ณด๋ฉด์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 ์ ์กฐ์ ํ ์ ์๋ ๋ ์ด์ด๋ฅผ ์ฐพ๊ณ > Level ์กฐ๊ธ ์ค์ด๊ธฐ
โซ ๋๋ฌด ๊ณผํ๋ฉด > add paint + subtract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ด์ง ์ง์์ค ์ ์์. (ํต ์ค์)
๐บ ์ง์ธ ๋, ์๊พธ subtract ์๋๋ฐ, ์์ง๋ง.
๐บ ์ง์ธ ๋, ๋ง์คํน ๋ฐ์ดํฐ ๊น์ง ๋ค ์ง์ด๋ค๊ณ ์๊ฐํ๊ณ ์งํํ๋ฉด ๋์ง ์์๊น. / ๋ง์คํน ๋ฐ์ดํฐ๋ฅผ ์ ๊ผญ ์ง์์ผ ํ๋, ๋์ ๋ณด์ด๋ ๊ฒ๋ง ์ง์ฐ๋ฉด ๋๋๊ฑฐ ์๋๊ฐ ํ๋ ์๊ฐ ๋๋ฌธ์? / ์.
ํ
โผ ํด๋ ๊ด๋ฆฌ ํ ๋ > โญ์ผ์ชฝ ํด๋ ์๊น ๋ฃ์ด์ฃผ๊ธฐโญ
โผ ์ ๋ฆฌ ์ฌ์ง
โซ ์ ๋ฆฌ ์ฌ์ง์ ๋ท๋ฉด์ ํฌ๊ณผํ๋ ๋ ๋๋ง ๊ธฐ๋ฒ์ด ์ฌ์ฉ๋จ.
โซ ์ด์ฒ๋ผ '๋ ๋๋ง ๊ธฐ๋ฒ์ด ๋ค๋ฅด๊ธฐ์' > ์ ๋ฆฌ ์ฌ์ง์ 3D ์ํํธ์จ์ด ์์ ์์ ํด์ผ ํจ.
'[3D & 2D ๊ทธ๋ํฝ์ค] > ์ญ์คํด์ค'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ธ๋ ๋ฉ ๋ชจ๋์ ์ํ์ ์๋ฆฌ (0) | 2022.02.21 |
---|---|
ํจ์จ์ ์ผ๋ก ํจํด์ ๋ง๋ค๊ณ ํผํฉํ๊ธฐ (0) | 2022.02.03 |
์จ๋๋ง ๋ํ ์ผ ๋ง๋ค๊ธฐ II (Feat. ์ค์, ๋ฐ๋ณต ํ์) (0) | 2021.12.28 |
์จ๋๋ง ๋ํ ์ผ ๋ง๋๋ ๋ฐฉ๋ฒ I (0) | 2021.12.27 |
ํ๋ก์์ฃผ์ผ ์ํฌ ํ๋ก์ฐ ์ตํ๋ณด๊ธฐ (0) | 2021.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