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creators ๐
34. Mesh Blending : ์ค๋ธ์ ํธ ๊ฐ ๊ฒฝ๊ณ ์์ฐ์ค๋ฝ๊ฒ ํฉ์ฑ (feat. Anti-Aliasing, ํฝ์ ๋์ค ์คํ์ , Dither Intensity) ๋ณธ๋ฌธ
34. Mesh Blending : ์ค๋ธ์ ํธ ๊ฐ ๊ฒฝ๊ณ ์์ฐ์ค๋ฝ๊ฒ ํฉ์ฑ (feat. Anti-Aliasing, ํฝ์ ๋์ค ์คํ์ , Dither Intensity)
๋ถ์๋งค๋_HA 2021. 12. 6. 18:07
[Anti - Aliasing ํ์์ฑ]
ํต์ ์ ์ ๋ค์ด > ์ ์ ๊ฐ ๊ฒฝ๊ณ๊ฐ ๋๋ ทํ๊ฒ ๋ณด์ด๊ฒ ๋จ. > Anti - Aliasing ์ ์ฉ
[Anti - Aliasing]
์ด๋ ํ ๊ฒ์ ํ๋ํ๋ฉด > ์ด๋ ๊ฒ ๊นจ์ง ์ ๋ฐ์ ์์.
'Anti - Aliasing' ํ๋ฉด > ๊ฒฝ๊ณ ๋ผ์ธ์ด ๋ถ๋๋ฝ๊ฒ ๋๋ค.
Cf. anti - aliasing ๊ด๋ จ ์ค๋ช https://ko.wikipedia.org/wiki/%EC%9C%84%EC%8B%A0%ED%98%B8_%EC%A0%9C%EA%B1%B0
[anti - aliasing ์ ํ ]
๋จธํฐ๋ฆฌ์ผ ์๋ํฐ > ๊ณ์ธต๊ตฌ์กฐ > SurfaceBlend_MasterMaterial
ํฝ์ ๋์ค ์คํ์
ํฝ์ ๊ฐ์ ์ฎ๊ฒจ์ > ์กฐ๊ธ ๋ ์์ฐ์ค๋ฝ๊ฒ ๋ ๋๋ง ํ ์ ์๋ ๊ธฐ๋ฅ
CF. ๊ด๋ จ ๋ฌธ์ : https://forums.unrealengine.com/t/pixel-depth-offset/93380
์ฐํด๋ฆญ > Dither Temporal AA ๊ฒ์
AA = Anti Alising ์ ์ฝ์
S > ๋๋ธํด๋ฆญ > 'ํ๋ผ๋ฏธํฐ' ๊ฐ ๋์ด
*์์ ๋ณํ ์์ด ๋ฐ๋ก, ํ๋ผ๋ฏธํฐ ๋
ธ๋ ์ค์ ๊ฐ๋ฅ
Dither Intensity ๋ก ๋ค์ด๋ฐ
M > ๋๋ธํด๋ฆญ > Multiply ๋ ธ๋ ์์ฑ
๋ ธ๋ ๊ฐ ์ฐ๊ฒฐ
๊ทธ๋ฌ๋ฉด,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 ์ด๊ธฐ ๋๋ฌธ์ > ๋ชจ๋ World aligned Blend๋ก ๋ง๋ค์ด์ง ๋จธํฐ๋ฆฌ์ผ ์ธ์คํด์ค์ > ๋ค์ด๊ฐ๊ฒ ๋จ.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จธํฐ๋ฆฌ์ผ ์๋ํฐ์์ > Scalar Parameter Values ์์ ์ปจํธ๋กค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15~20 ์ฌ์ด๊ฐ ์ ๋น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ถ์ฅ ์์น)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ธ๋ ๋ฉ ์๋ฆฌ (์ฌ๋ง ๋ธ๋ ๋ฉ, ๋ ํ๊ฒฝ ๋ธ๋ ๋ฉ ๋ฑ) โญโญโญโญโญ
1. World Aligned Blend ๋ก - ์ค๋ธ์ ํธ ์์ - ๋(๋ชจ๋ ๋ฑ) ์ด ์์ด๊ฒ ํจ
2. ๋จธํฐ๋ฆฌ์ผ๋ก - ๋ฐ๋ฅ์ - ๋(๋ชจ๋ ๋ฑ) ์ฌ์ง์ ํํ
3. ํฝ์ ์ค๋ธ ๋์ค ๋ก - ์ค๋ธ์ ํธ๋ฅผ anti aliasing ํจ > ์ค๋ธ์ ํธ์ ๋ฐ๋ฅ๊ฐ์ ๊ฒฝ๊ณ๋ฅผ ๋ถ๋๋ฝ๊ฒ ํจ.
[์ธํ > ์์ง ํ๋ฆฌํฐ ์ ํ > ์ํฐ ์์ผ๋ฆฌ์ด์ฑ > โญโญ ์๋ค๋งํฑ ์ผ๋ก ํด์ค๊ฒ]
[์ ์ฒด์ ์ผ๋ก ๊ฐ์ ๋ฃ์ด์ฃผ๊ณ ์ถ์ผ๋ฉด > ๋ง์คํฐ ๋จธํฐ๋ฆฌ์ผ์์ ๋ณํ ์ํจ๋ค.]
๋ง์คํฐ ๋จธํฐ๋ฆฌ์ผ๋ก ๋ค์ด๊ฐ
> Dither intensity value ๋ฅผ 15๋ก ์
ํ
> ๋ค๋ฅธ ๋ชจ๋ ๋จธํฐ๋ฆฌ์ผ์ ๋ค์ด๊ฐ๊ฒ ๋จ