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creators ๐
2. ํ ์ค์ฒ๋งต์ ์ข ๋ฅ์ ๋ฐฐ๊ฒฝ ์ ์ ์์ (feat. 3d ์ ์ ์ ์ ํ์ดํ ๋ผ์ธ, ํ ์ค์ฒ๋งต ์ข ๋ฅ ๋ฐ ํน์ฑ, PBR ) ๋ณธ๋ฌธ
2. ํ ์ค์ฒ๋งต์ ์ข ๋ฅ์ ๋ฐฐ๊ฒฝ ์ ์ ์์ (feat. 3d ์ ์ ์ ์ ํ์ดํ ๋ผ์ธ, ํ ์ค์ฒ๋งต ์ข ๋ฅ ๋ฐ ํน์ฑ, PBR )
๋ถ์๋งค๋_HA 2021. 11. 29. 17:563d ์ ์ ์ ์ ํ์ดํ ๋ผ์ธ
[์์ฝ]
๋จ๊ณ | tool | ๋น๊ณ |
1. ๋ชจ๋ธ๋ง | ๋ง์ผ, ๋งฅ์ค, ๋ธ๋ ๋, ๋ชจ๋ ๋ฑ | ๋ง์ผ : ์ธ๊ตญ์์๋ ๋ง์ด, ์ ๋๋ฉ์ด์
๋ฐ ๊ฒ์ํ์ฌ๋ ๋ง์ด. ๋งฅ์ค : ํ๊ตญ ๊ฒ์์ ๊ณ์์ ๋ง์ด ๋ธ๋ ๋ : ๋ฌด๋ฃ. ๋ชจ๋ธ๋ง์ด ํธํจ. ๋น ๋ฅด๊ฒ ๋ชจ๋ธ๋ง ๋ชจ๋ : ์ง์ธ ์ถ์ฒ |
2. UV | - ๋ชจ๋ธ๋ง ํด - ์ธ๋ถ - ํด์ธ์์ ๋ณดํต UV ๋ ์ด์์ |
|
3. ํ์ดํด๋ฆฌ ๋ชจ๋ธ๋ง & ์ค์ปตํ | ๋ชจ๋ธ๋ง ํด ํน์ ์ง๋ธ๋ฌ์ |
[๋ชจ๋ธ๋ง]
[์์] ๊ฐ์ ๊ณต๊ฐ์, '์ , ์ , ๋ฉด' ์ ๊ฐ์ง 3์ฐจ์ ๋ชจํ์ ๋ง๋๋ ๊ฒ
[UV]
[์์]
๋ชจ๋ธ๋ง์ ํ๋ฉด์ ํ๋ฉด์ ์ซ ํด๋ ์์
[ํด]
1. ๋ชจ๋ธ๋ง ํด ์์์ ํผ ์ ์์.
2. ์ธ๋ถ ํด์ ์ฌ์ฉํด์๋ ํผ ์ ์์. EX) ํด์ธ์ ๊ฒฝ์ฐ 'UV ๋ ์ด์์' ์ ์ฌ์ฉ / Cf. ์บ๋ฆญํฐ์ ๊ฒฝ์ฐ ์ ํด์ง. ์ฌ๊ฐํ์ ๊ฒฝ์ฐ๋ ์ ํด์ง.
[ํ์ดํด๋ฆฌ ๋ชจ๋ธ๋ง/์ค์ปตํ ]
[์์]
1. ๋ชจ๋ธ๋ง ํด์์ '๋ชจ๋ธ๋ง์ ๋ถ๋๋ฝ๊ฒ ์ ๋ฆฌ'
2. ์ง๋ธ๋ฌ์ฌ๋ก ํ๋ฉด์ ๋ํ ์ผ์ ์ธ๋ถ์ ์ผ๋ก ํ๋ค.
[๋ฒ ์ดํน]
[์์]
์ง๋ธ๋ฌ์์์ ํ์จ ๋ํ ์ผ์ > ์ญ์คํด์ค, ๋ง๋ชจ์ ์์ ํ ์ค์ฒ๋ก ๊ตฌ์๋ด๋ ์์
[ํ ์ค์ฒ๋ง]
[์์]
ํ๋ UV ์ ๊ฐ๋ ์์ > ํ ์ค์ฒ๋ฅผ ์ ํ.
[ํด]
1. ์ญ์คํด์ค ๋์์ด๋ OR ํ์ธํฐ๋ฅผ ํตํด
2. ํฌํ ์ต์ผ๋ก ์ง์ ๊ทธ๋ฆฌ๊ฑฐ๋
3. ๋ฐ๋ ํ์ธํฐ๋ก ์ง์ ๊ทธ๋ฆฌ๊ธฐ
[์์ง ๋ฐ ๋ ๋]
[ํด]
- ์ธ๋ฆฌ์ผ, ์ ๋ํฐ, ๋ง๋ชจ์ , ๋ธ๋ ๋
- ํด ๊ฐ ๋น๊ต
์ธ๋ฆฌ์ผ OR ๋ง๋ชจ์ ์์ ๋ง์ด ํจ. (๋น์ด ์ ๋จน๊ธฐ ๋๋ฌธ) (์์๊ฒ ์ ๋์ด!)
์ ๋ํฐ๋ ์ค๋ฌด์์ ๋ง์ด ์ฐ์!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 ํ ์ค์ฒ ํด์๋ ๊ท์น
[ํน์ง]
- ์ผ๋ฐ์ ํ ์ค์ฒ ๋งต ์ฌ์ด์ฆ๋ 2์ง์๋ก ์ง์ฌ์ ธ ์์.
- ํด๋น ๋ฒ์๋ฅผ ๋์ด๊ฐ๋ฉด > ๋ฉ๋ชจ๋ฆฌ๊ฐ ๋ญ๋น > SO, ํ์์ ์ผ๋ก!
- ๋ชจ๋ฐ์ผ์ ๊ฒฝ์ฐ, 1) ํ๋ฉด์ด ์๊ณ 2) ๋๋ฐ์ด์ค ๋ฉ๋ชจ๋ฆฌ ์ ๊ธฐ ๋๋ฌธ์ > ์ ์ ํด์๋๋ฅผ ์ฌ์ฉ
- PC ์ ๊ฒฝ์ฐ, ๊ธฐ๊ธฐ์ ์ ์ฝ์ด ์ ๊ธฐ ๋๋ฌธ์ > 1K, 2K, ์ ๋๋ฅผ ์ฌ์ฉ
- ์ ์์ 2๋ฐฐ ์ ๋ ํค์์ ํ๊ณ > ๊ทธ ๋ค์์ ์ค์ด๋ ํธ์.
[์์]
128*128 / 2048*2048(2K)
- ํ ์ค์ฒ ๋งต์ ์ข ๋ฅ
ๅคง ๊ตฌ๋ถ | ๊ตฌ๋ถ | ํน์ง |
Shader maps | albedo / base | '์ปฌ๋ฌ' ์ ๊ด๋ จ |
specular | '๋ฐ์ฌ' ์ ๊ด๋ จ | |
roughness / glossiness | '๋ฐ์ฌ' ์ ๊ด๋ จ | |
metallic | '๋ฐ์ฌ' ์ ๊ด๋ จ | |
bump / displacement | 'shape ์ผ๋ก ํํ ์ด๋ ค์ด' '์ธ๋ถ ๋ํ ์ผ' ๋ฌ์ฌ |
|
normal | 'shape ์ผ๋ก ํํ ์ด๋ ค์ด' '์ธ๋ถ ๋ํ ์ผ' ๋ฌ์ฌ |
|
opacity (alpha channel or map) | ๋๋ญ์ ๋ฑ 'cut off' ๋์ด์ผ ํ๋ ์ ์ |
[๋ถ์]
- ํ๋์ 3d ๋งต์ด ๋์ค๊ธฐ ์ํด์ > 4์ฅ์ ํ ์ค์ฒ ๋งต(์๋ฒ ๋) ์ด ํ์ํจ.
[์๋ฒ ๋๋?]
3d ์ ์ ์ด ๊ฐ์ ธ์ผ ํ๋ ๋ชจ๋ '์ปฌ๋ฌ' ์ ๋ํ ์ ๋ณด๊ฐ ์์.
- ๊ณผ๊ฑฐ ๊ฒ์์ ๊ณ์์๋ albedo ๋งต๊ณผ ์ ์ฌํ 'diffuse' ๋งต์ ์ฌ์ฉํจ. (์ค์ ๋ก๋ ๋ณ ์ฐจ์ด๊ฐ ์์) (so, ๋ ธ๋ ์ฐ๊ฒฐํ๋ ๊ณณ์, 1) diffuse 2) color base 3) albedo ์ค ํ๋๋ฅผ ๊ณ ๋ฅด๋ฉด ๋๋ค.)
- ์ต๊ทผ, specular ์ด์ธ์๋, > roughness & metallic(ํน์ specular & glossiness) ๋ฐฉ์์ผ๋ก ์ค์ฌ๊ฐ์ ๋ด๊ณ ์์.
cf. ์งํ ์ค๋ช
specular : ์ ๋ฐ์ฌ๋ฅผ ํจ. ๋จ์ํ ํ๋ฉด๊ด์ ๋ ex) ์ ๋ฆฌ vs diffuse : ๋น์ ํฉ์ด์ง๊ฒ ํจ. ex) ์ฒ ์ฌ์ง
roughness & metallic ๋ ์ฐ์ด์ง๋ง, specular & glossiness ๋ฐฉ์๋ ์ฐ์ด๊ธด ํจ.
roughness : ํ๋ฉด์ด ๋ฐ์ง์ด๋ ์ ๋. ํน์ '๋งคํธ' ํ ์ ๋.
glossiness : roughness ์ ๋ฐ๋๊ฐ
metallic : ๊ธ์์ฑ์ด ์๋์ง ์ฌ๋ถ
- PBR (๋ฌผ๋ฆฌ๊ธฐ๋ฐ ๋ ๋๋ง)
[์์]
'์ฌ์ง์ ์ค์ ์ฒ๋ผ ๋ณด์ด๊ฒ' ํ๊ธฐ ์ํด, '๋น์ด ๋ชจ๋ธ์ ๋ฐ์ํ๋ ๋ฐฉ์' ์ ์ฐ๊ตฌํ, 'ํ ์ค์ฒ ์ ์ ๋ฐฉ์'
[๋ถ์]
Cf. ์๋์ ๋ง๋ชจ์ ๊ณตํ PBR ๋ถ์ ํฌ์คํ ์ ์ฐธ๊ณ ํ์์ต๋๋ค. ๐
1. ๋ฐ์ฌ์ ๊ธ์์ฑ์ ๋ํ ์ฐจ์ด
์ผ์ชฝ : ๋จ์ํ ๋น ์ ๋ณด๋ฅผ ๋ฐ์ง์ด๊ฒ ํจ.
์ค๋ฅธ์ชฝ : 1) ๋ฌํํ ๋ฐ์ฌ ์ฌ์ง๊ฐ 2) ๊ธ์, ๋น๊ธ์์ ๋ํ ๊ตฌ๋ถ
๋ฉํ๋ฆญ์ ๊ฒฝ์ฐ > ํด์๋๊ฐ ๋ฎ์ ๊ฒ์ ์ฌ์ฉํ ๊ฒฝ์ฐ > '๊ฒฝ๊ณ๋ถ' ๊ฐ ์ด์ง ๊นจ์ง ์ ์์.
*specular, glonssiness ํ์ดํ๋ผ์ธ์์๋ ๋ฐ์ํ์ง ์๋ ๋ฌธ์ ์.
so, ์ด๋ป๊ฒ ํด์ผํด? (๋ญ ์ด๋ป๊ฒ, ์ด๋์์ ๊ทธ๋ฌ๋ฉด ์ค์ ํด์ผ ํ๋๊ฑฐ์ง?) (์ง๊ธ ์ค์ ํ๋๊ฑฐ๋ ์ด๋ค ๊ด๋ จ์ด ์๋๊ฑด๋ฐ?!)
- bump map
[์์]
ํ๋ฐฑ์ผ๋ก ๋ํ๋๋ ๋๋ฎ์ด
ํํ ๋ถ๋ถ > 1์ ๊ฐ๊น์ > ๋์
๋ชจ๋ธ์ด ๋ณ๊ฒฝ๋๋ ๊ฑด ์๋๊ณ , ๋น์ ๋ณ๊ฒฝ์ ํตํด์ > '์ฐฉ์' ๋ฅผ ์ฃผ๋ ๊ฒ ์.
[๊ณต๋ถ ์๋ฃ]
๋ ธ๋ฉ ๋งต(๋ฒํ ๋งคํ) - Unity ๋งค๋ด์ผ
๋ ธ๋ฉ ๋งต์ Bump Map ํ์ ์ด๋ฉฐ, ์ค์ ์ง์ค๋ฉํธ๋ฆฌ๋ก ํํ๋๋ ๊ฒ์ฒ๋ผ ๊ด์์ ๋ฐ๋ ๋ฒํ, ํ ๋ฐ ์คํฌ๋์น ๋ฑ์ ํ๋ฉด ๋ํ ์ผ์ ๋ชจ๋ธ์ ์ถ๊ฐํ๋ ๋ฐ ์ฌ์ฉํ ์ ์๋ ํน๋ณํ ํ ์ค์ฒ ์ข ๋ฅ์ ๋๋ค.
docs.unity3d.com
- normal map
๋ณผํธ๋ฅผ ๋ชจ๋ธ๋งํด์ > ์น๊ณ > ํ ์ค์ฒ ๋งต์ผ๋ก ๊ตฌ์๋ธ ํ์. โโโโโโโโโโโ
[ํ๋ฉด ๋ ธ๋ฉ ์ด๋?]
[๊ตฌ๋ถ]
1. ๋์ผํ ํด๋ฆฌ๊ณค ์
2. ์ผ์ชฝ์ ํด๋ฆฌ๊ณค์ '๋ฑ๋ฑํ๊ฒ ํํ'. ์ค๋์ชฝ์ 'soft edge' ๋ฅผ ์ค์ > ๋ฉด์ ๋ถ๋๋ฝ๊ฒ ๋ง๋ฆ
[๋ ธ๋ฉ ๋งคํ ์ด๋?]
์ง๋ธ๋ฌ์ฌ์์ - ํ๋ฉด์ ๋ํ ์ผ์ ํ๋ ์์ ์ ํ ๊ฒฝ์ฐ - ๊ณ ํด์๋ ๋ชจ๋ธ์ '๋งต' ์ผ๋ก ๊ตฌ์๋ด๋ ๊ณผ์
์ด ํ๋ฉด์ด ์ด๋ ๊ฒ ๋์ค๊ฒ ๋๋ค๋ฉด > ์ด๊ฒ ์ด๋ ๊ฒ ๋ณด์ธ๋ค๊ณ ?
๊ฒ์์์๋ ๊ณ ํด์๋ ๋ฅผ ํํํ๊ธฐ ์ํด์ 1) ๋ก์ฐ ํด๋ฆฌ๊ณค ๋ชจ๋ธ์ 2) ๊ณ ํด์๋ ํ์ด ํด๋ฆฌ๊ณค์ ์ฌ์ฉํ๋ ๋ฐฉ์.
ใ ใ ใ ใ ใ ใ ใ ๋ฌด์จ ๋ง์ธ์ง ๋ชจ๋ฅด๊ฒ ์.
์ฆ,
1) ์ ํด์๋ ๋ชจ๋ธ์ - ๊ณ ํด์๋ ์ธ์ฒ ๋ณด์ด๊ฒ ํ๊ธฐ ์ํด์ - ๊ตฌ์๋ธ ๋งต
2) ๊ตด์ , ์๊ณผ ๊ด๊ณ ์์
3) bump map ์ ์ผ์ข ์
- opacity map
[์์]
'ํ ์ค์ฒ๊ฐ ํ์๋ ๋ถ๋ถ' 'ํ์๋์ง ์์ ๋ถ๋ถ' ์ ๋๋๋ ๋งต
ํ ์ค์ฒ๊ฐ ๋์ฌ ๋ถ๋ถ๋ง์ ์ค๋ ค์ฃผ๋ ์ญํ
0 or 1 ๋ก ํ๋๊ฒ ์ข์. / ์ด์ค๊ฐํ๊ฒ ํ๋ฉด > ํ์ ๊ฐ์ด ๋์ด.
http://mimari3d.blogspot.com/p/how-to-use-opacity-maps-in-3ds-max-in.html
๊ฒฐ๊ตญ, ์ด๋ ๊ฒ ์ํ๋งต! ์ผ๋ก ํ ๊ฒ.
์ํ๋งต export ํ ๋, 32๋นํธ ํ๊ฐ ํ์ผ๋ก ํ ๊ฒ!
- ํ ์ค์ฒ ๋งต์ ์ข ๋ฅ
ๅคง ๊ตฌ๋ถ | ๊ตฌ๋ถ | ํน์ง |
Mesh maps | cavity | ex) ๋ชฌ์คํฐ์ ๋ชฉ์ฃผ๋ฆ ex) ์บ๋ฆญํฐ์ ์ฃผ๋ฆ์ง ์คํจ |
world space normal | ||
ambient occlusion | ||
curvature | ||
thickness | ||
potiotion ๋งต | ||
ID ๋งต |
[mesh map ์ด๋?]
- ์ต์ข ํ ์ค์ณ๋ฅผ ๋ง๋ค๊ธฐ ์ํด์, ์ค๊ฐ ์ ๋ณด๊ฐ ๋ด๊ธด ๋งต.
- ์ต์ข ์์ง์ ๋ค์ด๊ฐ๋ ๋งต์ ์๋.
- ๋ค๋ง, mesh map ์ ๋จผ์ ๊ตฌ์์ค์ผ > ์ด ์ ๋ณด๊ฐ์ ๊ธฐ๋ฐ์ผ๋ก, ๋ง์คํน, ์๋๋ง์ด ๋ค์ด๊ฐ ์ ์์.
cf. weathering : ๋ ์จ ๋ฑ์ผ๋ก ์ธํด, ์คํฌ๋์น๋๋ ๊ธฐ๋ฒ ์ ์๋ฏธ.
[cavity]
ex) ์บ๋ฆญํฐ์ ์ฃผ๋ฆ์ง ์คํจ
ex) ๋ชฌ์คํฐ์ ๋ชฉ์ฃผ๋ฆ
[world space normal]
normal ๊ณผ ๋ค๋ฅธ ๊ฐ๋ ์ ๋งต ์.
์ค๋ธ์ ํธ์ ๋ง์คํน์ด ์ ๋ ์ ์๊ฒ ๋์์ฃผ๋ ๋งต?
[ambient occlusion] โญ(๋์ค์ ๋ง์ด ์ฐ์ด๊ฒ ๋จ)
๊ธฐ๋ณธ์ ์ธ ๊ทธ๋ฆผ์ ๋งต. : ๋น์ด ํน์ ๋ฐฉํฅ์ ํตํด์ ๋ค์ด์ค์ง ์๋๋ผ๋, ๊ธฐ๋ณธ์ ์ผ๋ก ์ฌ๋์ด๋ผ๋ฉด ๊ฐ์ง๊ณ ์๋ ๊ทธ๋ฆผ์.
ex) ๊ณ๋จ ์ฌ์ด์ ์๋ ๊ทธ๋ฆผ์๋ ๋ฌด์กฐ๊ฑด ์์ ์ ๋ฐ์ ์์. /
cavity ๋ ๋น์ท
๊ทธ๋ฆผ์๋ฅผ ์บก์ณํด์ฃผ๋ ๋งต
์งง์ ๊ทธ๋ฆผ์๋ฅผ ๋ํ ์ผ๋ก ํํํด์ฃผ๋ ๋งต.
๋ฐฐ๊ฒฝ์์๋ ์ ์ฐ์ด์ง ์์.
[curvature]
ํ์์ ๋งต.
์ค๋ธ์ ํธ๊ฐ ๊ฐ์ง๊ณ ์๋ '๊ณก๋ฅ ' ๋ฐ 'ํ์์ ์ ๋' ๋ฅผ ํํํจ > ์ด๊ฑธ ๊ธฐ๋ฐ์ผ๋ก weathering
[thickness]
๋๊ป๊ฐ์ ํํ
[potiotion ๋งต]
world space normal ๊ณผ ๋ค๋ฅด๊ฒ > ๋ฌผ์ฒด๊ฐ ๊ฐ์ง๊ณ ์๋ 'ํฌ์ง์ ' ์ ์๋ ค์ค.
ex) ์๋๋ถํฐ ์ด๋ผ๊ฐ ๋ผ์ด์ผ ํ๋ฉด > ํฌ์ง์ ๋งต์ด ํ์.
[ID ๋งต]
ํน์ ๋ฌผ์ฒด์ 3๊ฐ์ง ์ฌ์ง์ด ์๋ ๊ฒฝ์ฐ > ๊ฐ๊ฐ์ ์ฌ์ง์ ๊ตฌ๋ถํ๋ ์ฉ๋.
- ๋ฐฐ๊ฒฝ ๋ ๋ฒจ ์ ์ ํ์ดํ ๋ผ์ธ
๋จ๊ณ | ๋น๊ณ |
๋งต ๊ธฐํ & ์ปจ์ ๋ฆฌ์์น | |
๊ทธ๋ ์ด ๋งตํ / ๋ธ๋ญ ์์ | 1. ๋ฐ์ค ํํ์ 3D ์ค๋ธ์ ํธ๋ฅผ ๋งต์ ์ฌ๋ ค ๋์. 2. ๊ฒ์์ ํ ์คํธ ํด๋ด. 3. ๊ด์ฐฎ์ ๊ฒ์ ๋ ๋ฒจ์ด๋ฉด, ๊ธฐํ์ ๋ง๊ฒ ์ ์์ ์ ์ํจ. |
์ถ๊ฐ ๊ธฐํ์ ๋ฐ ๊ฒ์ ํ ์คํธ | |
์ ์ ์ ์ | - 3D ์ ์ ๋ฐ ํ ์ค์ฒ ์ ์ |
๋ฐฐ์น์ ํผ๋๋ฐฑ ๋ฐ ์ํธ ๊ฒ์ | |
์์ ๋ฐ ๋น ๋ ๋ฒจ ์ฑ์ฐ๊ธฐ | |
ํฌ์คํธ ํ๋ก์ธ์ค ๋ฐ ์ ์ฒด ํค ๊ท ์ผํ |
[๋ ํผ๋ฐ์ค ๊ณต๋ถ ์๋ฃ (์ด์ผํธ ๋งต ์ ์ ๊ณผ์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1. ์ฌํํ ๋ ๋ฒจ์์ ๋ฐ์ค๋ง ์น๊ณ ํ๋ ์ด
2. ๋ ๋ฒจ์ด ๋ง๋ค๋ฉด > ์ํธ ์ปจ์ ์ ์ก๊ณ ์งํ
3 ์ํฐ์คํธ๊ฐ ๋น ๊ณต๊ฐ์ ์ฑ์.
4. ๊ฒ์ ์์ง์ผ๋ก ๋ฃ๊ณ PLAY
https://playvalorant.com/ko-kr/news/dev/the-birth-of-ascent/
๐บ ์ด ๋ถ๋ถ ์ฝํ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